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Depending on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델(TAM)을 연구모형으로 채택하고,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개발에 있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고려한다면, 사용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델(TAM)을 연구모형으로 채택하고,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개발에 있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고려한다면, 사용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people's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was employ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300 delivery application users. As a result, personal innovativeness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people's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was employ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300 delivery application users. As a result, personal innovativeness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playfulness. Self-efficacy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playfulness. Next, perceived ease of use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playfulness,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playful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use the service as well. Lastly,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elf-efficacy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direc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the service. This study suggests users can be induced to voluntarily and continuously use the service, if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 of the service are considered in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service.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people's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was employ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300 delivery application users. As a result, personal innovativeness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playfulness. Self-efficacy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playfulness. Next, perceived ease of use was found to positively affect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playfulness,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playful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use the service as well. Lastly,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elf-efficacy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direct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the service. This study suggests users can be induced to voluntarily and continuously use the service, if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 of the service are considered in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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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학문적으로는 서비스 사용자 그룹 간에 작용하는 수용변인들에 대한 검증과 논의를 제공하고, 실증적으로는 향후 개발될 새로운 모바일 앱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 성,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유용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 이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 식모형을 설계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 포함 총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스마트폰의 증가로 인해 모바일 앱 서비스의 이용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앱 서비스 이용에 있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학문적으로는 서비스 사용자 그룹 간에 작용하는 수용변인들에 대한 검증과 논의를 제공하고, 실증적으로는 향후 개발될 새로운 모바일 앱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0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 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 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먼저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적합도의 평가지표로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FI), 카이자승, 카이자승에 대한 p값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6년 10월 21일부터 11월 22일까지 총 2회를 거쳐 이메일 및 방문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설문조사는 서울과 부산에 거주하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자 20대부터 50대 이상을 대상으로 총 416명을 진행하였으며, 그것을 토대로 본조사 설문지를 수정 하여 398부 중 불성실한 응답자,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 30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을 매개변인, 서비스 이용 의도를 종속변인,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을 독립변 인으로 설정하였으며[표 1], 이와 같은 변수에 대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로 질문하였다[표 2].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 성,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유용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 이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 식모형을 설계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 포함 총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6년 10월 21일부터 11월 22일까지 총 2회를 거쳐 이메일 및 방문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설문조사는 서울과 부산에 거주하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자 20대부터 50대 이상을 대상으로 총 416명을 진행하였으며, 그것을 토대로 본조사 설문지를 수정 하여 398부 중 불성실한 응답자,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 30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2.
데이터처리
본 논문에서 가설의 검증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 하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검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Cronbach’s Alpha 계수를 사용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분석을 통과한 각 문항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회전방법은 직각회전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신뢰성 분석을 통과한 각 문항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회전방법은 직각회전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6가지 요인들을 측정하는 변수들의 요인적재량이 모두 0.
먼저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적합도의 평가지표로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FI), 카이자승, 카이자승에 대한 p값을 적용하였다. 그결과, 카이자승 값은 515.
성능/효과
적합도의 평가지표로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FI), 카이자승, 카이자승에 대한 p값을 적용하였다. 그결과, 카이자승 값은 515.332(df=218, p=.000), GFI=0.930, AGFI=0.911, RMR=0.026, NFI=0.935, TLI=0.955, CFI=0.961, IFI=0.961, RMSEA=0.048 등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6].
이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이 쉽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일수록 쉽게 이해하고 적응하며 즐겁고 유용하다고 느껴 자연스럽게 사용횟 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넷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서비스 이용이 유용하고 도움이 되며 사용할수록 재미있다면 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 짐작된다. 반면 인지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매개변인과 종속변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 보면,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용자일수록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이 쉽고 편리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시키는 것이 쉽고 편리하게 제공된다면 사용자들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며 유용하다고 느껴 자주 사용 하게 될 것이다. 둘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고 나타났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식사 해결이 목적이므로, 서비스 이용을 반복하다보면 익숙해져서 오히려 재미나 즐거움, 흥미로움이 감소하기 때문이라 추측 된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반대로 개인혁신성이 인지된 유희성에,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새로운 형태와 방식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재미나 즐거움, 흥미로움과 같은 유희적 측면이 서비스 이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서비스 기능에 재미적인 요소를 더한다면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사용 이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자기효능감이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용자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사용할수록 서비스 이용에 익숙해져 오히려 재미나 흥미로움이 감소할 것이라 추측 된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배달 앱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간접효과를 검증할 수가 있었다.
