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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Eco-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과 STEAM 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co-STEAM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and STEAM Attitud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1, 2017년, pp.62 - 75  

이상균 (자은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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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교육 기반 Eco-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 소양과 STEAM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Eco-STEAM 프로그램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생활동지를 개발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해 수업 전 후로 환경 소양과 STEAM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고, 수업 후 만족도 설문과 학생 소감문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Eco-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환경소양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p<.05). 둘째, Eco-STEAM 프로그램은 STEAM 태도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있었다(p<.05). 셋째, 학생들은 Eco-STEAM프로그램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탐구주제인 황새에 대한 이해 및 관심도 변화가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Eco-STEAM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STEAM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초등학교 환경교육에서 STEAM을 기반으로 한 융합적 접근 방법이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literacy and STEAM Attitude through the use of the Eco-STEAM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teaching plan and worksheet for students using Eco-STEAM Programs was developed and applied. Through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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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교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생태교육 기반 Eco-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STEAM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그 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보존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주제로 한 Eco-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STEAM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생태교육, 환경교육, STEAM 교육의 개념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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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인가?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2010)도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융합인재교육의 강화에 노력 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matics)의 학문을 융합한 것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체계화된 지식을 강의를 통해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정의 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 분야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사고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깨우치게 하는 교육이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융합인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2010)도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융합인재교육의 강화에 노력 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matics)의 학문을 융합한 것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체계화된 지식을 강의를 통해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정의 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 분야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사고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깨우치게 하는 교육이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융합인재교육은 어떠한 교육인가?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matics)의 학문을 융합한 것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체계화된 지식을 강의를 통해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정의 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 분야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사고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깨우치게 하는 교육이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STEAM)은 기술교육 중심에 뿌리를 둔 미국의 STEM 교육과 달리 수학, 과학 등 기초 학문에 뿌리를 두고 기술, 공학의 연계성과 함께 예술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과학 기술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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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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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지훈, 홍승호(2015).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환경 관련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환경교육, 28(3), 17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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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상균, 김순식(2013). 지역체험자원을 활용한 STEAM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3), 26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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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최돈형(2005) 환경교육학입문서울: 원미사. 

  19. 최영미, 양지혜, 홍승호(2016). 환경 복원 STEAM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 창의적 문제해결력,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9(2), 187-204. 

  20.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눈에 보이는 STEAM 교육. 한국과학창의재단. 

  21. 한주, 윤정교, 심완익, 김진수(2011). 자원 재활용을 통한 스티로품 비행기의 STEAM 수업자료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하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62-65. 

  22. Sanders, M. (2006). A rationale for new aproaches to STEM education and STEM education graduate programs. 93rd Misisipi Valer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Conference, Nash-il TN 

  23. UNESCO(1980). Straegies for Devloping an Environmental Education Curiculm. A Discusion Guide for UNESCO Traing Workshops on Environmental Education. Unesco-UNEP Inter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e Divsion of Science,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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