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lf-identity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189 - 195  

권은경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년기에는 사회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진출을 위해 거쳐 가는 곳이 대학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자아정체감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지향성이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정체감은 정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감은 대학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suit of independent self-development in adolesce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are related to their adaptation in social life. In Korea, too, college is the place where graduates from high school go to advance in society.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한국의 청소년의 경우 대학생활을 통해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고 이를 통한 사회 적응의 발판을 마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2. 미래확신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미래확신성은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자기수용성은 대학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1. 자기수용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자아정체감이 대학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대학생활적응이란 적응의 주체인 개인을 대학생으로,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대학환경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대학생들이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이 요구하는 것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반응을 의미한다[7].
대학환경 적응은 무엇으로 구성되며 무엇을 나타내는가? 셋째, 대학환경 적응은 대학에서의 전반적인 만족감으로 설명되어진다. 이러한 전반적인 만족감은 대학에 대한 애착도, 대학의 질에 대한 만족도, 개인적인 학업적 목표에 대한 몰입정도 등으로 구성되며 이는 대학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나타낸다[6].
학업적 적응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는 어떤것인가? 첫째, 학업적 적응은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학업적 과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요인이며, 학업적 적응에는 인지적 학습능력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9]. 학업적 요구에 부딪혔을 때의 대처방식, 학업환경과 관련된 일반적인 만족도, 학업에 대한 동기, 시간관리, 목표의식 등이 학업적 적응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 설명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Hoffman-Plotkin, Debbie; Twentyman, Craig T., "A Multimodal Assessment of Behavioral and Cognitive Deficits in Abused and Neglected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Vol. 55, No. 3, 1984. 

  2. Statistical Korea, "Social Indicators of Korea in 2016," 2017.3.22. p.9, 2017. 

  3. Mussen, P. H., Conger, J. J., & Kagan, J..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4th ed.). NY: Harper & Row, 1974. 

  4. Hyung-Tae, Ki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the measurement of ego-identity in Korean youth,"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h.D., 1989. 

  5. Marcia, J. E.(196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 No. 5, pp. 551-558, 1966. 

  6. Ran, Seo, "The relationships of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self-accep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14. 

  7. E. J. Kim,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aptation of college students," Yonsei counseling research, 8, pp. 85-114, 1992. 

  8. Baker, R. W., &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pp. 179-189, 1984. 

  9. M. J. Oh,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meaning in life on adjustment to colleg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14. 

  10. Cross, H. and J. Allen, "Ego Identity Status,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4, p.288, 1974. 

  11. Baik, J. S., Individuation college adjustment and ego identity :Construction of a measure of individuation and psychometric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7. 

  12. K. H. Byun, "A Study of th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for College Students from Local Campus to Adapt Themselves to Campus Life," Gunguk University, 2009. 

  13. J. S. Lee,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adaptation to university student's campus life" Sunggyungoan University Masters, 2010. 

  14. W. K. Jung, "Effect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Adult Attachment on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Life; Using perceived social support level as a medium," Daegu University Masters, 2014. 

  15. S. Y. Park,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03. 

  16. Y. J. Son, "How Participation In Clubs Or Recreational Activities Impact On The college Life" Myungji University Masters, 2003. 

  17. S. H. Cho,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with th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Yunsei University Masters, 2007. 

  18. Y. M. Lee, J. Y. Yim, "An Investigation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University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Continuing Education.HRD Research, Vol. 7, No. 4, pp. 89-118, 2011. 

  19. Kyoung-Mi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13-123, 2016. 

  20. So-Yeon Park, Kyoung-Young Park, “Correlation Study of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and Self-esteem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55-261, 2015. 

  21. Sung-Uk Yoon, Youn-Suk Kwon,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1-98, 2015. 

  22. Kyoung-A Chung, Ji-Hyun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23. Ji won Lee, Kyung-hee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69-74, 2014. 

  24. In-A Park,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Emotional Problems, Smart phone Dependency and School Life Adjustment-from a perspective of choice theo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263-268,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