먼저, 독립변인과 매개변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인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유용성과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 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유희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유용성과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혁신성이 높은 사용자일수록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가 용이하고 도움이 되며 재미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반면,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용자일수록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이 쉽고 편리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반면, 자기효능감이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용자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사용할수록 서비스 이용에 익숙해져 오히려 재미나 흥미로움이 감소할 것이라 추측 된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시키는 것이 쉽고 편리하게 제공된다면 사용자들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며 유용하다고 느껴 자주 사용 하게 될 것이다. 둘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고 나타났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식사 해결이 목적이므로, 서비스 이용을 반복하다보면 익숙해져서 오히려 재미나 즐거움, 흥미로움이 감소하기 때문이라 추측 된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배달 앱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이 쉽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일수록 쉽게 이해하고 적응하며 즐겁고 유용하다고 느껴 자연스럽게 사용횟 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둘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희성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고 나타났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식사 해결이 목적이므로, 서비스 이용을 반복하다보면 익숙해져서 오히려 재미나 즐거움, 흥미로움이 감소하기 때문이라 추측 된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반대로 개인혁신성이 인지된 유희성에,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새로운 형태와 방식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재미나 즐거움, 흥미로움과 같은 유희적 측면이 서비스 이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서비스 기능에 재미적인 요소를 더한다면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사용 이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회전방법은 직각회전 (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6가지 요인들을 측정하는 변수들의 요인적재량이 모두 0.6 이상 으로 나타나 측정변수 간의 타당성이 모두 검증되었다 [표 5].
다음으로 매개변인과 종속변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 보면,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독립변인과 매개변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인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유용성과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 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된 유희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유용성과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연구가설 검증 결과 및 연구모형 분석 결과이다[그림 3][표 7]. 첫째,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 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혁신성이 높은 사용자일수록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가 용이하고 도움이 되며 재미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잠재사용자와 기대사 용자를 포함한 다양하고 세분화된 사용자 측면을 고려 한다면 좀 더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있는 개인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외부 영향요인으로 사용자의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 변수만을 고려하였지만, 향후 연구에는 좀 더 다양한 특성변수를 추출하여 모바일 서비스 개발에 적용한다면 좀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잠재사용자와 기대사 용자를 포함한 다양하고 세분화된 사용자 측면을 고려 한다면 좀 더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있는 개인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외부 영향요인으로 사용자의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 변수만을 고려하였지만, 향후 연구에는 좀 더 다양한 특성변수를 추출하여 모바일 서비스 개발에 적용한다면 좀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가 초래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로 인해 미래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으로 점점 더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은 기존산업과 기업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매개로 사용되어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형태와 방식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게다가 정보통신기술은 인터넷과 IT기기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무형적인’ 서비스와 결합하면서 인적 상호작용에 의존하던 서비스를 기술기반 상호작용서비스로 대체하도록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변화는 결국 ‘무형성’ 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1].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은 다양한 혁신기술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혁신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며[10], 첨단 기술과 IT 신제품 수용에 관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기술수용모델은 Davis(1989)[10]가 사용자의 내적 믿음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의 다각적 논의를 통해, 본질적인 수용향상 방안을 도출하였고, 이후 Venkatesh 외(1996)[11]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의 외부 변수들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여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후 많은 연구자의 연구에서 다양한 변수들을 추가한 영향요인 연구가 진행되었다[12][13][14][15][16][17][18].
본 논문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용한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 성,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유용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 이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 식모형을 설계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 포함 총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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