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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주위 파에 대한 고정도 모사가 선체 저항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Numerical Region with High Resolution for Kelvin Wave on Ship Resistanc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5, 2020년, pp.278 - 286  

강민재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  오석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찬우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  윤미진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  이상봉 (동아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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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simulation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an effect of numerical region with high resolution for Kelvin wave around KRISO container ship on its resistance. In the present study, 13 millions cells were used to describe wave profile along the ship hull and Kelvin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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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체 주위 파의 정도 높은 모사가 전 저항 계수 시계열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자유 수면 근처에 격자를 밀집시키기 위해 STAR-CCM+를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하였으며, 격자 수는 1, 300만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체 주위 파의 모사가 선체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계산 영역은 1, 300만, 2, 300만 개의 격자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체 주위 파의 모사가 선체 저항 시계열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2.
  • 수치 해석에 사용한 격자는 많은 해석 시간을 요구하지만 선체 주위에서 발생하는 파형의 정도 높은 모사를 위해 선행 연구보다 많은 수의 격자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격자에 대해 측면 경계에 감쇄 영역을 설정하여 격자의 변형 없이 선체 주위 파의 모사 영역을 변경함으로써 선체 주위 파의 모사 영역이 선체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 선체 저항의 평균값뿐만 아니라 실시간 시계열의 거동을 분석할 것이다.
  • 선체에서 퍼져 나가는 켈빈 파의 모사가 선체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 보다 물리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러한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본연구는 측면 경계 감쇄 영역 설정에 따른 선체 주위 파형의 모사 영역의 범위가 전 저항 계수의 시계열의 영향을 분석한 기초연구로써 의의가 있다.
  • 즉 WR의 범위가 감소함에 따라 감쇠력이 더 큰 감쇠 진동의 진폭 그래프처럼 보이므로 선체 주위의 파형에 대한 고정도 모사가 실시간 전 저항 계수의 감쇠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R이 적용된 계산 영역의 해석 결과로부터 얻어진 전 저항 계수의 실시간 시계열을 감쇠 진동의 일반해인 식 (9)로 정의하여 WR의 범위에 따른 전 저항 계수의 시계열(CT(t))을 분석함으로써 감쇠 계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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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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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Van, S.H. et al., 1998.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practical hull forms. Proc. of the 3rd Osaka Colloquium on Advanced CFD Applications to Ship Flow and Hull Form Design, Osaka, Japan, 25-27 May 1998, pp. 215-227. 

  19. Van, S.H., Kim, W.J., Yim, G.T. & Kim, D.H., 2000.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ocal flow around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in towing tan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3).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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