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과 교육과정 표준모델을 위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영역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Framework for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77 - 87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남제 (제주대학교)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SW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개념이해와 학습활동을 구성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영역별 5단계 성취기준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고리즘 영역은 18개, 프로그래밍 영역은 21개의 성취기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별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의 중요도와 교육시기의 적절성을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 델파이조사 검증을 통한 타당도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정보과 교육과정 표준모델 구성을 위한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교 현장에 적용을 위한 SW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veloped a framework of consisting of concept understand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the area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for constructing SW curriculum that can be used in school field. Based on this, it is composed of five levels of achievement standards by area. The algorithm area consis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AIE에서 개발한 정보과 교육과정표준모델의 소프트웨어 영역 중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영역을 중심으로 학년의 구분없이 학생들의 학습수준에 맞게 교사들이 학교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들 16명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재구성하여 영역별 핵심개념, 성취기준 및 성취기준에 대한 요약설명으로 제시하였다.
  • 이에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대표적인 구성 요소를 각각의 성취기준에 제시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에 손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IE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KAIE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컴퓨팅시스템, 소프트웨어, 정보생활, 컴퓨팅 사고력 영역으로 크게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10]. 이 중에서 (Fig 1.
SW교육이 강조되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속에 어떤 것을 강화시켰나? 최근 SW교육이 강조되면서 국내에서도 2015 개정교육과정 속에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향상 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등 SW교육내용요소들을 강화하였다[8].
현 교육과정에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기가 어려운 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은 실생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사고절차를 기반으로 문제에 대한 본질 이해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논리적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 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이다[3][5][7][13][15]. 그러나 제시된 내용요소의 범위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을 향상과 일상의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기에는 17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 다루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apsu Kim (2016).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421-43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3. Chul Kim (2015). A Study on Algorithm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89-498.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4. Chul Kim, Namje Park, Younghoon Sung, Soobum Shin, Youngsik Jeong (2016). Development of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Research Report 201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5. Hyungshin Choi (2014). Development of a Holistic Measure of Learning Effects in Robotics Program: Connecting Sociocultural Context and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41-548.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6. Injoong Ju, Dongyeol Park, Misug Jin(2010). The Study of Core Competency's Domains and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7. Lye, S. Z., & Koh, J. H. L. (2014).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rogramming: What is next for K-12?,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1, 51-61.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 Ministry of Education. 

  9.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10. Soo-Bum Shin, Chul Kim, Namje Park, Kap-Su Kim,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2016). Convergence Organization Strategies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Informatics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07-61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Namje Park (2016). Development of Network and Digital creation tools Curriculum Model to consider understanding concepts and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63-57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 Youngsik Jeong (2014). A Study on the Content Framework of Algorithm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75-28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 Youngsik Jeong (2015). A Development of Algorithm and Programing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59-46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 Youngsik Jeong, Jeongsu Yu, Jinsuk Lim, Yukyoeng Son (2015). Thesis of Software Education. CMASS publication. 

  16. Young-Sik Jeong, Soo-Bum Shin, Young-Hoon, Sung (2016). Analysis of Appropriateness in Information Curriculum for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75-58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 CSTA (2011). Th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CSTA_Standards. 

  18. K12cs.org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form http://K12cs.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