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 자녀의 어머니 출신국가에 대한 관심 및 어머니 국가의 언어 구사능력이 자녀와 어머니의 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ldren's Interests in Mothers' Native Culture and Use of Mother's Native Language on Mother-Child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8 no.2, 2017년, pp.217 - 228  

송유진 (동아대학교 사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interests and attitudes toward mother's native culture and use of mother's native language on satisfaction of the mother-child relationship in multi-cultural families. Data from the 2012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demonstrate that for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대규모 전국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가족 자녀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 관계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특히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 관계 만족도에 외국인 어머니 국가 및 문화에 대한 태도와 관심, 어머니 모국어 사용 관련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다문화 가족 자녀들의 외국인 어머니와의 관계 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외국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능력--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자녀의 어머니 국가 언어 구사능력 모두 포함--이 관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외국인 어머니에 대한 자녀의 태도와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어머니와의 관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외국인 어머니의 모국어와 관련된 자녀의 경험이 어머니와의 관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이 논문은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 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특히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외국인 어머니에 대한 태도, 언어사용 관련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 최종 모형에서는 효과가 사라지지만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집단 모두에서 응답자인 자녀의 어머니 국가 언어 구사능력이 어머니와 관계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살펴볼만하다. 전반적으로 자녀들의 어머니 국가 언어 구사능력보다 어머니의 한국어 구사능력이 훨씬 뛰어나고 국제결혼을 한 외국인에 대하여 한국어 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어머니 국가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 기존 연구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대규모 전국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다문화 가족 자녀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 관계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특히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 관계 만족도에 외국인 어머니 국가 및 문화에 대한 태도와 관심, 어머니 모국어 사용 관련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에 자녀 부적응 혹은 학습 어려움의 주요인은 무엇인가?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에는 어머니의 미숙한 한국어 실력이 자녀 부적응 혹은 학습 어려움의 주요인으로 꼽히기도 했다(Choi & Hwang 2009). 위와 같은 연구들은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책방안을 제언하였다는 의의가 있지만, 대부분 일부 지역에서 수집한 소규모 설문조사 자료에 근거하였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이민자에 대해 동화를 강조하는 것이 아닌 다원주의적 관점으로 전환이 가져온 영향은 무엇인가? Zhou(1997)은 미국의 이민자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영어 구사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책적으로도 미국사회로의 동화(assimilation)를 강조하였으나, 점차 다른 민족이라는 점이 자산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다원주의적 관점(pluralist perspective) 으로 전환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어느 한쪽의 문화와 언어만 지나치게 고집하지 않고 민족 고유의 문화와 언어 및 유입국의 문화와 언어를 적절히 유지, 조화 시키는 것이 적응과 만족감, 자아정체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유사한 맥락에서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몇몇 연구들은 가정에서의 이 중언어, 이중문화 사용을 통하여 형성된 민족정체성이 자아만족감, 안녕감(well-being),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Kiang et al. 2006; Supple et al.
일반학생들과 다문화 가족 학생들의 진학률의 차이는 어떠한가? 그러나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다문화 가족 학생들의 진학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이 밝혀져서 우려가 표명되었다. 가령 일반 학생들의 진학률은 초등학교 98.6%, 중학교 96.1%, 고등학교 92.6%, 고등교육기관 68.4%임에 반하여, 다문화 가족 학생들의 진학률은 각각 97.9%, 92.3%, 85.1%, 49.3%로 나타났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3).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다문화 가족 자녀들의 학교 부적응, 학습의 어려움, 자 살행위, 차별 등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Choi & Hwang 2009; Lee 2009; Jun & Song 2011; Kim & Kim 2014; Oh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n SJ, Lee HC, Lim JY(2013) The influences of conflict with parents, peer relationships,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 Korean Manag Assoc 31(2), 77-91 

  2. Cha SE, Kim DS(2008) The effect of social roles on depression of foreign wives in Korea: focused on the difference among Japanese, Chinese, and Vietnamese wives. Korea J Pop Stud 31(3), 131-157 

