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2 no.3, 2018년, pp.424 - 437  

김선옥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심문숙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conducted to search for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CC)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P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L) and CC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간의 관계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가보고식 설문 조사법을 통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확인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하는 핵심기본간호술 20가지 항목에 대한 수행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의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임상의 신규간호사의 임상실무수행에 필요한 기본간호 교과내용이나 실습항목의 필요도를 조사하는 연구이거나 대부분 연구대상이 저학년이며 기본간호학 실습 과목을 이수한 학생이거나, 기본 간호교과에 국한된 연구의 내용이 대부분이고 임상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졸업학년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술의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에서 졸업학년 대상의 핵심기본간호술 20가지 항목에 대한 수행자신감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는데 의의가 있다.
  • 96점으로 나온 결과에 비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전공실습과목에 핵심기본간호술을 반영한 실습내용 위주로 필수적인 학습을 한 간호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있는 졸업 학년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소속 학교가 조사 직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인증평가를 획득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된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간호교육에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중요하고, 임상실무에서도 수행자신감이 요구되므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에서 제시한 국내 간호실무 현장의 요구도를 반영하고,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서 학습한 실습과 이론적 내용 및 임상 실습에서 배운 실제를 통합하여, 졸업 후 임상간호 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Kang etal., 2016).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이 제시된 배경은 무엇인가? , 2016). 최근 많은 의료 정책들과 급변하고 있는 의료 환경 속에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를 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임상수행능력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졸업 후에도 간호대학생들이 임상 현장에서 수행 가능해야 하는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제시하였다. 기본간호학 실습과 시뮬레이션실습 및 임상실습을 통해 핵심기본간호술의 학습경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 환자의 안전과 권리에 대한 강화된 인식, 간호학과 증설에 따른 간호학생 수의 증가, 임상실습과 연계할 수 있는 관련 기관 및 장소의 부족 등으로 인해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들의 간호술기를 통한 환자와의 소통의 수행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Kang et al.
간호사가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는 능력이 부족할 경우 임상현장에서 일어날 일은 무엇인가?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는 능력은 학생들이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준비하고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다(Lee & Park, 2015). 간호대학생들이 핵심기본간호 술을 포함한 필요한 간호의 기본술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고 현장에 투입 될 경우 임상현장에서는 간호사의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졸업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기본 간호술에 대한 재교육을 반복하게 되며 이는 시간과 노력이 결과적으로 이중으로 소요된다(Lee  & Park, 2015)고 할 수 있다. 최근 병원조직들이 혁신과 성과를 추구하는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위해 간호사들의 직무역량의 질적인 강화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을 통한 성공적 직무수행을 원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ng, S. S. (2014).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628-638.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28 

  2. Cha, K. S., Jeon, W. H., & Hong, S. S. (2014).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24-333.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324 

  3. Chang, I. S., Han, S. H., Lee, M. J., & Hna,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423-435. 

  4.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5. Go, J. E., Kim, M. H., Kim, E. J., Kim, H. J., Uhm, J. E., Lee, H. A., Jang, N. L., & Jang, D. E.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45, 29-43. 

  6. G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7. Ha, J. Y. (2011).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55-36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55 

  8. Hwang, E. H., Shin, S. J. (2017).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1(1), 97-108. https://doi.org/10.5932/jkphn.2017.31.1.97 

  9. Ji, E. J., Bang, M. L., & Jeon, H. J. (2013).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71-579.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71 

  10. J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https://doi.org/10.14257/astl.2015.103.10 

  11. Kang, H. J., Kim, J. O., Kim, H. S., You, S. Y., Choi, S. O., & Hwang, H. M. (2016). Effects of the self-observation method of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confid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9), 227-241.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9.227 

  12. Kim, A. L., & So, M. S. (2012).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and Fundamental Med. Sci., 10, 234-234. 

  13. Lee, I. S., & Park, C. S. (2015).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97-307.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297 

  14. Lee, M. H., Kim, H. K., Jung, S. H., & Moon, I. O.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106-114.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1.106 

  15.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Lee, W. S., Park, S. H., & Choi, E. Y.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15(4), 548-557. 

  17. Park, H. S., & Han, J. Y. (2013).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4), 438-448. https://doi.org/10.7739/jkafn.2013.20.4.438 

  18. Patterson, C., Grooks, D., & Lunyk-Child, D. (2002). A new perspective on competenc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1), 25-31. 

  19. Peak, K. S. (2011).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2(1), 77-95. 

  20. Seo, I. S., Oh, S. M., Choi, D. W., Park., H. O., & Ma, Y. W. (2014).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2276-2284.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276 

  21. Shim, M. J., & Oh, H. S. (2012).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6), 328-337.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328 

  22.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23. Yang, J. H., Park, K. Y., Kim, M. J., & Yang, Y. O.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n performa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11-2622.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297 

  24. Yang, N. Y., & Moon, S. Y. (2013).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33-42.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33 

  25. Yang, S. H., Ha, E. H., Lee, O. C., Sim, I. O., Park, Y. M., Nam, H. A., & Kim, J. S. (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34-34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34 

  26. Yang, S. H., & Sim, I. O.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612-62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612 

  27. Yang, S., Lee, K. J., & Yoo, S. (2002).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378 -387. 

  28. Yoo, J. S., Hwang, S. Y., Choi, Y. J. (2013).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13(4), 510-517. 

  29. Yun, J., Kim, G. J., & Choi, M. S. (2013).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73-28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