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에는 사회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진출을 위해 거쳐 가는 곳이 대학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자아정체감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지향성이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정체감은 정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감은 대학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기에는 사회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추구하고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진출을 위해 거쳐 가는 곳이 대학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자아정체감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지향성이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정체감은 정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감은 대학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suit of independent self-development in adolesce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are related to their adaptation in social life. In Korea, too, college is the place where graduates from high school go to advance in society.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
The pursuit of independent self-development in adolesce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are related to their adaptation in social life. In Korea, too, college is the place where graduates from high school go to advance in society.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 identity and college life in university students. First, self - identity has a positive effect on academic adjustment. Specifically, goal orient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academic adjustment. Second, self - identity has a positive effect on emotional adjustment. In detail, self-acceptance, future confidence, and goal orientation were found to affect emotional adaptation. Finally, self - identity did not affect university satisfaction.
The pursuit of independent self-development in adolesce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are related to their adaptation in social life. In Korea, too, college is the place where graduates from high school go to advance in society.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 identity and college life in university students. First, self - identity has a positive effect on academic adjustment. Specifically, goal orient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academic adjustment. Second, self - identity has a positive effect on emotional adjustment. In detail, self-acceptance, future confidence, and goal orientation were found to affect emotional adaptation. Finally, self - identity did not affect university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한국의 청소년의 경우 대학생활을 통해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고 이를 통한 사회 적응의 발판을 마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사회진출을 위한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형성시기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2-2. 미래확신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미래확신성은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1. 자기수용성은 대학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1. 자기수용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자아정체감이 대학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Dignan.(1965)이 Erickson의 이론을 연구하여 자아정체감의 구성요인을 자기감각, 독특성, 자기수용, 대인역할 기대, 안정성, 목표지향성 및 대인관계 등 7개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백지숙(2000)이 재구성한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의 5개 영역을 토대로 하여 측정,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조사는 창원시 소재 A전문대학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30부 정도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는 117부가 회수되었으며, 분석에 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9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조사는 창원시 소재 A전문대학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30부 정도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는 117부가 회수되었으며, 분석에 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9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SPSS 18.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총 130부 정도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는 117부가 회수되었으며, 분석에 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9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SPSS 18.0을 사용하였고, 사용된 통계기법은 기초통계분석, 신뢰성, 타당성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에 대하여 Baker et.al(1984)의 척도를 연세대학교 학생상담소에서 번안한 것을 토대로 하여 학습적응, 정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등으로 구성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자아정체감은 정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도성과 친밀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검증이기에 자기수용성, 미래에 대한 확신, 목표설정 등은 정서적인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감은 대학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무래도 전문대학생을 상대로 한 조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대학생활자체는 만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어진다.
둘째, 자아정체감은 정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도성과 친밀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검증이기에 자기수용성, 미래에 대한 확신, 목표설정 등은 정서적인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자아정체감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지향성이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감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진다. 이 결과는 전문대생을 상대로 한 자아정체감의 측정이다 보니 본인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점이 확실하면 학업에 적응이 원활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심리적, 정서적 반응과 신체적 반응이 포함되며, 이러한 것들은 자기탐색을 통해 자기 존재의 본질을 발견하고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된다[6]. 셋째, 대학환경 적응은 대학에서의 전반적인 만족감으로 설명되어진다. 이러한 전반적인 만족감은 대학에 대한 애착도, 대학의 질에 대한 만족도, 개인적인 학업적 목표에 대한 몰입정도 등으로 구성되며 이는 대학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나타낸다[6].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은 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도성과 친밀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검증이기에 자기수용성, 미래에 대한 확신, 목표설정 등은 정서적인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감은 대학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수준에서 채택되었다. 즉 목표지향성은 학업적응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1-4의 주도성은 t값은 .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즉 자기수용성은 대학만족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2의 미래확신성은 t값이 -.
005수준에서 채택되었다. 즉 자기수용성은 정서적응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2의 미래확신성은 t값이 2.
