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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1, 2017년, pp.50 - 6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eye tracking for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styles in the process of solving in the behavioral domains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on Earth Science I.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students from two classes out of 4 classes in E high sch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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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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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유형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 2004). 따라서 학습유형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습관, 학습방법 및 학습요령 등 학습자의 행동 특성으로 정의되며, 학습의 맥락에서 반복적ㆍ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일정한 학습 선호경향성을 띠게 된다(Nulty & Barrett, 1996; Stice, 1987). 이에 대해 Kolb(1984)는 학습유형이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수집한 후 처리하여 학습을 수행하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조절할 수 있는 기초 자료라고 하였다. | |
시선 추적 기법에 의한 실험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3과 같다. 연구 참여자는 모니터로부터 60-70 cm의 거리에 앉아 편한 자세를 취한 상태로 화면을 응시하고 화면을 응시하고 있는 참여자의 시선은연구자의 operator PC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구 참여자는 실험시작 전 시선 추적기와 학생의 초점을 일치시키는 조정과정(calibration)을 거치게 되며, 이 조정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시선추적의 정확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조정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에게 실험의 목적과 문제 풀이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실험이 시작된 후, 화면에 문항이 제시되면 연구 참여자는 한 문제 당 90초의 제한시간 안에 문제를 풀고 정답이라 생각하는 번호를 구두로 제시하고, 연구자는 Operator PC에 연구 참여자의 정답을 정확히 기록하게 된다. | |
학습 사이클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Fig. 1과 같이 Kolb(1985)의 학습 사이클은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CE),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RO),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AC), 능동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 AE)의 4단계로 구성된다. Kolb(1985)의 학습 사이클의 각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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