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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2, 2017년, pp.191 - 2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Seventh Graders' proofs. Harel, & Sowder's proof schemes were used to analyze the subjects' responses.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difference in the type of proof schemes used by the students depending on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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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명은 어떤 활동인가? | 수학교육은 지식뿐 아니라 수학적 사고를 가르치는 것에도 목적을 두어야 한다. 증명은 학생들의 연역적 추론 능력 개발과 수학적 이해를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학교 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최근 NCTM(2000)도 추론 및 증명활동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이것을 수학 수업의 주요 규준으로 규정하고 있다. | |
수학교육에서 중학교 1학년 과정은 어떤 시기인가? |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중학교 1학년 과정은 경험적, 비형식적인 증명에서 형식적인 증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주로 실험, 측정 등의 활동으로 수학적 추측, 결과를 확인하는 반면 중학교 1학년부터 문자가 도입되고 대수적 증명이 가능해진다. | |
증명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 그동안 국내외 여러 연구에서 증명 교육에 대한 어려움이 보고되었다(Chazan, 1993; Harel, & Sowder, 2007; Healy, & Hoyles, 2000; 권성룡, 2003; 나귀수, 1998 등). 학교 수학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증명 수업은 교사의 시범, 학생들의 모방, 암기의 패턴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박은조, 방정숙, 2005), 학생들은 증명의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피상적으로 증명 학습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강정기, 노은환, 2013). |
강정기, 노은환. (2013). 증명에서 연역 체계 이해에 관한 연구. A-수학교육, 52(4), 549-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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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미. (2010). 일차함수 문제 해결에서 나타난 일반화 행동과 정당화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하, & 강문봉. (200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적 정당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9(3), 371-392.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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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귀희, 윤현경, 조지영, 정재훈, & 권오남.(2010). 중학생의 경험적 증명과 연역적 증명에 대한 선호 요인 분석. E-수학교육 논문집, 24(2), 325-344.
서지수, 류성림. (2012). 수와 연산, 도형 영역에서 초등 3 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2012(1), 135-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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