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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3 - 21
이정휘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종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품질시험센터) , 이재혁 ((주)대흥미래기술)
PURPOSES : In this research, an SB3-level roadside barrier for a highway transition zone that meets the newly established guide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 for Roadside Safety Appurtenance is developed. Its performance is evaluated by a numerical simulation and real-scale vehicle impact te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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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방호 안전시설이란? | 차량방호 안전시설은 차로를 이탈한 차량에 의한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물로, 각종 차량 방호울타리(노측용, 중앙분리대용, 교량용), 전이구간,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 중 전이구간은 강도가 서로 다른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시설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강재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 |
차량방호 안전시설에 포함되는 것은? | 차량방호 안전시설은 차로를 이탈한 차량에 의한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물로, 각종 차량 방호울타리(노측용, 중앙분리대용, 교량용), 전이구간,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 중 전이구간은 강도가 서로 다른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시설로, 콘크리트 방호울타리와 강재 방호울타리를 연결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 |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 이후 2012년에 개정된 지침(MLIT, 2012)에는 전이구간에 대한 성능평가 기준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의 개발 및 성능평가를 시행하게 되었다. 이 지침에 따라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전이구간의 수치해석적 성능평가가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 기존의 전이구간은 개정된 지침(MLIT,2012)의 성능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ICT, 2013; KECRI, 2015). 따라서, 새로운 성능기준을 만족시키는 전이구간용 방호울타리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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