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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 과학적 탐구 태도에 대한 과학경험, 교육지원, 학습몰입의 예측력 규명
The predictability of science experience, school support and learning flow on the attitude of scientific inquiry i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41 - 55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교육과) ,  장지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교육과) ,  윤성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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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를 통합하여 의미 있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개발함으로써, 과학적 탐구 태도를 함양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의 형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 주요 학습성과 변인으로 거론되는 과학적 탐구 태도를 교육성과 변인으로 상정하고, 이를 예측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과학경험, 교육지원, 학습몰입을 예측변인으로 상정하여 이들 변인의 예측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인 영재교육프로그램 참가자 64명을 대상으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매개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과학경험과 학습몰입은 교육성과인 과학적 탐구 태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몰입은 과학경험과 과학적 탐구 태도, 교육지원과 과학적 탐구 태도 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 과학적 탐구 태도 향상을 위해 과학경험 기회의 제공, 긍정적 교육지원의 필요, 학습몰입 촉진을 위한 전략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as the emerging field, is a form of education that helps learners to develop the attitude of scientific inquiry by developing meaningful and creative output through the integration of hardware and software elements. Based on the literature, the authors of the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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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운동이란? 새로운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메이커운동(maker movement)이 전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다. 메이커운동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삶 속에서 물리적 혹은 디지털 형태의 다양한 인공물을 만들어내고, 그러한 과정과 산출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흐름을 통칭한다[9]. 이러한 메이커운동은 최근 다양한 저작 도구들의 개발과 함께 비전문가를 비롯한 어린 학생들에게 제작에 대한 권한과 기회를 부여하였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과학적 탐구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특히 과학적 탐구 태도(attitude of scientific inquiry)를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11][35]. 피지컬 컴퓨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를 통합하여 의미 있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실생활의 맥락 하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탐구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18][20][33][35]. 다시 말해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무형의 아이디어를 유형의 디지털 산출물로 구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피지컬 컴퓨팅이란 물리적 형태로 정보를 입력 받아 정보처리의 결과를 물리적으로 출력함으로써 사람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컴퓨팅 기술로[28],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과 내용체계 중 핵심개념의 하나로 명시되기도 하였다[19]. 이러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가상 환경에서만 이루어지는 일차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전자과학 교육과 통합하여 보다 다각적이고 실제적이며 흥미로운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MIT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용 피지컬 컴퓨팅 도구들은 복잡한 기술력, 수업환경 구축의 과도한 비용 부담, 실습 과정에 서의 위험성 등을 극복하고[6][23], 초등 수준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도구와 함께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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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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