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링 & 시뮬레이션 해석 결과 증강가시화
Augmented Visualization of Modeling & Simulation Analysis Results 원문보기

한국CDE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v.22 no.2, 2017년, pp.202 - 214  

김민석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서동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재열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재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gmented visualization of analysis results can play an import role as a post-processing tool for the modeling & simulation (M&S) technology. In particular, it is essential to develop such an M&S tool which can run on various multi-devices. This paper presents an augmented reality (AR) approa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M&S 해석 결과의 증강가시화에 대한 정성적인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결과에 대해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S 해석 결과를 보다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M&S 증강가시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M&S 해석 결과에 대한 모바일 증강 가시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사용성평가를위한로봇팔의 EndEffect에 대한 M&S 해석 결과를 증강가시화하였다.
  • 특히,Natural Marker를 인식하는 방법이 아닌 RP나 실객체를 직접 인식하여 M&S 모델을 정합시킬 수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deling &Simulation 시스템의 장점은? 새로운 제품개발 패러다임 중에서 Modeling &Simulation (M&S) 시스템은 설계·개발된 제품에대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에 대한 검증을 지원한다. 즉, 설계·개발된 제품에 대해 정량적으로 강도, 피로 수명 그리고 안전 계수 등을 해석하고 변화량을 예측하여 설계 개선및 검증에 활용함으로써 실제 환경에서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한 검증에 비해 시간이나 비용을절감하고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4-6].
라이프 사이클이 단축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하는 경영전략은? 따라서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개발·생산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 중인 제품에 대하여 설계 단계부터 폭넓은검증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개발 시간과 비용을 줄여야 한다. 이런 추세에 따라실제 환경이 아닌 가상 공간에서 제품의 설계 및검증 등 다양한 생산 활동을 수행하는 새로운 제품개발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다[1-6].
증강현실 기술의 특징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은 카메라 영상을 통한 실제 환경에 추가적인 정보(이미지, 텍스트, 3D Model 등)를 증강시킴으로써 사용자에게 현실감과 몰입감을 높여주며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 및 과업 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증강현실 기술은 제품 품평, 제조 시스템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7,8],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사용자들은 보다쉽게 증강현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uri, R. and Hidebrant, R., 1997, Modeling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Journal of Manufacturing Systems, 3(1), pp.27-38. 

  2. Kim, J.H., Lee, C.S. and Kim, S.J., 2005, High-Performance Domainwise Parallel Direct Solver for Large-Scale Structural Analysis, AIAA Journal, 43(30), pp.662-670. 

  3. Kim, J.H. and Woo, S.W., 2005, Study on High-Performance Computing Technique for Largescale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18(1), pp.37-44. 

  4. Kim, J.S., Lee, S.M., Lee, J.Y., Jeong, H.S. and Lee, S.M., 2012, Development of Pre- and Post-processing System for Supercomputing based Large-scale Structural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7(2), pp.123-131. 

  5. Seo, D.W., Lee, J.Y, Lee, S.M., Kim, J.S. and Park, H.W., 2013, Multi-View Supporting VR/AR Visualization System for Supercomputing-based Engineering Analysis Services,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18(6), pp.428-438. 

  6. Bhardwaj, M., Pierson, K., Reese, G., Walsh, T., Day, D., Alvin, K., Peery, J., Farhat, C. and Lesoinne, M, 2002, Salinas: A Scalable Software for High-Performance Structural and Solid Mechanics Simulations, Proc. Supercomputing Conf., Baltimore, pp.16-22. 

  7. Nee, A.Y.C., Ong, S.K., Chryssolouris, G. and Mourtzis, D., 2012,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in Design and Manufacturing, CIRP Annals-Manufacturing Technology, 61(2), pp.657-679. 

  8. Doil, F., Schreiber, W., Alt, T. and Patron, C., 2003, Augmented Reality for Manufacturing Planning, Proc. Workshop on Virtual Environments, pp.71-76. 

  9. Huang, J.M., Ong, S.K. and Nee, A.Y.C., 2015, Real-time Finite Element Structural Analysis in Augmented Reality,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87, pp.43-56. 

  10. Uva, A.E., Cristiano, S., Fiorentino, M. and Monno, G., 2010, Distributed Design Review Using Tangible Augmented Technical Drawings, Computer-Aided Design, 42(5), pp.364-372. 

  11. Bruno, F., Caruso, F., De Napoli, L. and Muzzupappa, M., 2006, Visualization of Industrial Engineering Data i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Visualization, 9(3), pp.319-329. 

  12. Heuveline, V., Ritterbusch, S. and Ronnas, S., 2011, Augmented Reality for Urban Simulation Visualization, Proc. 1st International Conf. on Advanced Communications and Computation, pp.115-119. 

  13. Weidlich, D., Scherer, S. and Wabner, M., 2008, Analyses Using VR/AR Visualizatio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28(5), pp.84-86. 

  14. Heun, V., Kasahara, S. and Maes, P., 2013, Smarter Obects: Using AR Technology to Program Physical Objects and Their Interactions, Proc. CHI'13 Extended Abstract, pp.961-966. 

  15. Lee, J.Y., Rhee, G.W. and Park, H., 2009, AR/RP-based Tangible Interactions for Collaborative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45(7-8), pp.649-665. 

  16. Park, H., Moon, H.C. and Lee, J.Y., 2009, Tangible Augmented Prototyping of Digital Handheld Products, Computers in Industry, 60(2), pp.114-125. 

  17. Park, H. and Moon, H.C., 2013, Design Evaluation of Information Appliances Using Augmented Reality-based Tangible Interaction, Computers in Industry, 64(7), pp.854-868. 

  18. Park, H. and Moon, H.C., 2011, AR-based Tangible Interaction Using a Finger Fixture for Digital Handheld Products,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16(1), pp.1-10. 

  19. Opencascade, https://www.opencascade.com/ 

  20. Calculix, www.calculix.de/ 

  21. OpenFoam, http://www.openfoam.com/ 

  22. Unity3d, http://unity3d.com 

  23. Vuforia, https://develper.vuforia.com 

  24. Epson Moverio BT-200, https://epson.com/moverio-augmented-reality-smart-glasses 

  25. Microsoft HoloLens,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