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로, 전력구 등 지하매설물의 불투명한 존재여부 및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신규 지하매설물의 계획 노선, 설계, 시공에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Ryu(2015) 등은 전기장 해석을 통해 지하매설물의 크기, 위치, 방향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식을 제안하였다. 3개의 현장에 적용하여 싱크홀 존재 여부 및 크기와 지하매설물의 위치, 크기, 방향을 예측하였으며, 예측된 결과를 토대로 설계에 반영되고 후속 조치가 수행되었다.
관로, 전력구 등 지하매설물의 불투명한 존재여부 및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신규 지하매설물의 계획 노선, 설계, 시공에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Ryu(2015) 등은 전기장 해석을 통해 지하매설물의 크기, 위치, 방향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식을 제안하였다. 3개의 현장에 적용하여 싱크홀 존재 여부 및 크기와 지하매설물의 위치, 크기, 방향을 예측하였으며, 예측된 결과를 토대로 설계에 반영되고 후속 조치가 수행되었다.
The uncertain existence and insufficient informa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such as pipe lines and cable tunnels, is causing many problems related to route plan, design, construction of new underground structures. The theoretical equations that is able to predict the location, size, and directio...
The uncertain existence and insufficient informa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such as pipe lines and cable tunnels, is causing many problems related to route plan, design, construction of new underground structures. The theoretical equations that is able to predict the location, size, and direc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through electric field analysis are suggested at the previous study (Ryu., 2015). Three field tests were performed for predicting the location, size, and direc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and the existence and size of sink-hole. Prediction results were reflected at the design and follow-up measures were performed.
The uncertain existence and insufficient informa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such as pipe lines and cable tunnels, is causing many problems related to route plan, design, construction of new underground structures. The theoretical equations that is able to predict the location, size, and direc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through electric field analysis are suggested at the previous study (Ryu., 2015). Three field tests were performed for predicting the location, size, and direction of underground structures and the existence and size of sink-hole. Prediction results were reflected at the design and follow-up measures were perfo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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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이론식을 바탕으로 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러 현장 적용을 통해 개발 이론식 및 프로그램을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
현장에서 측정된 전기저항값과 2장에서 제시된 Eq. (1)을 활용하여, 지하매설물의 위치, 방향, 크기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역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Fig. 2). 프로그램에 사용된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이다.
GPR 탐사업체와 협업하여 지하매설물 탐사를 수행하였다(Fig. 7). ○○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 공사(○○○○-○○)에서 총 2구역(쉴드TBM 구역, 관로 구역) 7 Section 1,063 m 실험을 수행(Fig.
개발된 이론식, 해석프로그램, 탐사시스템의 검증 및 활용을 위해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대표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구역별(Section 1-1∼Section 1-5(Shield TBM), Section 2-1∼Section 2-3(Open TBM))로 나누어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구역 별로 예측된 결과는 아래와 같다(Table 3).
기 개발된 전기장 해석식을 활용하여 역해석 프로그램과 3D Plot을 활용한 시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변전소 특징 상 기존에 전기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개발된 기술은 가장 전류가 잘 흐르거나, 흐르지 않는 특정 구역을 예측하는 것이므로, 주변 전기잡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존 전기비저항탐사방법과는 달리, 특정 배열법에 따라 해석이 변화되지 않으며, 이론식과 역해석 프로그램에 센서의 위치좌표와 그에 상응하는 전기저항값을 입력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다.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기술의 특성상 센서상 거리의 약 1/3크기의 이상영역을 약 4배 깊이까지 가능함을 고려하여 싱크홀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기존에 지하매설물의 위치, 크기,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안된 식을 활용하여 역해석 프로그램, 3차원 Viewer를 개발하였으며, 예측식과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실험 결과, 개발된 예측식과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예측된 지하매설물 및 싱크홀의 위치가 설계 및 시공에 반영되었다
지하매설물 이론식을 구성하는 6개의 변수 즉, 위치좌표(x, y z), 크기, 전기전도도,유전율 비, 방향 등 총 7개의 변수가 하나의 해집단을 구성한다. 선별방법은 상대적으로 현장 측정치와 이론식을 통해 계산된 값의 오차가 적은 것을 선별하며 생존 비율은 60%로 선정하였다. 여러 역해석을 수행한 결과 오차율이 10%이하가 되도록 개체수는 5,000, 세대수는 2,000으로 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역해석이 수행되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기존 전기비저항탐사방법과는 달리, 특정 배열법에 따라 해석이 변화되지 않으며, 이론식과 역해석 프로그램에 센서의 위치좌표와 그에 상응하는 전기저항값을 입력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다.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기술의 특성상 센서상 거리의 약 1/3크기의 이상영역을 약 4배 깊이까지 가능함을 고려하여 싱크홀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예측된 결과는 Fig.
