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77 - 87
성영훈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남제 (제주대학교) ,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We developed a framework of consisting of concept understand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the area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for constructing SW curriculum that can be used in school field. Based on this, it is composed of five levels of achievement standards by area. The algorithm area consis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KAIE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KAIE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보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컴퓨팅시스템, 소프트웨어, 정보생활, 컴퓨팅 사고력 영역으로 크게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10]. 이 중에서 (Fig 1. | |
SW교육이 강조되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속에 어떤 것을 강화시켰나? | 최근 SW교육이 강조되면서 국내에서도 2015 개정교육과정 속에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향상 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등 SW교육내용요소들을 강화하였다[8]. | |
현 교육과정에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기가 어려운 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은 실생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사고절차를 기반으로 문제에 대한 본질 이해와 더불어 학습자들의 논리적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 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이다[3][5][7][13][15]. 그러나 제시된 내용요소의 범위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을 향상과 일상의 문제해결과정을 다루기에는 17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 다루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11]. |
Kapsu Kim (2016).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421-432.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Chul Kim, Namje Park, Younghoon Sung, Soobum Shin, Youngsik Jeong (2016). Development of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Research Report 201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joong Ju, Dongyeol Park, Misug Jin(2010). The Study of Core Competency's Domains and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Lye, S. Z., & Koh, J. H. L. (2014). Review on teaching and learning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rogramming: What is next for K-12?,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1, 51-6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Soo-Bum Shin, Chul Kim, Namje Park, Kap-Su Kim,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2016). Convergence Organization Strategies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Informatics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07-616.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Namje Park (2016). Development of Network and Digital creation tools Curriculum Model to consider understanding concepts and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63-57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Youngsik Jeong, Jeongsu Yu, Jinsuk Lim, Yukyoeng Son (2015). Thesis of Software Education. CMASS publication.
Young-Sik Jeong, Soo-Bum Shin, Young-Hoon, Sung (2016). Analysis of Appropriateness in Information Curriculum for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75-584.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CSTA (2011). The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trieved from http://www.csteachers.org/page/CSTA_Standards.
K12cs.org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Retrieved form http://K12cs.or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