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에 대한 분석과 비판
An Analysis and Criticism o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3, 2011년, pp.221 - 237  

권석일 (경인교육대학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논문에서는 2007 교육과정에 따른 <5-1>, <6-1> 교과서에서 특정한 입체도형을 다루기에 앞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을 도입하고 있다는 것, <5-1>, <6-1>, <6-2> 교과서에서 구체적인 물건으로부터 입체도형을 추상해 내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는 것,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의 몇몇 정의가 일관적이지 않고 모호하다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 교과서의 지도 내용과 교육과정에서 규정하는 지도 내용을 일치시켜야 한다. 둘째, 초등교사에게 지도 내용의 범위를 지도서와 교육과정 해설서를 통해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서의 학년별 지도 내용을 재검토해야 한다. 넷째, 교과서의 상시 수정이 제도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d on three drawbacks exposed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 textbook. First, general solid figure are introduced before rectangular parallelepiped and cube in fifth grade math textbook, and prism and pyramid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are in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때 어떤 입체도형을 다루는가? 2007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에 따르면 입체도형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 다루어지는 입체도형은, 직육면체, 정육면체, 각기둥, 원기둥, 각뿔, 원뿔, 구라고 하는 아주 특정한 입체도형에 한정된다. 이 특정한 입체도형을 취급하기 위한 예비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먼저 1학년에서 구체적인 물건을 상자 모양, 둥근 기둥 모양, 공 모양으로 구분하는 활동을 한 뒤에, 5학년에서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6학년에서는 각기둥, 각뿔, 원기둥, 원뿔, 구를 취급한다.
2007 교육과정에 따른 입체도형을 도입하는 방식의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교과서에서 입체도형을 도입하는 방식은 적어도 두 가지의 개선할 점이 있다. 첫째, <5-1> 교과서에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을 거론하는 부분은 삭제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하며, 둘째, 교과서의 논리적 결함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일반적인 입체도형과 특정한 입체도형 사이의 관계나 그 도입의 선후 등에 대하여 명확하게 언급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도형에서 정의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있는가? 정의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일반적인 평면도형의 정의는 제시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의 정의는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는 <6-1>에서 입체도형을 정의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의는 <3-1> 교과서(교육과학기술부, 2010)에서 평면도형을 정의하지 않은 것과 일관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