지표면에 설치된 가로수 하단 흙에 센서를 설치하고 차에 실험 장비를 두고 차와 센서를 동시에 이동하면서 전압을 흘려주어 Table 2와 같이 소스센서와 리시버 센서간 측정된 전기저항값을 획득하였다.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역해석 결과, 각 Section마다 이상영역을 예측하였다.
3은 역해석 프로그램을 통해서 도출된 지하매설물의 위치, 크기, 방향을 3차원으로 표현 가능한 시각화 프로그램이다. 역해석 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측된 이상영역의 중심좌표, 반지름, 방향, 전기전도도의 정보를 불러와서 도식화 후, 주변 관로, 터널 등 지하매설물를 인위적으로 도식 가능토록 구성하였다. 이에, 실제 예측된 지하매설물과 주변 시설물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가능하며 상대적인 전기전도도를 색의 변화로 표현하고 줌 인/아웃 기능 및 구조물의 각도에 따른 명암 구분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구현하였다.
유전알고리즘은 생물의 진화과정, 즉 자연선별과 유전법칙을 모방한 확률론적 탐색기업이다. 이는 복수 개의 잠재해들로 이루어진 해의 집단을 운용하며 이러한 해집단에 자연선별과 유전법칙의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세대를 진행시키면서 해공간을 탐색해 간다. 지하매설물 이론식을 구성하는 6개의 변수 즉, 위치좌표(x, y z), 크기, 전기전도도,유전율 비, 방향 등 총 7개의 변수가 하나의 해집단을 구성한다.
역해석 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측된 이상영역의 중심좌표, 반지름, 방향, 전기전도도의 정보를 불러와서 도식화 후, 주변 관로, 터널 등 지하매설물를 인위적으로 도식 가능토록 구성하였다. 이에, 실제 예측된 지하매설물과 주변 시설물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가능하며 상대적인 전기전도도를 색의 변화로 표현하고 줌 인/아웃 기능 및 구조물의 각도에 따른 명암 구분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구현하였다.
종래 기술이 가진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반 하부에 존재하는 지하매설물의 위치와 방향, 특징을 예측하기 위해서, 기존 논문(Ryu et al., 2015)에서 지반매질과 지하매설물의 전기전도도가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있음을 이용하여 지반 하부에 원통모양의 지하매설물이 존재 할 때 전기장 해석을 통해서 전기저항 이론식을 개발하였다. 관련 식은 Gauss’ law를 활용하여 흙, 암반에 구형 모양의 동공, 연약대 및 판형 모양의 단층파쇄대가 존재할 때 전기장해석을 통해 이론적으로 전기저항식을 도출한 기존 식(Ryu et al.
지표 하부에 발생한 싱크홀의 위치 및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Fig. 4). 경기도 ○○○변전소에서 싱크홀이 발생하였으며(Fig.
대상 데이터
싱크홀이 발생한 지반 상부에 센서를 8개 설치한 후(Fig. 4(d)), 직류전압(DC 5V)을 흘려주어 Table 1과 같이 센서 배열과는 상관없이, 센서의 위치좌표를 표식하여 총 56개의 전기저항값을 획득하였다. 변전소 특징 상 기존에 전기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개발된 기술은 가장 전류가 잘 흐르거나, 흐르지 않는 특정 구역을 예측하는 것이므로, 주변 전기잡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변전소 내 창고동 부지 내 지하매설물을 탐사하기 위해서 Fig. 11과 같이 탐사시스템을 설치하였으며, 부지 내 3 Section으로 구분하여 탐사를 수행하였다(Fig. 12). 현장실험은 120여분, 역해석 시간은 3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7). ○○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 공사(○○○○-○○)에서 총 2구역(쉴드TBM 구역, 관로 구역) 7 Section 1,063 m 실험을 수행(Fig. 7)하였으며 현장실험은 180여분, 역해석 시간은 4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지표면에 설치된 가로수 하단 흙에 센서를 설치하고 차에 실험 장비를 두고 차와 센서를 동시에 이동하면서 전압을 흘려주어 Table 2와 같이 소스센서와 리시버 센서간 측정된 전기저항값을 획득하였다.
7)하였으며 현장실험은 180여분, 역해석 시간은 4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지표면에 설치된 가로수 하단 흙에 센서를 설치하고 차에 실험 장비를 두고 차와 센서를 동시에 이동하면서 전압을 흘려주어 Table 2와 같이 소스센서와 리시버 센서간 측정된 전기저항값을 획득하였다.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역해석 결과, 각 Section마다 이상영역을 예측하였다.
