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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특성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조성민
참여연구자 김현정 , 이소연 , 구남욱 , 이인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0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3
과제고유번호 110501329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협력적 문제해결력.협력에 대한 태도.혁신적 영역.PISA 2015.

초록

“협력적 학교, 협력적 학생, 우수한 협력적 문제해결력”

본 연구는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성취 특성과 협력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협력 역량 향상 방안을 다 각도로 모색해 보는 데 있다.

OECD에서는 학생들의 협력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협력적 문제해결력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으며, 과학·읽기·수학과 같은 핵심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취 가능성을 보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약문 ... 5
  • 01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 7
  •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의 배경 및 개념 ... 7
  •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틀과 설계 ... 8
  • 02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성취 특성 ... 10
  • 주요 결과 ... 10
  • 성취수준별 결과 ... 15
  • 03 협력에 대한 학생의 태도 ... 19
  • 주요 결과 ... 19
  • 협력에 대한 태도와 협력적 문제해결력 성취 ... 25
  • 04 정책제언 ... 27
  • 협력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 27
  • 협력적 학교, 협력적 학생 ... 28
  • 참고문헌 ... 29
  • 끝페이지 ...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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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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