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6 no.2, 2019년, pp.107 - 116
최금희 (춘해보건대학교) , 홍민주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 , 권수혜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with nursing students's confidence in performing fundamental nursing skills. The focus was on professionalism and self-efficacy. Method: For the sample 258 fourth graders of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in two universities located in Gye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의 실무능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간호업무는 간호사의 전문직 정체성과 역량의 통합에 기인한다[6]. 다시 말하면, 간호사의 실무능력은 개인의 간호전문직에 대한 견해, 즉 간호전문직관과 전문가로서의 역량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자의 간호활동 과정 또는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적인 견해를 말한다[7]. | |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뿐만 아니라,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과 기술, 판단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인 임상수행능력의 기초가 되므로[3], 간호교육기관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년별, 또는 실습 교과목별로 해당되는 핵심기본간호술을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을 통해 학습하게 하고, 항목별 핵심기본간호술의 성취여부에 대한 평가관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다.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은 이론과 교내실습 등을 통해 반복학습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 후 직접 간호수행 시에는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이 저하되어 간호사의 실무적용을 방해하거나 이직 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4]. 임상현장에서의 적응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교육에 있어서도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 |
간호 실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여 숙련된 전문간호인력이 되도록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가? | 간호 교육자들은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한 간호사가 간호 실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여 숙련된 전문간호인력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도 간호교육에서 성취되어야 할 학습성과와 필수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기를 제시하고 인증평가를 통해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있어, 간호교육기관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성과 달성뿐만 아니라 핵심기본간호술기 숙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중에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어떤 의료현장에서든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필수적인 기술이다[2]. |
Park SN, Lee SK.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1):6-13.
Kim A, So M.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ical Science, 2012;5(3):88-94.
Lim DY, Jang HJ. The relationship with the knowledge,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8;18(4):279-289. https://doi.org/10.5392/JKCA.2018.18.04.279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Choi GH, Kwon S.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18(5):626-635.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26
Jung JH, Park HS. A study on smoking factors and self-efficacy of vocational female high 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2;8(2):271-283.
Park YR.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t nurses regarding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2007;14(4):429-436.
Yang JH, Park KY, Kim MJ, Yang YO.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n performa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2012;14(5):2611-2622.
Ham YS, Kim HS.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3):363-373.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63
Kim SO, Kang BH.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8):172-182. https://doi.org/10.5762/KAIS.2016.17.8.172
Yoo MR, Kang M, Kim H, Han HL, Choi JY. The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using peer-tutoring on confidence,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23(1):27-36.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27
Shin EJ.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380-3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