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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루프용 BLDC 전동기 홀센서 위치 오차 보상 기법
Position Error Compensation Method of Hall Sensors for Sunroof System using BLDC Mo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6 no.2, 2017년, pp.53 - 57  

안정열 (Dept.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Ulsan C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s propose a Hall-effect sensors position error compensation method in a sunroof system using a BLDC motor with a low-cost MCU. If the BLDC motor is controlled with this wrong position, the torque ripple and operating current can be increased and the average torque also decreases. Gener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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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상 BLDC전동기를 사용한 파노라마 선루프시스템에서 저가형 MCU에 적용이 가능한 홀센서 위치오차 보상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홀센서 설치 오차로 인해 정확한 위치에서 정류신호가 인가되지 않으면 토크의 맥동 및 전류가 증가하여 효율이 감소하고 소음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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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루프 시스템의 구동원으로 DC 전동기가 사용되는 이유는? 종류로는 크게 일반선루프와 파노라마 선루프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선루프 시스템의 구동원으로 DC 전동기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유는 기계적 구조로 인해 최대 토크 운전이 용이하고 별도의 제어회로가 필요 없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브러쉬와 정류자간의 마찰에 의한 기계적/전기적 소음에 의해 작동감과 내구성이 떨어지고 전자파 발생에 의한 EMC에 취약한 문제점이 있다.
BLDC 전동기란?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BLDC(Brush-Less DC) 전동기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BLDC 전동기는 브러쉬를 삭제해 브러쉬와 정류자의 마모로 인한 단점을 보완한 전동기이다[1, 2].
선루프 시스템의 구동원으로 DC 전동기가 사용되었을 때 문제점은? 이러한 선루프 시스템의 구동원으로 DC 전동기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유는 기계적 구조로 인해 최대 토크 운전이 용이하고 별도의 제어회로가 필요 없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브러쉬와 정류자간의 마찰에 의한 기계적/전기적 소음에 의해 작동감과 내구성이 떨어지고 전자파 발생에 의한 EMC에 취약한 문제점이 있다. 또한, 차량의 고급화에 따라 내부로 유입되는 소음이 적고 선루프 전동기의 위치가 운전자 및 탑승자 머리위에 있기 때문에 DC 전동기의 동작 소음은 더욱더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BLDC(Brush-Less DC) 전동기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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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R. Hendershot Jr and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Oxford Univ. Press, 1994. 

  2. T. J. E Miller, "Brushless Permanent-Magnet and Reluctance Motor Drives", Clarendon Press, Oxford 1989. 

  3. Alaeinovin P., Chiniforoosh S. and Jatskevich J., "Evaluating Misalignment of Hall Sensors in Brushless DC Motors," IEEE Electric Power Conference, pp. 1-6, 2008. 

  4. Alaeinovin P., and Jatskevich J., "Filtering of Hall-Sensor Signal for Improved Operation of Brushless DC Motor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7, issue 2, pp. 547-549, 2012. 

  5. Alaeinovin P., and Jatskevich J., "Hall-Sensor Signals Filtering for Improved Operation of Brushless DC Motor," IEEE ISIE, pp. 613-618, 2011. 

  6. Samoylenko N., Qiang Han, and Jatskevich J., "Dynamic Performance of Brushless DC Motors with Unbalance Hall Sensor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23, issue 3, pp. 752-763, 2008. 

  7. Sam-young kim, Chinchul Choi, Kyeonjin Lee, and Wootaik Lee, "An Improved Rotor Position Estimation with Vestor Tracking Observer in PMSM Drives with Low Resolution Hall-Effect Sensor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53, issue 9, pp. 4078-4086, 2011. 

  8. F. Giulii Capponi, G. De Donato, L. Delferraro, O. Honorati, M. C. Harke, and R. D. Lorenz, "AC Brushless Drive with Low-Resolution Hall-Effect Sensors for Surface-Mounted PM Machine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2, no. 2, pp. 526-535, 2006. 

  9. P Pillay and R Krishnan, "Modeli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 drives, Part I The brushless dc motor drive",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25, no 2, pp. 274-279, March/April 1989. 

  10. Tae Hyung Kim, Ehsani M, "An error analysis of the sensorless position estimation for BLDC motors,"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vol 1, pp. 611-61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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