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184 - 193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with 325 nursing students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one way ANOVA, 주제어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셀프리더십의 전통적인 리더십과의 차이점과 그 효과는 무엇인가? | 셀프리더십은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를 통제하는 자율성이 강조되는 자기관리와 내적동기부여’로서 지시, 명령, 통제 등에 의해 발휘되는 전통적인 리더십과는 달리 스스로 목표설정을 하고 창의성과 자발적인 능력 발휘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조직성과를 높여준다(Watson, 2004). 간호대학생 역시 대학에서 스스로 목표설정을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변화시켜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셀프리더십을 갖추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의 간호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셀프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셀프리더십은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를 통제하는 자율성이 강조되는 자기관리와 내적동기부여’로서 지시, 명령, 통제 등에 의해 발휘되는 전통적인 리더십과는 달리 스스로 목표설정을 하고 창의성과 자발적인 능력 발휘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조직성과를 높여준다(Watson, 2004). 간호대학생 역시 대학에서 스스로 목표설정을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변화시켜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셀프리더십을 갖추어 대학생활 적응 및 미래의 간호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
간호대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들은 무엇이 있는가? |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 동안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 발달과업의 성취,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적응하여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직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전공에 대한 학업스트레스, 학우들과의 새로운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국가고시 준비 및 미래의 간호사 역할에 대한 부담 등으로 대학생활 적응에서 신체적 건강문제, 불안, 조절 및 우울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Kim & Jang, 2012; Lee, Park, & Kim, 2014; Won, 2015).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은 재학기간동안 대학생활 적응문제뿐만 아니라 취업 후 끊임없이 변화하는 임상실무에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도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내어 이를 조절해주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7-8), 672-691.
Joung, S. Y., & Kim, J. Y. (2012).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problem-solv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457-477.
Jung, T. H. (2005). Effects of self leadership education o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2(1), 223-248.
Kelly, M., & Sharon, A. D. (2008). Nurse educators-still challenged by critical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3(3), 94-99.
Kim, K. H., & Kim, G. D.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29-236.
Kim, J. Y. (2013). Relationships between freshmans' self-leadership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2(6), 43-56.
Kwon, K. N. (2014). Clinical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in a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Lee, J. S. (2016).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resilience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53-260.
Lee, S. J. (2011). The effects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Lee, S. H., & Chung, S. E. (2014).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340-349.
Lenz, A. S. (2014). 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s with mentors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7(3), 195-207.
Park, H. S., & Han, J. Y.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6(3), 695-706.
Park, A. N., Chung, K. H., & Kim, W. G. (2016).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1-10.
Shin, Y. K., Kim, M, S., & Han, Y. S.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Son, Y. J. (2003). How participation in clubs or recreational activities impact on the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Sung, K. S. (2010). The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4(4), 155-172.
Watson, L. (2004).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y Technology, 75(6), 457-467.
Watson, J. C. (2009). Native American racial identity development and college adjustment at two-year institutions.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2(2), 125-136.
Yoon, H. S., Hwang, Y. M., Kim, D. B., & Jang, S. H. (2011). The effects self-differentiation stress coping methods and mental health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2), 1-25.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159-1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