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에 대한 분석과 비판 An Analysis and Criticism o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2007 교육과정에 따른 <5-1>, <6-1> 교과서에서 특정한 입체도형을 다루기에 앞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을 도입하고 있다는 것, <5-1>, <6-1>, <6-2> 교과서에서 구체적인 물건으로부터 입체도형을 추상해 내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는 것,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의 몇몇 정의가 일관적이지 않고 모호하다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 교과서의 지도 내용과 교육과정에서 규정하는 지도 내용을 일치시켜야 한다. 둘째, 초등교사에게 지도 내용의 범위를 지도서와 교육과정 해설서를 통해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서의 학년별 지도 내용을 재검토해야 한다. 넷째, 교과서의 상시 수정이 제도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2007 교육과정에 따른 <5-1>, <6-1> 교과서에서 특정한 입체도형을 다루기에 앞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을 도입하고 있다는 것, <5-1>, <6-1>, <6-2> 교과서에서 구체적인 물건으로부터 입체도형을 추상해 내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는 것,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의 몇몇 정의가 일관적이지 않고 모호하다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 교과서의 지도 내용과 교육과정에서 규정하는 지도 내용을 일치시켜야 한다. 둘째, 초등교사에게 지도 내용의 범위를 지도서와 교육과정 해설서를 통해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서의 학년별 지도 내용을 재검토해야 한다. 넷째, 교과서의 상시 수정이 제도적으로 가능해야 한다.
This paper focused on three drawbacks exposed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 textbook. First, general solid figure are introduced before rectangular parallelepiped and cube in fifth grade math textbook, and prism and pyramid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are intr...
This paper focused on three drawbacks exposed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 textbook. First, general solid figure are introduced before rectangular parallelepiped and cube in fifth grade math textbook, and prism and pyramid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are introduced. Second, the process of abstraction from concrete objects to solid figures is insufficient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Third, some definitions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are inconsistent and ambiguous. The following four suggestions can be put forward as a conclusion based on these results. First, subject matter in textbooks must be correspond with that in curriculum. Second, it is necessary to inform teachers of range of subject matter through teachers guide book and manual for curriculum definitely. Third, each grade subject matter in math textbooks must be reexamined. Fourth, regular modification of math textbooks must be possible institutionally.
This paper focused on three drawbacks exposed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 textbook. First, general solid figure are introduced before rectangular parallelepiped and cube in fifth grade math textbook, and prism and pyramid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are introduced. Second, the process of abstraction from concrete objects to solid figures is insufficient in sixth grade math textbook. Third, some definitions in subject matter related to solid figures are inconsistent and ambiguous. The following four suggestions can be put forward as a conclusion based on these results. First, subject matter in textbooks must be correspond with that in curriculum. Second, it is necessary to inform teachers of range of subject matter through teachers guide book and manual for curriculum definitely. Third, each grade subject matter in math textbooks must be reexamined. Fourth, regular modification of math textbooks must be possible institutionally.
2007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에 따르면 입체도형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 다루어지는 입체도형은, 직육면체, 정육면체, 각기둥, 원기둥, 각뿔, 원뿔, 구라고 하는 아주 특정한 입체도형에 한정된다. 이 특정한 입체도형을 취급하기 위한 예비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먼저 1학년에서 구체적인 물건을 상자 모양, 둥근 기둥 모양, 공 모양으로 구분하는 활동을 한 뒤에, 5학년에서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6학년에서는 각기둥, 각뿔, 원기둥, 원뿔, 구를 취급한다.
2007 교육과정에 따른 입체도형을 도입하는 방식의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교과서에서 입체도형을 도입하는 방식은 적어도 두 가지의 개선할 점이 있다. 첫째, <5-1> 교과서에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을 거론하는 부분은 삭제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하며, 둘째, 교과서의 논리적 결함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일반적인 입체도형과 특정한 입체도형 사이의 관계나 그 도입의 선후 등에 대하여 명확하게 언급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 도형에서 정의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있는가?
정의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일반적인 평면도형의 정의는 제시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입체도형의 정의는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는 <6-1>에서 입체도형을 정의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의는 <3-1> 교과서(교육과학기술부, 2010)에서 평면도형을 정의하지 않은 것과 일관되지 않는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