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기본간호 실습만족도가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626 - 635  

최금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수혜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실습만족도 및 일반적 특성이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B시와 U시 소재 2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시점까지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318명의 간호대학생들을 편의 표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t-검정, ANOVA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3.40{\pm}0.61$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3.38{\pm}0.40$점, 실습만족도는 $3.93{\pm}0.59$점으로 나타났고,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r=.289, p<.001), 실습만족도(r=.353, p<.001)와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실습만족도(r=.393, p<.001)와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습만족도(${\beta}=.24$, p<.00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beta}=.15$, p=.010), 실습참여태도(${\beta}=.13$, p=.027)로 총 설명력은 15.6%였다. 따라서 기본간호 실습교육자는 학생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증진을 위해 이들의 실습만족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기본간호 실습교육 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각적인 교육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318 nursing students who haven't had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to the point of data collection in two universities in B and U cities. Data were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개 학기에 걸쳐 기본간호실습 교과목을 이수하고 자료수집 시점까지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실습만족도가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연구이다.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100점 만점으로 환산 시 68점으로 다소 낮은 수준의 점수 결과를 보였으며 연구대상자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단계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실습만족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실습참여태도가 포함되어 총 설명력은 15.
  • 기본간호실습 교육은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의 통합 적용을 위해 필요한 간호의 핵심적 부분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작업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실습만족도 및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이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경험이 없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문직 자아개념[3], 학습전이[4], 학습자기효능감, 학습경험[16] 등이 확인되었으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과 관련된 실증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 배출을 위해 기본간호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생각되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실습만족도가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것이다[1]. 간호 대학생에게 임상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특정 상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실습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 대학생들에게 간호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실습교육 효과를 줄 수 있는 과목은 무엇인가? 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가지 능력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간호사들이 어떤 의료현장에서든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라볼 수 있다[2]. 간호 대학생은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처음으로 기본 간호실무를 학습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고 임상실습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 간호 대학생들이 학교에서 기본간호술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게 될 경우 임상현장에서는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술에 대한 반복적인 재교육이 필요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시간과 노력이 이중으로 소요된다[3].
기본간호술이란? 특히 기본간호학은 학생들이 실제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유일하게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이며 간호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함께 기본적인 간호술을 훈련하는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가지 능력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간호사들이 어떤 의료현장에서든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라볼 수 있다[2]. 간호 대학생은 기본간호학 실습실에서 처음으로 기본 간호실무를 학습하며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고 임상실습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Y. H Kim, Autonomy,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practicum satisfaction for fundamentals nursing clinical practicum in student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1, pp. 6-14, 2006. 

  2.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1, pp. 6-13, 2008. 

  3. J. H. Yang, K. Y. Park, M. J. Kim, Y. O. Yang,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n performa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5, pp. 2611-2622, 2012. 

  4. I. S. Lee, C. S. Park,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 297-307, 2015.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3.297 

  5. K. S, Han, J. Y. Cho,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9, no. 2, pp. 293-303, 1999. 

  6. A. Kim, M. So,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ical Science, vol. 5, no. 3, pp. 88-94, 2012. 

  7. H. W. Jeon,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 of self-directed learning, Research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1, pp. 373-392, 2012. 

  8. O, Slevin, M. Lavery, Self-directed learning and student supervis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11, pp. 368-377, 1991. DOI: https://doi.org/10.1016/0260-6917(91)90037-b 

  9. S. Y. Jung, The structural model of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6, pp. 3333-3352, 2012. 

  10. J. A. Park, J. Y. Ho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Contents, vol. 16, no. 1, pp. 342-351,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1.342 

  11. Y. H. Kim,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7, no. 2, pp. 240-248, 2010. 

  12. S. J. H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u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6, no. 1, pp. 132-146, 2000. 

  13. H. S. Yu,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um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2, pp. 1129-1144, 2015. 

  14. M. R. Song, E. M. Kim, S. J. Yu,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6, pp. 390-401, 2012. 

  15. Y. S. Kwon, T. H. Kim, A study on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of basic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 Kemyung Nursing Science, vol. 6, no. 1, pp. 79-90, 2002. 

  16. S. O. Kim, B. H. Kang,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 efficacy for core clinic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vol. 5, pp. 451- 452, 2016. 

  17. Lee SJ, Jang YK, Lee HN, Park G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 -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Korea Education, December. Report No.: RR2003-15-03, 2003.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70222155233.pdf (accessed July 17, 2015) 

  19.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20.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3, pp. 387-394,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21. T. L. Levett-Jones, Self directed learning implication and limitation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Today, vol. 25, no. 5, pp. 363-368, 2005.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5.03.003 

  22. S. G. Lee, Y. H. Shin,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 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6, no. 2, pp. 283-292, 2016.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6.46.2.283 

  23. J. S. Park, M. J. Choi, S. Y. Jang,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1, pp. 75-85, 2015. DOI: http://dx.doi.org/10.5977/kasne.2015.21.1.75 

  24.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 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um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3, pp. 380-386, 2008. 

  25. M. R. Yoo, Y. J. Choi, M. S. Kang,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1, pp. 46-55, 2009. 

  26. Y. H. Kim, Autonomy,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practicum satisfaction for fundamentals nursing clinical practicum in student nurs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1, pp. 6-14, 2006. 

  27. M. J. Baek, W. J. Kim, H. S. Ryu,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6, pp. 3353-3365,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