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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Depending on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440 - 448  

박민희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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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델(TAM)을 연구모형으로 채택하고,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개인혁신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에,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유희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개발에 있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고려한다면, 사용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factors affecting people's intention to use mobile delivery application servic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was employ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on 300 delivery application users. As a result, personal innovativeness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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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학문적으로는 서비스 사용자 그룹 간에 작용하는 수용변인들에 대한 검증과 논의를 제공하고, 실증적으로는 향후 개발될 새로운 모바일 앱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 성,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유용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 이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 식모형을 설계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 포함 총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스마트폰의 증가로 인해 모바일 앱 서비스의 이용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앱 서비스 이용에 있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타당성이 이미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본 틀로 외부변수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는데,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을 외부변수로 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주요변수인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희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이 사용자 서비스 이용의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학문적으로는 서비스 사용자 그룹 간에 작용하는 수용변인들에 대한 검증과 논의를 제공하고, 실증적으로는 향후 개발될 새로운 모바일 앱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유희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 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 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은 서비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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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가 초래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로 인해 미래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으로 점점 더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은 기존산업과 기업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매개로 사용되어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형태와 방식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게다가 정보통신기술은 인터넷과 IT기기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무형적인’ 서비스와 결합하면서 인적 상호작용에 의존하던 서비스를 기술기반 상호작용서비스로 대체하도록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변화는 결국 ‘무형성’ 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1].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은 다양한 혁신기술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혁신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며[10], 첨단 기술과 IT 신제품 수용에 관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기술수용모델은 Davis(1989)[10]가 사용자의 내적 믿음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의 다각적 논의를 통해, 본질적인 수용향상 방안을 도출하였고, 이후 Venkatesh 외(1996)[11]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의 외부 변수들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여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후 많은 연구자의 연구에서 다양한 변수들을 추가한 영향요인 연구가 진행되었다[12][13][14][15][16][17][18].
본 논문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용한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개인혁신 성,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유용성/인지된 용이성/인지된 유희성, 이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 식모형을 설계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 포함 총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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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박민희,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배달서비스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 한국무역협회,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서비스업 현황, Trade Brief, No.28, 2015. 

  3.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4. 조가연, 앱 인게이지먼트와 제품 관여도가 모바일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5. 앱 내 결제, 2017년 전체 앱 매출 절반 차지할 전망,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6. 김보람, 주나미, "싱글족의 식생활 유형에 따른 편의식품 만족도와 삶의 질에 관한 구조적 관계 연구," 한국식품조리과학회 학술대회, Vol.2013, No.1, pp.135-135, 2013. 

  7. 한국인터넷진흥원, 배달앱, 배달산업까지 바꾸는 O2O의 힘, Industrial Internet Issue Report, 2015. 

  8. 박영아, 현용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수용을 통한 오프라인 행동 예측요인 검증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TAM)과 합리적 행동모델(TRA)의 복합모형 적용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연구, Vol.20, No.4, pp.115-133, 2013. 

  9. 김기진, 변광인, 양정미,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6호, 통권64호, pp.61-81, 2011. 

  10. F.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1. V. Venkatesh and F. D. Davis,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cision Science, Vol.27, No.3, pp.451-481, 1996. 

  12.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13. 이정섭,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수용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4. Viaysarathy, L. R., "Predicting Consumer Intentions to Use Online Shopping: The Case for and Augmen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6, No.2, pp.196-204, 2004. 

  15. 오종철, 윤성준, 우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5호, pp.127-148, 2010. 

  16.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55(2), pp.227-251, 2011. 

  17. 김태문, 한진수, "인터넷 여행상품의 고객구매의 도에 관한 연구," 觀光硏究, 제24권, 제1호, pp.185-204, 2009. 

  18. 문용주,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외국적 항공사의 e-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9.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5th edn, Simon & Schuster. New York, 2003. 

  20. 이종만, "이러닝 사용의도에 있어서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유용성의 역할,"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통권90호, pp.211-225, 2012. 

  21. H. V. D. Heijden, T. Verhagen, and M. Greemers, "Understanding Online Purchase Intentions: Contributions from Technology and Trust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 Vol.12, No.1, pp.41-48, 1959. 

  22. 한상일, "스마트폰 기반 뱅킹 서비스의 특성과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産業經濟硏究, 제26권, 제3호, 통권107호, pp.1311-1336, 2013. 

  23. P. Luarn and H. H. Lin,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1, No.6, pp.873-91, 2005. 

  24. 임단화, 스마트폰뱅킹의 속성이 스마트폰뱅킹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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