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 기반 교량 생애주기 관리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Bridge Life-Cycle Management System based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13 - 20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량은 지속적인 규모의 증가와 노후화의 확대로 인해 전산화된 관리 체계가 요구되었다. 국내외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 개발 동향 및 기능의 비교, 고찰을 통해 생애주기 관리가 가능한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반 교량 관리 체계를 제안하였다. BMS는 인터넷과 모바일이 결합된 운영 체계에 GIS 기능과 객체 기반 정보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BMS는 교량의 생애주기 동안 발생되는 모든 정보의 객체 기반 정보화를 수행하여, 생애주기 성능 변화와 소요 예산의 추정을 바탕으로 중장기 관리 전략과 단기 관리 계획의 수립을 지원한다. 실제 공용중인 교량 약 6천 개소에 대한 생애주기 관리 전략 수립을 통해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유용한 지식 정보를 도출하였다. 전국의 모든 도로교량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BMS는 정확한 이력 관리를 통한 성능 유지, 합리적인 예산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 현장 정보 수집의 편의성 및 신뢰성 증진을 위해 실제적,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ized management system for bridges is required due to the increased service life and number of bridges. This paper provide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 based bridge management system (BMS) to enable life cycle management through a comparative study with the develop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량의 생애주기 상태 및 비용에 기초하여 최적화된 보수 및 예산 관리, 예방적관리 기능을 갖춘 새로운 교량 관리체계를 제안하였다. 교량을 구성하는 대표부재에 기초하여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 성능과 비용 산정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 개념적이며 일부 특정 교량에 국한되어 방법론을 제안하는데 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모든 교량형식을 대상으로 유지관리 정보의 관리와 장단기 관리전략의 분석을 위한 GIS, 웹(web) 및 모바일 등 첨단 ICT의 접목으로 효율성과 합리성이 전제되고 실적용성이 확보될 수 있는 BMS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물의 노후화가 이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선진국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시설물의 노후화가 이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선진국에서는 눈앞의 단기적인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중장기적인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애주기 동안의 예산과 성능변화를 고려한 자산관리 개념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1], [2]. 단순한 유지관리 관련 목록(inventory)의 입력에서부터 상세구조정보, 성능 및 비용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구축하고, 이러한 정보에 기반하여 성능 열화 및 향상 모델, 비용모델 등이 개발되고 있다. 입력정보 및 예측 모델을 활용하여 적정예산, 목표관리수준 등을 고려한 최적 의사결정 대안을 제공하는 수준까지 발전하고 있다. 또한 발전된 ICT 도입을 통해 효율성과 합리성을 증진하고자 하는 노력이 병행되고 있다[3].
BMS의 기본적은 목적은 무엇인가? 2000년대 들어와 ICT의 발달로 보다 개선된 전산시스템이 개발되었으나, 대부분 정보의 축적과 흐름 관점에 치우쳐 왔다. 따라서 교량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분석을 통해 전(全) 생애 동안의 유지관리전략, 계획 등 관리주체의 정책 수립과 시행을 지원하고자 하는 BMS의 기본적인 목적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었다.
국내의 전산화된 교량관리시스템이 효과적인 도입과 활용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속적인 교량의 규모 증가와 노후화의 확대로 인해 전산화된 관리체계가 요구되었으며,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기술적 적용과 개선이 이루어져왔다. 국내의 전산화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은 이미 1990년대 중반의 각종 시설물 붕괴사고로 인해 도입되었으나, 컴퓨터의 기능, 활용성 등의 부족으로 효과적인 도입과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2000년대 들어와 ICT의 발달로 보다 개선된 전산시스템이 개발되었으나, 대부분 정보의 축적과 흐름 관점에 치우쳐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AASHTO),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Guide; A Focus on Implementation, 2011. 

  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Asset management for a durable infrastructure, TR News, no. 270, 2010. 

  3. Zanyar Mirzaei, Bryan T. Adey, Leo Klatter, and Paul D. Thompson, Overview of existing bridge management system, Bridge Management Committee, IABMAS, 2014. 

  4. Jong-Wan Sun and Kyung-Hoon Park, "Bridge Evaluation Method in Network-Level based on Risk and Value of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 6, pp. 83-90, 2014. DOI: http://dx.doi.org/10.9798/KOSHAM.2014.14.6.83 

  5. Kyung-Hoon Park, Jae-Joon Song, and Yoon-Koog Hwang, "Bridge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Life-Cycle Cost and Performance of Bridges,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2, no. 6, pp. 10-15, 2014. 

  6. Sungwoo Moon, Sangdo Kim, and Mikyoung Park, "Application of a 3D graphic model for bridge maintenance",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2, no. 2, pp. 64-71, 2011. DOI: http://dx.doi.org/10.6106/KJCEM.2011.12.2.64 

  7. Seokho Chi, "Big data analysis of unstructured documents and video imag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Magazin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4, no. 2, pp. 15-19, 2016. 

  8. Kyung-Hoon Park and Jong-Wan Sun, "Development of Real-time Bridge Inspection Application connected with Bridge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893-7901,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1.78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