이론/모형
관련 식은 Gauss’ law를 활용하여 흙, 암반에 구형 모양의 동공, 연약대 및 판형 모양의 단층파쇄대가 존재할 때 전기장해석을 통해 이론적으로 전기저항식을 도출한 기존 식(Ryu et al., 2009, Ryu et al., 2013)을 수정보완한 식이다.
지표면에 센서를 설치하고 전압을 흘려주어 Table 4와 같이 소스 센서와 리시버 센서간 전기저항값을 획득하였다.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역해석을 수행하였으며(Fig. 13) 역해석 결과는 아래와같다(Table 5). Fig.
2). 프로그램에 사용된 역해석 방법은 유전알고리즘이다. 유전알고리즘은 생물의 진화과정, 즉 자연선별과 유전법칙을 모방한 확률론적 탐색기업이다.
성능/효과
5∼Fig. 6에서 볼 수 있듯이, 싱크홀의 위치좌표(x3, y3, z3), 크기(r), 전기전도도(sw), 유전율 비(K)를 예측하였으며, 예측된 결과를 활용하여 지반 보수보강을 수행하기 전 굴착한 결과, 약 1 m 정도 공동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정확도 약 75%).
14는 하늘에서 변전소 부지(노란색 부분)를 바라보았을 때, 예측 결과를 도식한 것이며, 역해석 결과를 토대로 실제 파일이 시공되었다. 예측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하매설물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 지역을 굴착하였으며 실제 지하매설물이 존재하였지만 그 매설깊이는 약 1.5 m로 예측된 결과와는 다소 상이하였다. 이는 측정된 전기저항값이 주변 건물에 의해 간섭되어 예측된 결과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에 지하매설물의 위치, 크기,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안된 식을 활용하여 역해석 프로그램, 3차원 Viewer를 개발하였으며, 예측식과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실험 결과, 개발된 예측식과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예측된 지하매설물 및 싱크홀의 위치가 설계 및 시공에 반영되었다
후속연구
관련 탐사방법은 기술이전 및 한국전력공사 전력구 설계에 수록됨으로써 향후 다양한 현장에 적용될 것으로 판단되며, 사전에 예기치 못한 지하매설물을 탐사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매설물 노선계획 수립이 어려운 이유는?
지반조사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지하매설물을 시공하면서 예측하지 못한 지하매설물 및 이상대 출현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 매설된 지하매설물의 설계도면이 존재하지 않아, 지하매설물 노선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공사 도중 그릇된 정보로 인해 기매설된 지하매설물을 손상시키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Ryu, 2010).
공사가 중단되는 사례가 보고되는 이유는?
지반조사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지하매설물을 시공하면서 예측하지 못한 지하매설물 및 이상대 출현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 매설된 지하매설물의 설계도면이 존재하지 않아, 지하매설물 노선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공사 도중 그릇된 정보로 인해 기매설된 지하매설물을 손상시키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Ryu, 2010).
기존 지하매설물을 탐사 방법의 문제점은?
기존에 지하매설물을 탐사하기 위해 수행되는 탐사방법에는 탄성파 탐사, 전기비저항 탐사 등 여러 탐사 방법이 있으며, 해석 알고리즘 및 탐사장비 개발 등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업에서는 소음, 측선범위설정 등 도심지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로 인해 기존 방법을 적용하기에 한정적이다. 도심지에서 지하매설물을 탐사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사용자 편의성 및 경제성에 의해 GPR(Ground Penetration Radar)이다.
참고문헌 (6)
Reitz, J.R., Milford, F.J., Christy, R.W. (2008), Foundation of electromagnetic theory 4th Edition, Addison Wiley, USA.
Ryu, H.H., Cho, G.C., Sim, Y.J., Lee, I.M. (2008), "Detection of anomalies in particulate materials using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 enhanced algorithm", Modern Physics Letters B, Vol. 22, No. 11, pp. 1093-1098.
Ryu, H.H., Cho, G.C. (2009), "Tunnel ahead prospecting technology using electromagnetic wave - field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1, pp. 78-95.
Ryu, H.H. (2010), Development of a tunnel electrical resistivity prospecting system and its application, Ph.D. Thesis, KAIST, Daejeon, Korea.
Ryu, H.H., Joo, K.W., Cho, G.C., Kim, K.Y., Lim, Y.D. (2013), "Probabilistic rock mass classification using electrical resistivity - Theoretical approach of relationship between RMR and electrical resistivity",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2, pp. 97-112.
Ryu, H.H., Kim, K.Y., Lee, K.R., Lee, D.S., Cho, G.C. (2015), "Exploration of underground utilities using method predicting an anomaly",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205-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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