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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지원서비스의 융복합 요인에 관한 연구 : 충남·세종 기업을 대상으로
A Study on Corporate Support Service Convergence Factors that Influence Corporate Performance: Targeting Corporations in Sejong City and Chungn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5, 2017년, pp.193 - 200  

노희경 (공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상철 ((재)충남지역사업평가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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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산업진흥정책의 기업지원서비스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원사업을 통해 제공받은 서비스의 융복합 요인이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종합만족도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지원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지원품질을 제외한 지원과정 및 지원결과 요인은 종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종합만족도는 기업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지원 서비스 품질 중 종합만족도 및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보완되어져야 하는 서비스의 융복합 요인의 판단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that service convergence factors in the public sector have upon corporate performance via the parameter of overall satisfaction, targeting corporations that have received corporate support service under the auspices of regional industry promotion policies. The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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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공공분야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및 종합적 만족도가 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점은 단순한 만족 수준 파악에 그치는 것이 아닌 기업지원정책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인 기업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산업진흥정책의 기업지원서비스의 융복합 요인이 종합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종합적 만족도가 기업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세종·충남권을 대상으로 지역산업정책의 일환인 기업지원서비스 융복합 요인이 종합만족도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1]과 같다. 서비스 품질 요인(Suport Quality, Support Process, Support Result)이 종합만족도(Overall Satisfaction)에 미치는 영향과 종합만족도가 기업성과(Corporate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Fig. 1] 참조).
  • 이러한 차별성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진흥정책의 기업지원 서비스의 융복합 요인 중 종합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종합적 만족도가 기업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향후 기업지원사업의 방향성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종·충남권을 대상으로 지역산업정책의 일환인 기업지원서비스 융복합 요인이 종합만족도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 서비스 요인에 대한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였다.
  • 하지만 수혜기업의 경제적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기업지원서비스의 융복합 요인에 대한 이해와 종합적인 만족도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즉, 지역산업정책에 대한 기존 연구는 양적인 측면에서 지원 정책에 대한 성과측정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질적 측면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바탕으로 지원 정책에 대한 질적인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지역특화(주력)산업육성사업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선정된 주력산업분야의 R&D 및 非R&D 과제를 지원하여 지역 내 기업매출 신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 확대 등을 통하여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 종합적 만족도는 기업성과 향상에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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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정책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이와 같은 지역산업정책은 지역정책과 산업정책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두 정책 중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정책의 목표가 달라진다. 지역정책은 지역 간 소득격차의 완화와 지역 내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산업정책은 산업 간 구조정책과 산업 내 조직정책을 통해 생산성 향상, 성장잠재력 제고 등을 목표로 한다.
공공서비스란? 기업지원사업은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관점에서 공공서비스로 생각할 수 있다. 공공서비스란 정부나 공공기관 등이 책임을 지고 공급하는 서비스이며, 재화와 용역으로 공공이 이용할 수 있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5]. 이상과 같은 공공서비스는 다양한 무형적인 요인에 의해 만족이 결정되므로 그 측정이 간단하지 않으며, 객관적 측정이 가능한 물리적 제품과 달리 다양한 심리적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지역혁신체제(RIS)의 구축이 산업정책의 중심적 내용으로 자리잡는 정책흐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나라 지역산업정책은 중앙정부의 주도하에 중앙 집권적·하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나[1]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의 모색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산업클러스터의 형성을 통한 지역혁신체제(RIS)의 구축이 산업정책의 중심적 내용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2]. 이러한 정책 흐름은 분권적·상향식 지역산업정책을 통해 지역의 자생적 혁신능력에 기초하는 지역산업진흥 및 지역혁신체제의 구축을 도모하겠다는 정책방향의 전환을 의미한다[2]. 이와 같은 지역산업정책은 지역정책과 산업정책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두 정책 중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정책의 목표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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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 H. Kim, Y. H. Won, "An Analysis on Performance influence factors of Enterprise Support based upon the Local Industrial Development Policy : Focused on the Industry Types of Region-Specialized Industries",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ol. 19, No. 2, pp. 31-51, 2015. 

  2. Y. G. Yoon, J. H. Lee, "A Study on Local Industry Development and Regional Innovation System",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4. 

  3. E. J. Oh, "Decentralized Promotion System for Regional Industrial Development", Korea Institute of Local Government Administration, 2013. 

  4. Parasuraman, A., Zeithaml, Valerie and Berry, Leonard,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pp. 12-40, 1988. 

  5. G. S. Lee, K. D. Lee, "A Study on the Factors Quality Evaluation of the Drinking Water Sevice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3, pp. 19-29, 2015. 

  6. J. O. Hur, J. H. Kim,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Government Oraganizations by SERVQUAL",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5, No. 2, pp. 51-78, 2000. 

  7. Y. H. Woo, M. Y. Hong , "A Study on the Validity of 'Public Service Quality' Measurement - The Possibility of Applying 'SERVPERF Model'",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16, No.3, pp. 647-671, 2004. 

  8. K. S. Song, Y. H. Nam, H. C. Kweon, "Satisfaction of the Support Policies for SMEs in Korea: Focusing on SERVQUAL Variable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 29, No. 2, pp. 271-293, 2007. 

  9. Y. H. Lee, K. H. Kim, "Analysis of the Business Support Policies and Policy Satisfaction on the Enterprise Performance-Focused on the Capital Region", Productivity Review, Vol.29, No.4, pp113-144, 2015. 

  10. C. J. Kim, S. M. Kang, I. S. Park , "A Study on the Administrative Service Quality Model for Small and Medium-sized Firms: Focusing on the Design Capability Enhancement Business(Project)",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28, No. 4, pp. 71-97, 2013. 

  11. J. P. Woo, "Structural Equation Model Concept and Understanding", Hannara Academy, pp.360-370, 2013. 

  12. M. G. CHoi, K. H. chung,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for Improving Convergency Mobile Public Service : Focused on Mobile App of Integrated Electronic Tax Bill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75-285, 2015. 

  13. Bagozzi, R. P.,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A test of some key hypothe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1, No. 4, pp.607, 1981. 

  14. H. H. Lee, "Converged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f Care Service Personnel's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or effect of supervis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229-236, 2016. 

  15. R. C. MacCallum, M. W. Browne, H. M. Sugawara,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Vol. 1, pp.130-149, 1996. 

  16. J. H. Steiger, "Structura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25, pp173-180,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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