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제 2언어, 문화 및 윤리 교육 자료로서의 영화 음악 활용: 라이온 킹 OST를 중심으로
Using Film Music for Second Language, Target Culture, and Ethics Education: With Reference to the OST of The Lion 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509 - 519  

김혜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제 2언어와 목표 문화, 그리고 윤리 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로서 영화 음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그것의 효율적인 활용도를 고찰하는 것이다. 몇몇 교수자들은 언어 교실에서 음악이나 노래가 단지 부차적인 학습 자료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음악은 시대에 따라 그 나라의 언어뿐만 아니라 사상과 문화 및 다양한 관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훌륭한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를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는 디즈니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The Lion King) 음악을 선정하여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학습 활동을 제시하였다. 영화 음악 중 선정된 5곡은 , , , , 이다. 먼저 언어 학습 중 듣기 말하기 활동, 어휘와 문장 구조 및 문법 학습 활동, 쓰기 활동을 위해 빈칸 채우기 과업, 노래 따라 부르고 녹음하기 과업,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사 직접 써보기 등의 다양한 과업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문화 학습을 위해 목표어의 특정 문화에 대한 토론하고 자각하기 활동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윤리 학습을 위해 주제곡들을 활용해서 자연의 섭리와 인생철학, 지도자의 자질과 조건, 그리고 행복을 즐기는 인생관 등에 대해 탐구하였다. 문화와 윤리 학습에 대해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자각도에 대해 개방형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그 결과 음악은 문화와 윤리적 가치를 자각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화 음악은 제 2언어와 목표 문화 그리고 윤리 교육을 위한 매우 효율적인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dresses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film music as learning material for language, target culture, and ethics education. Music is intertwined with language and culture, and even with ethics. This study focuses on the potential power of film music in the processes of teaching and learnin...

주제어

참고문헌 (19)

  1. C. M. Johnson and J. E. Memmott,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Music Programs of Differing Quality and Standardised Test Results,"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Winter, Vol.54, No.4, pp.293-307, 2006. 

  2. L. Domoney and S. Harris, "Justified and Ancient: Pop Music in EFL Classrooms," ELT Journal, Vol.47, No.3, pp.234-241, 1993. 

  3. C. K. Cheung, "The Use of Popular Culture as a Stimulus to Motivate Secondary Students' English Learning in Hong Kong," ELT Journal, Vol.55, No.1, pp.55-61, 2001. 

  4. T. Plagwitz, "Karaoke in the Digital Audio Lab," Proceedings of the Digital Stream Conference 2006 at California State University, Monterey Bay, ISSN.1946-1526, 2006. 

  5. Y. Ajibade and K. Ndububa, "Effects of Word Games, Culturally Relevant Songs, and Stories on Students' Motivation in a Nigerian English Language Class," TESL Canada Journal/Revue TESL du Canada, Vol.25, No.2, pp.27-48, 2008. 

  6. F. Mishan, Designing Authenticity into Language Learning Materials, Bristol: Intellect Books, 2005. 

  7. R. Jones, Echoing Their Lives: Teaching Russian Language and Culture Through the Music of Vladimir S. Vysotsky,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as, 2008. 

  8. D. Griffee, "Editorial Introduction," The Language Teacher, Vol.XIII, No.5, p.3, 1989. 

  9. D. Arnett-Gary, "The Effects of the Arts on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Abstracts International, Vol.42, No.01, p.22, 1998. 

  10. D. M. Cardarelli, The Effects of Music Instrumental Training on Performance on the Reading and Mathematics Portions of the Florida Comprehensive Achievement Test for 3rd Grad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Vol.64, No.10, 3624A, 2003. 

  11. Y. Shobo, Arts, Recreation and Children and Arkansas, 2001,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63076, 2001. 

  12. D. E. Trent, The Impact of Instrumental Edu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East Texas State Universit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Vol.57, No.07, 2933A, 1996. 

  13. J. N. Yoon, Music in the Classroom: Its influence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Academic Performance, and Practical Life Skill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442707, 2000. 

  14. C. Salcedo, "The Effects of Songs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on Text Recall, Delayed Text Recall and Involuntary Mental Rehearsal," Paper Presented at 2010 IABR (International Applied Business Research) & ITLC (International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12, 2010. 

  15. 양효진, "스마트교육시대의 청소년 인터넷윤리 교육방향," INTERNET & SECURITY FOCUS, pp.48-67, 2014(6). 

  16. A. Saricoban and E. Metin, "Songs, Verse and Games for Teaching Grammar," The Internet TESL Journal, Vol.VII, No.2, Retrieved from http://iteslj.org/Techniques/Saricoban-Songs.html, 2000. 

  17. E. Adamowski, The ESL Songbook, Don Mills, ON: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18. R. Bolitho, R. Carter, R. Hughes, R. Ivanic, H. Masuhara, and B. Tomlinson, "Ten Questions About Language Awareness," ELT Journal, Vol.57, No.3, pp.251-259, 2003. 

  19. S. Chunxuan, "Using English Songs: An Enjoyable and Effective Approach to ELT,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2, No.1, pp.88-9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