  3. Choi HW, Hwang BM(2009) An effect of mother's Korean abilities on their children's Korean abilities in multi-cultural family. J Special Educ 10(4), 315-329 

  4. Chun HY, Lee MR(2015) Clustering of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personal,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life factors. Korean Assoc Child Educ 95, 1-24 

  5. Eichelsheim VI, Buist KL, Dekovic M, Wissink IB, Frijns T, Van Lier PA, Meeus WH(2010) Associations among the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aggression and delinquency in different ethnic groups: a replication across two dutch samples. Soc Psychiat Psychiat Epidemiol 45(3), 293-300 

  6. Huh CA, Chung GH(2015) The effect of bilingual socialization of mothers from Southeast Asia and Korean fathers on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mothers' native culture and mother-adolescent relationship satisfaction. J Korean Manag Assoc 33(2), 103-117 

  7. Jun KS, Song MK(2011) A research on the differences of adjustment level by multicultural children's nationality. Korean J Youth Stud 18(11), 305-330 

  8. Kang H, Lazarevic V(2013) Exploring adolescent-parent relationships in Asian American immigrant families: an ecological perspective. Child Stud Asia-Pacific Contexts 3(2), 105-122 

  9. Kiang, L, Melinda G, Tiffany Y, Melissa W(2006) Ethnic identity and the daily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rom Mexican and Chinese backgrounds. Child Develop 77(5), 1338-1350 

  10. Kim DS(2006) A conceptual scheme of international marriage of Koreans and analysis of the marriage and divorce registration data. Korea J Pop Stud 29(1), 25-56 

  11. Kim H, Kim DS(2014)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differential risks of suicidal behaviors. Korean J Soc 48(2), 35-66 

  12. Kim HC, Mo SH, Oh SB, Kim SH, Paik SI(2015) Longitudinal study on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in Korea and policy implication. Korea Institute of Youth Development 

  13. Kim SK(2012)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in Korea. Korean J Youth Stud 19(6), 109-128 

  14. Kim SK, Yang KM(2012) The study on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ego-resiliency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 Youth Stud 19(11), 147-176 

  15.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2016) Report of 2016 Adolescents Statistics 

  16. Lee HK(2005) Marriage migration to South Korea: issues, problems, and responses. Korea J Pop Stud 28(1), 73-106 

  17. Lee SM, Chun WY(2013)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upon child's ego-identity. J Child Educ 22(1), 33-54 

  18. Lee YJ(2009) A study on the risk factors influencing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Korean J Family Welfare 14(2), 103-119 

  1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2013) Report of 2012 National Survey for Multinational Families 

  20. Oh S(2005) A case study on the growing of Kosian children and its social environment. J Korean Educ 32(3), 61-83 

  21. Oh SH(2016) The study on the eco-systemic variables affecting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depression. Korean J Regional Welfare Stud 56, 1-27 

  22. Park HS, Rhee CW, Rho Y, Lee SG(2012) Impact of bilingual, bicultural home environment on mo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outcome. Korean J Soc Welfare Stud 43(1), 365-388 

  23. Park J, Koh YJ, Han YS(2015) National ethnic fluency and the quality of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in Korea. Korean J Cult Soc Issue 21(4), 649-669 

  24. Park JW, Jang JH(2014) The environmental and psychological factors influencing the ego identity of teenag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 Youth Stud 21(4), 133-154 

  25. Schlabach, S(2013) The importance of family, race, and gender for multiracial adolescent well-being. Family Relat 62, 154-174 

  26. Sung, M, Chin M, Lee J, Lee SY(2013) Ethnic variations in factors contributing to the life satisfaction of migrant wives in South Korea. Family Relat 62, 226-240 

  27. Supple AJ, Sharon RG, James MF, Scott WP, Sands T(2006) Contextual influences on Latino adolescent ethnic identity and academic outcomes. Child Develop 77(5), 1427-1433 

  28. Zhou M(1997) Growing up American: the challenge confronting immigrant children and children of immigrants. Am Rev Soc 23, 63-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