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reudenthal의 교수학적 현상학에 기반한 일차함수 개념 수학화 과정 사례 분석
Mathematising process analysis of linear function concept based on Freudenthal's didactical phenomen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1 no.3, 2022년, pp.419 - 439  

김은숙 (남성중학교) ,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과정과 일차함수 개념의 교수학적 현상학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변화율이 일정한 현상을 표, 그래프, 식으로 표현하는 과정과 일차함수 개념의 심상을 구성하는 과정, 본질을 구성하는 과정을 서술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변화율이 일정한 현상을 표로 표현할 때 합성단위로서의 비를 사용하고, 그래프로 표현할 때 한 학생을 제외하고 직선으로 표현하였다. 식으로 표현할 때 학생별로 주어진 상황, 공변 관점, 대응 규칙을 이용하는 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학생들은 두 변화량 사이의 관계를 곱셈적으로 비교하였고, 그 비율이 하나의 상수가 된다는 것을 교사의 안내에 따라 구성하였다. 특히 시간의 변화량과 거리의 변화량이 하나의 값, 속력이 되는 상황을 통하여 변화율이 일정하다는 심상을 구성하였다. 단, 변화율을 직선의 기울기와 연결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었으나, 변화율이 일정하다는 심상과 그래프가 직선이며 식의 모양이 y=ax+b (a는 변화율, b는 절편)라는 심상을 정리하고 조직하여 일차함수의 본질(개념)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Freudenthal's mathmatising process and the didactical phenomenology of linear function concept, I have described and examined the process in which students represent the constant rate of change into tables, graphs and equations and, in this way, how they construct mental objec...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5)

  1. Chong, Y.O. (1997). Sudy on Fredudenthal's mathematising instruction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versity Graduate School]. 

  2. Chong, Y.O., Lee, K.H., Na, G.S. (2018).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Kyowoo. 

  3. Ellis, A. (2013). Teaching ratio and proportion in the middle grades: Ratio and proportion. Research Brief.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4. Gravemeijer, K., Stephan. M., Julie, C., Lin, F-L., & Ohtani, M. (2017). What mathematics education may prepare students for the fu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1), 105-123. https://doi.org/10.1007/s10763-017-9814-6 

  5. Na, G.S., Kim, D.W., Kim, Y., Lee, S.J., Park, M.M. (2017), Future Mathematics Education's view and research.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 Joanne Lobato & Amy B. Ellis(Park, J.S., Kang, H.Y., Ko, E.S., Lee, D.H. Transfer) (2016).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for Teaching Mathematics, Kyowoosa. 

  7. Kaput, James J. (1994). "The Representational roles of technology in connecting mathematics with authentic experience", Didactics of Mathematics as a Scientific Discipline, Kluwer Academic Publishers. 379-397. 

  8. Kim, N.H., Na, G.S., Park, K.M., Lee, K.H., Chong, Y.O., Hong, J.G. (2017). A Study on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 Gyeongmunsa. 

  9. Kim, H.K., Na, G.S., Lee, M.L., Lee, A.K., Kwon, Y.G. (2019). Middle School Mathematics 2, Good book Shinsago. 

  10. Kim, H.R., Kim S.H., Kim, M.S., Lee, Y.S., Hwang, S.Y., Lee, S.H., ..., Song, S.J. (2020). Middle School Science 3, DongA Press. 

  11. Kim, Y.U. & Kim, Y.G. (1986). Mathematical history, Woosung Munwhasa.. 

  12. Kim, Y.U. & Kim, Y.G. (1999).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history, Shin Sung Press. 

  13. Ma, M.Y. (2017).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Linear Functions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0) (Ryu, H.C., Cho, W.Y., Lee, K.H., Na, G.S., Kim, N.G., Pang, J.S. Transfer) (2007). Principles and Rules for School Mathematics, Gyeongmunsa. 

  15. Park, J.H., Shin, J.H., Lee, S.J., Ma, M.Y. (2017). Analyzing Students' Works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aphs Using Two Frameworks of Covariational Reasoning, Jou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1), 23-49. 

  16. Ryou, H.J. (2008). A Study of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Teaching Methods for of Linear Function Slop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7. Seo, J.S. (2009). The Analysis of Understanding the Slope Concept in Hing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8. Shin, S.J. & Cho, W.Y. (2020). An Analysis of the Concepts of Direct Proportion in Textbook Under 2015- Revised Curriculum Based on Freudenthal's Mathematising Instruction Theory, School Mathematics, 22(4), 923-943. 

  19. Small, Christopher G. (2007). Functional Equations and How to Solve Them, Springer. 

  20.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 2015-74 [Supplement 8]. 

  21. Thomas J. Cooney, Sybilla Beckmann, Gwendolyn M. Lloyd(Cho, W.Y., Kwon, N.Y., Lee, D.H. Trasfer) (2017),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Kyowoosa. 

  22. Thompson, P.W., & Carlson, M.P. (2017). Variation, covariation, and functions: Foundational ways of thinking mathematically.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421-45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3.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65-81., Springer https://doi.org/10.1007/0-306-47203-15 

  24. Woo, J.H. (2017). School Mathematics's Educational Basic(2), Seoul National Unversity Press. 

  25. Yi, G.H. & Lee, J.H. (2020). Pre-service Teachers' Ways of Thinking of Qualitative Graph Construction in a Continuous Covariation Situation, Jou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3), 509-530. https://doi.org/10.29275/jerm.2020.08.30.3.5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