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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파장 영역에서 운항 자세가 KCS의 선체 저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rim Conditions on Ship Resistance of KCS in Short Wav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3, 2017년, pp.258 - 266  

김연주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  이상봉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s of turbulent two phase flows around KC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effects of trim conditions on ship resistance of KCS in short waves by utilizing waves2foam. The wave lengths of LPP/2 and LPP/4 with 1m and 2m wave heights were imposed at inlet boundary. The res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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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LPP보다 클 경우 선박 운동을 고려하여 동적 격자를 구성해야 하므로 정수 중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와 파랑 중 선박 저항 값을 비교하는데 있어 격자 변형에 의한 오차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파랑에 의한 선박 운동이 미미한 영역, 즉 파장 길이가 0.5 LPP이하인 영역으로 한정하여 선박 트림에 따른 선박 저항 성능을 추정하고자 한다 (Yang, et al., 2015).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는 정수 중선박의 최적 운항 자세 도출에 한정되어 진행되어 왔으며, 이는 최적 운항 자세 도출에 요구되는 많은 경우의 수로 인한 모형시험 비용 증가와 파랑을 고려한 정도 높은 수치 해석의 어려움에서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수 중 선수 트림에서 선체 저항이 감소한 바와 같이 파랑 상태에서도 선수 트림의 운항 자세가 저항 성능에 유리한지를 밝히는 기초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단파장을 갖는 규칙 파가 유입되는 조건에서 선박의 운항 자세에 따른 저항 성능 변화를 수치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실제 해상 상태에서 운항 자세에 따른 선박 저항 성능을 추정하기 위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0으로 설정하여 가변 시간 간격을 사용하였다. 본 과제의 목표는 선박의 운항 자세에 따라 정수 중에서의 선체 저항과 파랑 중에서의 선체 저항을 비교하는데 있다. 따라서 선체 운동을 배제하기 위해 진폭 응답 함수(response amplitude operator, RAO)를검토하여 파장의 길이를 LPP/2 이하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OpenFOAM의 라이브러리인 waves2foam을 이용하여 파랑 중 선박 운항 자세에 따른 저항 성능 변화를 수치적으로 살펴보았다. k-ω SST 모델과 벽함수를 사용하여 선체 저항을 추정하였으며, 기존 정수 중 저항 해석 연구에서 사용한 격자 및 수치 기법을 활용하였다.
  • 즉, 선수에 파가 부딪히는 위상에서 선수/선미의 압력 변화에 따라 각 운항 자세별 선체 저항이 결정됨을 의미한다. 비록 선수 트림은 선미 쪽의 추진기와 타의 잠김 상태와 관련이 있고 이에 따라 추진 및 조종 성능이 달라지므로 저항 성능만으로는 운항 효율을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나 파랑 상태에서 운항 자세가 선체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기초 연구로써의의가 있다. 따라서 실제 해상 상태에서 운항 자세에 따른 선박 성능 변화를 보다 정도 높게 추정하기 위해서는 향후 연구에서 고차 Stokes 파랑 이론을 적용한 수치 해석과 동적 자세 고려와 다양한 파장에서의 저항 해석 및 자항 해석으로의 확장이 필요할 것이다.
  • 4%, 119%인 것을 확인하였다. 운항 자세에 따라 압력 저항이 크게 변하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전 저항 계수의 위상에 따라 정수압을 제외한 압력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운항 자세에 따라 CT값이 최대인 시간에서 선측 압력 분포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정수 중 선수 트림에서 선체 저항이 감소한 바와 같이 파랑 상태에서도 선수 트림의 운항 자세가 저항 성능에 유리한지를 밝히는 기초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단파장을 갖는 규칙 파가 유입되는 조건에서 선박의 운항 자세에 따른 저항 성능 변화를 수치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실제 해상 상태에서 운항 자세에 따른 선박 저항 성능을 추정하기 위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우하는 규칙 파의 파장을 결정함에 있어 파장 길이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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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실성능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전 연구 결과는 정수 중에서 운항 자세에 따른 선박 저항 성능을 추정한 것이므로 실제 해상 상태에서의 선박 성능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선박 실성능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서는 파랑과 해류 등에 의해 발생하는 해면의 요동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파랑에 의해 선박 운동이나 압력 저항이 변할 수 있으므로 파랑을 고려한 상태에서의 선박 저항 성능 추정이 필요하다.
선박 저항 추정 시 파랑에 의한 부가 저항을 추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실운항 시 선박 성능에 따른 연료 소모량에 대한 선주들의 관심과 문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해 각 조선사들이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중임을 감안할 때 실해상 상태에서의 선박 성능을 추정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모형 시험 및 수치 해석을 통해 실해상 상태에서의 자항 성능을 추정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대개의 경우 파랑에 의한 부가 저항을 추정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해상상태와 같은 파랑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불규칙 파를 적용하여 수치 해석이 수행되어야 하는데, 이 경우 통계적 정상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계산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한계로 인해 비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실제 해상상태와 같은 파랑을 고려할 때 비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문제 때문에 어떤 연구가 중요하게 연구되었는가? 실제 해상상태와 같은 파랑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불규칙 파를 적용하여 수치 해석이 수행되어야 하는데, 이 경우 통계적 정상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계산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한계로 인해 비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파장(λ)과 파고(H0)를 갖는 규칙 파를 적용하여 선박 저항 성능을 계산한 연구가 선행되었는데, 규칙 파에 의한 부가 저항 문제에 있어 실제 해상 상태가 선박의 길이에 비해 짧은 파장을 가지므로 단파장 영역에서의 선박 성능 추정이 중요하게 연구되었다. Guo &Steen (2011)은 단파장 영역에서 파장에 따른 선박의 운동 응답과 부가 저항을 계측하기 위해 모형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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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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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ruinsma, N., 2016. Validation and application of a fully nonlinear numerical wave tank. Master's Thesi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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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ark, D.W. Lee, S.B. Chung, S.S. Seo, H.W. & Kwon, J.W., 2013. Effects of trim o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2), pp.8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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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eo, M.-G. Yang, K.-K. Park, D.-M. & Kim, Y., 2014. Numerical analysis of added resistance on ships in short waves. Ocean Engineering, 87, pp.97-110. 

  13. Van, S.H. Kim, W.J. Yim, G.T. Kim, D.H. & Lee, C.J., 1998.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practical hull forms. Proc. of the 3rd Osaka Colloquium on Advanced CFD Applications to Ship Flow and Hull Form Design, Osaka, Japan, 25-27 May 1998, pp. 21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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