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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을 이용한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탐구 과제의 교수·학습 전략 분석
An Analysis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Inquiry Tasks in the Elementary Moral Textbooks by Multiple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5 - 22  

노정임 (서울 대림중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유종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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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교수 학습전략을 정보 활용 과정별로 분석하고,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도덕 교과서의 탐구 과제는 언어 지능과 논리 수학 지능 및 공간 지능을 중심으로 설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활용 과정별로는 분석 이해 단계는 언어지능과 공간 지능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종합 적용 단계는 논리 수학 지능이 표현 전달 단계는 언어 지능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탐구 활동의 부족한 다중지능을 길러주기 위하여 사서교사는 공간과 교구를 개선하고, 탐구 과제의 교과 연계성을 분석하여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학습지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included in the inquiry tasks of elementary moral textbooks with multiple intelligences (M.I), and to propose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of teacher librarians. It was found that the tasks were mainly designed by th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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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 결과는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탐구 과제가 다중지능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이 강조해온 언어 지능과 논리 수학 지능 중심의 교수․학습전략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탐구 과제를 교과 지식을 확인하고 심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족한 다중지능을 길러주기 위하여 사서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는 시설과 자료 운영 그리고 학생지도 차원에서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탐구 과제에 포함된 교수․학습전략을 정보 활용 과정별로 분석하고, 사서 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가 개발하여 사용 중인 3권의 초등학교 4․5․6학년 도덕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 과제의 교수․학습전략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 사서교사가 교수 파트너로서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정보서비스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정 교과서로 개발되어 운영 중인 초등학교 4․5․6학년 도덕 교과서에 수록된 174개의 탐구 과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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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무엇인가?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누구나 8가지 다중지능을 다 가지고 있고, 각 지능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하며, 각 지능의 범주 내에서 지적인 사람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강조한다(전윤식, 강영심 2007, 35-37).
지능이란 무엇인가? 문용린, 유경재(2007)는 지능을 실제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징도구를 활용하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효율적인 물품을 만들어 내거나 특정 문화 상황에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문제를 발견하거나 만들어내는 잠재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문용린, 유경재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은 언어와 논리 수학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전통적인 지능 검사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자주적인 지식 형성과 학습 전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도 전인적 인간상이 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도록 개별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있으며,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부 2015a, 3). 따라서 교과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주적인 지식 형성과 학습 전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 개인의 학습 양식(learning styles)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수업 환경과 교수․학습전략을 설계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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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교육부. 2014. 도덕 4.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 Moral Studies 4. Seoul: Chunjae Education Inc.) 

  2.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a.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교육부. 2015b. 도덕 5. 서울: 동아출판.(Ministry of Education. 2015b. Moral Studies 5. Seoul: Dong-A Publishing Co., Ltd.) 

  4. 교육부. 2015c. 도덕 6. 서울: 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5c. Moral Studies 6. Seoul: Chunjae Education Inc.) 

  5. 김수경, 유정림, 유순애. 2013.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독서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독서교육학회지, 1(1): 135-155.(Kim, Soo-Kyoung, Yu, Jeong Rim and Ryu, Soon Ae. 2013.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Reading Program Applying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Korean Reading Education Society, 1(1): 135-155.) 

  6. 김혜온. 2009. 다중지능이론의 비판적 성찰. 인간발달연구, 16(4): 1-19.(Kim, Hye-On. 2009. "A Critical Review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6(4): 1-19.) 

  7. 박효정 외. 2006.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서울: 양서원.(Park, Hyo-Jeong et al. 2006.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Instruction. Seoul: YSWPUB. Co.,Ltd.) 

  8. 송기호. 2014. 사서교사를 위한 통합정보활용교육론. 대구: 태일사.(Song, Gi-Ho. 2014.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Teacher Librarians. Daegu: Taeilsa.) 

  9. 신명희. 2000.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육학연구, 38(4): 1-23.(Shin, Myung-Hee. 2000. "A Study of Instructional Model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4): 1-23.) 

  10. 이병기. 2003.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43-60.(Lee, Byeong-Ki. 2003. "A Stud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Method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43-60.) 

  11. 이영만. 2004. 다중지능의 연계와 확장을 위한 교수전략의 효과. 한국초등교육학회, 17(1): 25-46.(Lee, Yeong Man. 2004. "The Effects of Teaching Strategies for Matching and Stretching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1): 25-46.) 

  12. 이영재. 1997. 다중지능이론의 교육학적 의의. 발달장애연구, 1(1): 135-147.(Lee, Yeong-Jae. 1997.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Its Implications to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1): 135-147.) 

  13. 윤영돈. 2009. 도덕교육에서 다중지능이론의 활용 가능성 모색. 윤리교육연구, 18: 1-21.(Youn, Young Don. 2009. "The Application of Multiple Intelligences to Moral Educ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18: 1-21.) 

  14. 전민제. 2011. Bloom의 교육목표분류에 근거한 2007 개정 고1 사회 교과서 일반사회 영역의 탐구 과제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Jeon, Min-Je. 2011. An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the General Social Studies Section of the High School First-Year Social Studies Textbook of the 2007 Revised Curriculum by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University, Korea.) 

  15. 최영임. 2011.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계발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169-188.(Choi, Young-Im.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for Developing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1): 169-188.) 

  16. 황윤한, 조영임. 2005. 학습양식으로서의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교육연구, 2(1): 31-54.(Hang, Yoonhan and Cho, Youngim. 2005. "Multiple Intelligences as Learning Style." The Journal of Multiple Intelligences Education, 2(1): 31-54.) 

  17. Armstrong, T. 2000.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전윤식, 강영심 옮김. 2007. 다중지능과 교육. 제2판. 서울: 중앙적성출판사.(Armstrong, T. 2000.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2nd ed. Translated by Jeon, Yoon-Shik and Kang, Yeong-Shim. 2007. Seoul: Jungangjeokseong Publishing.) 

  18. Connell, J. D. 2005. Brain-based Strategies to Reach Every Learner. 정종진, 임청환, 성용구 옮김. 2008. 뇌 기반 교수-학습전략. 서울: 학지사.(Connell, J. D. 2005. Brain-Based Strategies to Reach Every Learner. Translated by Jeong, Jong-Jin, Im, Cheong-Hwan and Seong, Yong-Gu. 2008. Seoul: HAKJISA corp.) 

  19. Gardner, H. 2006. Multiple Intelligences. 문용린, 유경재 옮김. 2007. 다중지능. 서울: 웅진지식하우스.(Gardner, H. 2006. Multiple Intelligences. Translated by Moon, Yong-Rin and Yoo, Kyeong-Jae. 2007. Seoul: Woongjin Jisikhouse.) 

  20. Harada, V. H. and Yoshina, J. M. 2004.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 Washington: Linworth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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