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즉 자기수용성은 학업 적응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미래확신성은 t값이 -1.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즉 주도성은 대학만족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5의 친밀성은 t값이 -.
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즉 주도성은 정서적응에 직접적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5의 친밀성은 t값이 1.
첫째, 자아정체감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목표지향성이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감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진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서 표본의 한계를 보임으로써 대학생 전체의 자아정체감연구 결과로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겠다. 추후 관련 연구를 행하는 연구자는 전공별, 학년별, 지역별 표본의 안배를 통한 연구를 진행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전문대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서 표본의 한계를 보임으로써 대학생 전체의 자아정체감연구 결과로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겠다. 추후 관련 연구를 행하는 연구자는 전공별, 학년별, 지역별 표본의 안배를 통한 연구를 진행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대학생활적응이란 적응의 주체인 개인을 대학생으로,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대학환경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대학생들이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이 요구하는 것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반응을 의미한다[7].
대학환경 적응은 무엇으로 구성되며 무엇을 나타내는가?
셋째, 대학환경 적응은 대학에서의 전반적인 만족감으로 설명되어진다. 이러한 전반적인 만족감은 대학에 대한 애착도, 대학의 질에 대한 만족도, 개인적인 학업적 목표에 대한 몰입정도 등으로 구성되며 이는 대학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태도를 나타낸다[6].
학업적 적응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는 어떤것인가?
첫째, 학업적 적응은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학업적 과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요인이며, 학업적 적응에는 인지적 학습능력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9]. 학업적 요구에 부딪혔을 때의 대처방식, 학업환경과 관련된 일반적인 만족도, 학업에 대한 동기, 시간관리, 목표의식 등이 학업적 적응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 설명된다[9].
참고문헌 (24)
Hoffman-Plotkin, Debbie; Twentyman, Craig T., "A Multimodal Assessment of Behavioral and Cognitive Deficits in Abused and Neglected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Vol. 55, No. 3, 1984.
Statistical Korea, "Social Indicators of Korea in 2016," 2017.3.22. p.9, 2017.
Mussen, P. H., Conger, J. J., & Kagan, J..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4th ed.). NY: Harper & Row, 1974.
Hyung-Tae, Ki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the measurement of ego-identity in Korean youth,"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h.D., 1989.
Marcia, J. E.(196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 No. 5, pp. 551-558, 1966.
Ran, Seo, "The relationships of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self-accep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14.
E. J. Kim,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aptation of college students," Yonsei counseling research, 8, pp. 85-114, 1992.
Baker, R. W., &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pp. 179-189, 1984.
M. J. Oh,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meaning in life on adjustment to colleg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14.
Cross, H. and J. Allen, "Ego Identity Status,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4, p.288, 1974.
Baik, J. S., Individuation college adjustment and ego identity :Construction of a measure of individuation and psychometric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7.
K. H. Byun, "A Study of th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for College Students from Local Campus to Adapt Themselves to Campus Life," Gunguk University, 2009.
J. S. Lee,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adaptation to university student's campus life" Sunggyungoan University Masters, 2010.
W. K. Jung, "Effect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Adult Attachment on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Life; Using perceived social support level as a medium," Daegu University Masters, 2014.
S. Y. Park,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2003.
Y. J. Son, "How Participation In Clubs Or Recreational Activities Impact On The college Life" Myungji University Masters, 2003.
S. H. Cho,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with th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Yunsei University Masters, 2007.
Y. M. Lee, J. Y. Yim, "An Investigation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University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Continuing Education.HRD Research, Vol. 7, No. 4, pp. 89-118, 2011.
Kyoung-Mi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13-123, 2016.
So-Yeon Park, Kyoung-Young Park, “Correlation Study of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and Self-esteem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55-261, 2015.
Sung-Uk Yoon, Youn-Suk Kwon,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1-98, 2015.
Kyoung-A Chung, Ji-Hyun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Ji won Lee, Kyung-hee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69-74, 2014.
In-A Park,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Adolescent's Emotional Problems, Smart phone Dependency and School Life Adjustment-from a perspective of choice theo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263-268,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