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207 - 235
이종창 (파주 가람도서관) ,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etency-base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model using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Library & Information Management. This study specifically examined various competency standards for librarians developed in and out of the coun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어떤 과정에서 시작하게 되었는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를 강화하는 자격제도 개편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자격기본법 제2조 2항)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시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무엇인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를 강화하는 자격제도 개편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자격기본법 제2조 2항)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고용노동부와 교육부의 주도 하에,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유관 기관들이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진행하고 있다. | |
사서직의 역량기준은 무엇인가? | 이에 각국의 사서 전문직 단체는 전문직 역량 기준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사서직 계속교육에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권나현 2016). 사서직의 역량기준은 지식정보환경과 정보이용자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조건에서 전문직 사서가 갖추고 견지해야 할 핵심역량을 명시한 표준 지표이자 가이드라인이다. 최근 국제도서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의 계속교육분과에서는 사서의 전문직계속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에서 가장 주목할 동향으로 사서직 계속교육에 핵심역량을 적용하는 추세를 보고하였고, 그 예로 영국도서관협회가 “전문직 지식과 기술기반”이란 역량기준을 개발하여 사서역량강화에 노력하는 현황을 소개하였다. |
국립중앙도서관. 2005. 사서직 교육훈련 시스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국립중앙도서관. 2016. 사서교육훈련 2017.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16.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2017.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권나현. 2016. 사서직 계속교육 동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2): 215-243.(Kwon, Nahyun. 2016. "Trends in the Onlin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Librarians and Applications of Professional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2): 215-243.)
권선영, 백지원,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육과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3): 141-169.(Kwon, Sun-Young, Baek, Ji-Won and Cha, Sung-Jong. 2015. "A Study of the Curriculum 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NCS) at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141-169.)
안인자. 2016. NCS 교육과정개발, 운영, 평가에 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학술발표논집, 2016년 4월 22일, 대전: 충남대학교: 37: 57-84.(Ahn, In-Ja. 2016. "NCS Curriculum Development, Administration, and Evaluation."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nference, April 22, 2016,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7: 57-84.)
안인자 외. 2012. 학부 이수교과목 분석을 통한 현장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27-52.(Ahn, In-Ja et al. 2012. "A Study on a Continuing Educational Program for Librarians: Based on Analysis of University Credi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27-52.)
울산대학교산학협력단. 2015. 사이버 사서교육 콘텐츠 개발 운영가이드라인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Foundation for Industry Corporation of University of Ulsan. 2015. Development and Operational Guidelines of Cyber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차성종. 2016a.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Cha, Sung-Jong. 2016a.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차성종. 2016b. NCS '문헌정보관리' 직무구성요소의 중요도 및 활용도 평가를 통한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215-247.(Cha, Sung-Jong. 2016b. "A Study on Improvement of NCS Duty Components in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by Evaluation of the Importance and Uti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215-247.)
한국도서관협회. 2015. 국립사서교육원 설립을 위한 사전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5. A Study on the Reform Plan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문화예술경영: 문헌정보관리. 서울: 진한엠앤비.(HRD Korea. 2014. Art and Culture: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Seoul: Jinhan M&B.)
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NCS 개발매뉴얼. [online] [cited 2017. 4. 15.] (HRD Korea. 2016. NCS Development Manual. [online] [cited 2017. 4. 15.] )
한국산업인력공단. 2017. 국가직무능력표준. [online] [cited 2017. 4. 15.] (HRD Korea. 2017.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line] [cited 2017. 4. 15.]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 2009. ALA'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7. 4.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6. Online Learning.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7. 4. 15.]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CILIP). 2013.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Base. London: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online] [cited 2017. 4.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 Updated Last Session for 2015 of the Webinar Series "New Librarians Global Connection: Best Practices, Models and Recommendations."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7. 4. 15.]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OCLC) WebJunction. 2014. Competency Index for the Library Field 2014. Seattle, WA: WebJunction. [online] [cited 2017. 4. 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