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2 no.3, 2018년, pp.424 - 437
김선옥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심문숙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conducted to search for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CC)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P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L) and CC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서 학습한 실습과 이론적 내용 및 임상 실습에서 배운 실제를 통합하여, 졸업 후 임상간호 실무에서 요구하는 일정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Kang etal., 2016). | |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이 제시된 배경은 무엇인가? | , 2016). 최근 많은 의료 정책들과 급변하고 있는 의료 환경 속에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를 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임상수행능력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졸업 후에도 간호대학생들이 임상 현장에서 수행 가능해야 하는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제시하였다. 기본간호학 실습과 시뮬레이션실습 및 임상실습을 통해 핵심기본간호술의 학습경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 환자의 안전과 권리에 대한 강화된 인식, 간호학과 증설에 따른 간호학생 수의 증가, 임상실습과 연계할 수 있는 관련 기관 및 장소의 부족 등으로 인해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들의 간호술기를 통한 환자와의 소통의 수행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Kang et al. | |
간호사가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는 능력이 부족할 경우 임상현장에서 일어날 일은 무엇인가? |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는 능력은 학생들이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준비하고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다(Lee & Park, 2015). 간호대학생들이 핵심기본간호 술을 포함한 필요한 간호의 기본술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고 현장에 투입 될 경우 임상현장에서는 간호사의 면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졸업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기본 간호술에 대한 재교육을 반복하게 되며 이는 시간과 노력이 결과적으로 이중으로 소요된다(Lee & Park, 2015)고 할 수 있다. 최근 병원조직들이 혁신과 성과를 추구하는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위해 간호사들의 직무역량의 질적인 강화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을 통한 성공적 직무수행을 원하고 있다. |
Chang, I. S., Han, S. H., Lee, M. J., & Hna,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423-435.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Go, J. E., Kim, M. H., Kim, E. J., Kim, H. J., Uhm, J. E., Lee, H. A., Jang, N. L., & Jang, D. E.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45, 29-43.
J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https://doi.org/10.14257/astl.2015.103.10
Kang, H. J., Kim, J. O., Kim, H. S., You, S. Y., Choi, S. O., & Hwang, H. M. (2016). Effects of the self-observation method of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confid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9), 227-241.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9.227
Kim, A. L., & So, M. S. (2012). Satisfaction of practice education, performanc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basic cor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and Fundamental Med. Sci., 10, 234-234.
Lee, M. H., Kim, H. K., Jung, S. H., & Moon, I. O.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106-114.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1.106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ee, W. S., Park, S. H., & Choi, E. Y.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15(4), 548-557.
Patterson, C., Grooks, D., & Lunyk-Child, D. (2002). A new perspective on competenc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1), 25-31.
Peak, K. S. (2011).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2(1), 77-95.
Seo, I. S., Oh, S. M., Choi, D. W., Park., H. O., & Ma, Y. W. (2014).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2276-2284.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276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Yang, J. H., Park, K. Y., Kim, M. J., & Yang, Y. O.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n performa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11-2622.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297
Yang, S. H., Ha, E. H., Lee, O. C., Sim, I. O., Park, Y. M., Nam, H. A., & Kim, J. S. (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34-34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34
Yang, S. H., & Sim, I. O.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612-62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612
Yang, S., Lee, K. J., & Yoo, S. (2002).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378 -387.
Yoo, J. S., Hwang, S. Y., Choi, Y. J. (2013).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13(4), 510-5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