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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 개발을 위한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임차인 입점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Leasing Decision Determinants by the Store Size and Lend-Lease Perspectives for Mix-Used Shopping Mall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8 no.2, 2017년, pp.49 - 57  

박혜윤 (롯데자산개발(주)) ,  이상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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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복합쇼핑몰의 임차인 입점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위해 SPA브랜드를 대상으로 2개의 상위기준에 따른 6개의 중위기준으로 구분되는 24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AHP-Fuzzy기법을 기반으로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요인별 중요도를 도출한 결과, 공통적으로 '상권규모 및 특성', '유동량', 'MD계획' 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규모별로 대형은 '매장크기', 'Main층 입점여부', 중형은 '키테넌트 입점여부', '경쟁브랜드 입점여부', 소형은 '주동선 접속유무', 'Main층 입점여부'가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임대차 관점에 있어서는 개발자는 '교통의 편리성/접근성'과 '연면적', 테넌트는 '키테넌트 입점여부'와 'Main층 입점여부'가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복합쇼핑몰 개발사업의 기획단계에서 사업규모에 맞는 적정면적배분 및 특성이 사업계획과 설계 및 시설의 운영을 위한 임대차관리에 반영되어 차별성을 가지는 임차인 유치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etermine the decision making criteria of leasing in mix-used shopping mall, analyze the variation of their weight by store size inside mall and lend-lease perspective for lessor and lessee towards the identification of optimal leasing environment in mix-used shopping mall d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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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SPA브랜드들은 일반 테넌트에 비하여 넓은 면적과 장기 계약기간, 낮은 임대조건, 메인 층 입점, 장기 공사기간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개발자 측면에서 이를 수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조건이 수반된다. 이에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대표적인 집객 테넌트로서 차별화된 임차인인 SPA의 입점을 유인하기 위한 입점결정요인을 정의하고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요인별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갖는다. 이를 통해 정의된 SPA입점 결정요인의 매장규모 및 개발자와 테넌트 관점에 따른 특성별 중요도 분석을 통해 사전에 복합쇼핑몰 개발자들이 사업규모에 맞는 적정면적 배분 및 특성을 기획단계에서 사업계획과 설계에 반영하고 이를 토대로 매장규모별 차별성을 가지는 유치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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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쇼핑몰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복합쇼핑몰의 시설 및 외형 확장의 급속한 발전 속도와 달리, 내적으로는 기존 백화점 입점 브랜드의 면적만 확대한 매장이거나 여러 브랜드가 하나의 매장 안에 전개되는 복합매장 형태에 제한되는 등 복합쇼핑몰형 콘텐츠가 부족한 실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복합쇼핑몰의 성공을 위해서는 상품기획(Merchandising. 이하 MD) 및 테넌트유치가 제일 중요하며(유경선, 2012), 그 중에서도 성장세가 두드러진 SPA2)가 기존의 마트, 영화관을 대신하여 앵커 역할을 하며 집객력이 높아 SPA의 유치정도에 따라 일반 테넌트들의 입점여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이현수와 오정아, 2012). 따라서 향후 쇼핑몰 개발사업에서는 이러한 차별화된 콘텐츠의 개발과 이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과 입지 확보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복합쇼핑몰의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임차인 입점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연구 방법을 진행하였는가?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복합상업시설 및 테넌트, SPA에 관한 요인들을 정리하고 복합쇼핑몰 개발담당자 및 SPA브랜드 점포개발 담당자로 구성된 전문가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최종 입점요인을 정의하고 계층구조를 구성한다. 둘째, 설문을 통해 계층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에 의한 상대적 중요도와 퍼지(Fuzzy)분석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를 산출하여 중요도 보정을 한 후, 퍼지적분을 통한 최종 종합중요도를 산출한다. 셋째, 설문결과 분석을 통해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임차인의 입점결정 요인을 분석하여 조건별 특성을 도출한다.
SPA브랜드들은 일반 테넌트에 비해 어떤 것들을 요구하는가? 그러나 이러한 SPA브랜드들은 일반 테넌트에 비하여 넓은 면적과 장기 계약기간, 낮은 임대조건, 메인 층 입점, 장기 공사기간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개발자 측면에서 이를 수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조건이 수반된다. 이에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대표적인 집객 테넌트로서 차별화된 임차인인 SPA의 입점을 유인하기 위한 입점결정요인을 정의하고 매장규모 및 임대차 관점에 따른 요인별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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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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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ong, J. (2013). "A Study on Importance of Rent decision in the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 Focused on Tenant side" MS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18. Sung, N., and Lee, S. (2016). "A Study on the Consume r Choice Criteria based on Facility Purpose for Multi-Mixed Complex Medical Care Facility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4, pp. 28-39. 

  19. Yoo, K. (2012). "Key strategy to the success of the urban entertainment center(U.E.C)" MS thesis, Hongik Univ. of Architecture & Urban design,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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