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사서의 공통역량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Public Librarian's Core Competency Valu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2 no.1, 2021년, pp.335 - 360  

박희진 (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 ,  김진묵 (강남대학교 ICT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전공) ,  차성종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공통역량 수준을 진단하는 자가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실제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적용해보고 실증적 연구방법을 통해 역량가치 평가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사서의 역량강화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도서관 사서의 역량가치 평가 지표를 공공도서관 관점에서 수정, 보완하여 직급이나 직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인 공통역량을 중심으로 한 자가진단 도구가 제시되었다. 공공도서관 사서 역량에 대한 자기 진단 분석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들은 전문직 사서가 갖추어야할 공통역량의 습득 정도를 보통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의 전체 역량 중 '사서의 행동 및 태도' 영역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사서의 기량', '사서의 지식'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역량강화를 위해서 사서 재교육 체계 구축 및 강화가 필요하며 전문직으로서의 사서 직무에 대한 대외 홍보, 사서 전문역량 계발을 위한 체계적 제도와 전문성 계발을 위한 인사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self-diagnosis tools to evaluate the common competence level of public library librarians, apply them to actual public library librarians, and analyze the factors of competency value evaluation through empirical research methods. To this end, the study modify the existing...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20)

  1. Cha, Sung-Jong, Kim, Jinmook, & Park, Heejin (2021).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Librarian's Competency Val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5(1), 107-133. 

  2. Chang, Woo-Kwon & Park, Seong-Woo (2012). A Study on the Assessment Model of Intellectual Capital of the Publ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371-397. 

  3. Information Policy Committee at Presidential Library (2019). 3rd Comprehensive Plan for Library Development(2019-2023). Seoul: Information Policy Committee at Presidential Library. 

  4.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5).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Cyber librarian Education Content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5. Park, Hyun-Woo & Cho, Hyun-Yang (2020). An Analytical Study on the Factors of Job Changes at Public Libraries according to Their Changing Surrounding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23-53. 

  6. Park, Ok Nam (2018). A Study on the Changes of Libraries and Directions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1), 285-311. 

  7. Park, Tae-Yeon et al. (2018a). A Study on the Librarians Perception about the Future of Librarie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1), 203-229. 

  8. Park, Tae-Yeon et al. (2018b). A study on the librarians key tasks of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2), 327-356. 

  9.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5).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National Academy of librarians.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10. Yi, Jong-Chang & Kwon, Na-Hyun (2015).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s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2), 207-235. 

  11. Yoon, Myung Hee (2020).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brarianship Professionalism in Korean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1), 243-275. 

  12.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9). ALA'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vailable: http://www.ala.org/educationcareers/sites/ala.org.educationcareers/files/content/careers/corecomp/corecompetences/finalcorecompstat09.pdf 

  13. Chan, D. C. (2005). Core competencies and performance management in Canadian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27(3), 144-153. 

  14. Goodman, E. P. (2016). 'Smart Cities' Meet 'Anchor Institutions': The Case for Broadband and the Public Library. Fordham Urban Law Journal, 41, 1665-1694.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2015). Updated Last Session for 2015 of the Webinar Series "New Librarians Global Connection: Best Practices, Models and Recommendations."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Available: http://www.ifla.org/node/9941?og82 

  16. Library of Congress (2018). Library of Congress Strategies Plan 2019-2023. https://www.loc.gov/strategic-plan/ 

  17. Mersand, S., Gasco-Hernandez, M., Udoh, E., & Gil-Garcia, J. R. (2019). Public Libraries as Anchor Institutions in Smart Communities: Current Practices and Futur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5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ttp://hdl.handle.net/10125/59766 

  18. Mwaniki, P. W. (2018). Envisioning the future role of librarians: skills, services and information resources. Library Management, 39, 1/2, 2-11. https://doi.org/10.1108/LM-01-2017-0001 

  19.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OCLC) WebJunction (2014). Competency Index for the Library Field 2014. Seattle, WA: WebJunction. http://www.webjunction.org/content/dam/WebJunction/Documents/webJunction/2015-03/Competency%20Index%20for%20the%20Library%20Field%20(2014).pdf 

  20. Seminell, H. (2016). Librarian as Professional. The Serial Librarian, 71(1), 63-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