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대생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in Influences of Female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Interpersonal Competence on Career Matur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25 - 238  

정유진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자아탄력성을 결합시켜 여대생의 진로성숙도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예비조사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17년 3월 6일 부터 3월 20일까지 진로지원센터를 운영하는 00도 00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 345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33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22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수입과 학년은 진로성숙도에서 집단 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인관계능력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탄력성은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 대인관계능력과 진로성숙도 사이에서 모두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의도된 변인들을 결합시킨 진로성숙도 증진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를 지원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as a preliminary study to help prepare a career support program that combines self-efficacy,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resilience for female college students. To that end, a survey was executed on 345 female students of two universities, one in the Southern area 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도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자기효능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직장 환경은 전통적으로 여대생을 포함하여 남성과 차별적 인성역할을 요구받는 여성들에게는 진로장벽으로 작용해 왔다[35-3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Competence)을 주요 변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처럼 자아탄력성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진로성숙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관계적 및 상황적 차원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지원 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통합적 접근 방법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자아탄력성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능력에서 모두 매개효과를 발휘하는 연구 결과가 진로성숙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변인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여대생들은 직업적인 생존과 성공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진로성숙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고, 진로 성숙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참여한 여대생들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하여 도출한 네 가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여대생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발휘하는지 분석함으로써, 여대생들의 진로성숙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진로성숙도는 사회통계학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선행연구의 보고에 따라 가정의 수입 [51][52]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와, 학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53-55]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 여대생의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여대생의 대인관계능력은 진로성숙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 여대생의 진로성숙도는 가정의 수입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2 : 여대생의 진로성숙도는 학년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1: 여대생의 자아탄력성은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발휘할 것 이다.
  • 가설4-2: 여대생의 자아탄력성은 대인관계능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 그와 동시에 대인관계능력이 2단계에서보다 영향력이 줄어(β=-.048) 대인관계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가설을 채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감, 자기조절능력과 과제난이도 선호는 각각 무엇인가? 반두라(Bandura)는 자기효능감을 자신감, 자기조절능력과 과제난이도 선호 등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나누었다. 첫째, 자신감이란 자신이 가진 가치와 능력에 대한 확신이나 신념의 정도를 말한다. 둘째, 자기조절능력이란 자신의 능력을 다양한 상황이나 환경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효능기대(Efficacy Expectation)이다. 셋째, 과제난이도란 개인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선택하는 난이도 수준을 말한다[31].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 행동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 체계”[25], “다양한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26], 또는 “자기 자신이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유능감”[27]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정의들은 개인이 어떤 행동을 선택하여 노력할 때 자기효능감이 그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28].
낮은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문제점은? 따라서 높은 자기효능감은 환경과 활동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대처 자원이 되고 있으나[29], 낮은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행동 양식, 성취동기, 목표달성, 자아실현, 사회적 적응행동에 영향력을 미치고 행동과 환경의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0]. 이러한 점에서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김지연,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대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 김현희, 전문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3. 고용노동부, 2016 2월 고용동향, 2016. 

  4.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97. 

  5. Ramos-Sa'nchez and L. Nichols, "Self-efficacy of first generation and non firtst generation college students: the relationship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 10, No. 1, pp. 6-18, 2007. 

  6. S. R. Asher, R. D. Renshaw, and S. Hymel, "Peer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In S. G. Moore. & C. R. Cooper(Eds.), The Young Child: Reviews of Research," Vol. 3, pp. 137-158, 1982. 

  7. H. Thurman, The search for common ground, New York, Hamper & Row, 1971. 

  8. G. A. Bonanno, "Loss, Trauma and Human Resilience: Have we understood the human capacity to thrive after extremely aversive event?," American Psychology, Vol. 59, pp. 20-28, 2002. 

  9. J. H. Block and P. F. Gierde, Depressive Symptoms in late adolescence: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Personality Antecedent, In J. Roff, A. S. Masten, D. Dicchetti, K, H, Neuchterlein, & S. Weintraub(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log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0. 남기양,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11. 곽현, 대학생의 진로신념과 진로결정 자율성, 계획된 우연기술 및 진로결정수준의 구조적 관계,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12. 김규순,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직업선택이 진로 태도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3. 김은영, 대학생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진로 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4. 김희수, REBT를 중심으로 한 진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대인관계 능력, 진로태도 성숙, 의사결정 유형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15. 임주영, 윤경자,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대학생활 만족도 및 성취동기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Vol. 18, No. 3, pp. 113-130, 2013. 

  16. 함윤정, 김용수, "장애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ol. 54, No. 4, 2015. 

  17. 이복희, 여대생의 진로결정수준 예측요인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8. 이수분, "여대생의 진로지향성과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Vol. 29, No. 2, pp. 49-68, 2016. 

  19. 차희정, 학생의 진로대리학습에 따른 진로자기 효능감과 진로적응성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0. 문승태, 박미하, 양복만,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학습의 자기주도성 및 진로적응성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Vol. 25, No. 3, pp. 39-60, 2012. 

  21. http://www.welfare24.net/ab-3124-149 

  22. 이슬, 음악대학 학생들의 진로장벽이 진로태도 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3. 조연교, 대학생의 성격강점과 활용이 진로태도성숙도, 진로준비행동,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4. 이상희, 서유란, "한국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의 관계에 대한 성차연구," 청소년상담연구, Vol. 20, No. 1, pp. 37-53, 2012. 

  25. A. Bandura, "Recycling Misconceptions of Perceived Self-efficac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 8, pp. 231-255, 1984. 

  26. D. G. Gardner and J. L. Pierce, "Self-esteem and self-efficacy within the organization an context," Group and Organizational Management, Vol. 23, pp. 48-70, 1993. 

  27. 윤영애,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한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Vol. 16, No. 4, pp. 123-148, 2014. 

  28. P. Yelsma, "Self-esteem and social respect within the high school,"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138, No. 4, pp. 431-442, 1998. 

  29. W. C. Compton,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서은국, 김진주, 성민선 역(2007), 긍정심리학입문, 서울: 박학사, 2005. 

  30. 김혜영,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1. 한현지,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의 조절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32. M. J. Steven and M. A. Campion, "The knowledge, skill and ability requirements for teamwork: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17920, No. 2, pp. 503-530, 1994. 

  33. 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2. 

  34. 권경미, 교양무용 참여 대학생을 위한 우울증 및 대인관계(성격장애)척도개발과 적용,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5. 유명란, 공학계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36. 박미경, 여대생의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 자아정 체감 및 진로결정 수준의 구조모형 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7. 이상길, "담임교사와 대화공감도를 비롯한 학교 변인과 고교생의 진로정체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 18, No. 3, pp. 613-627, 2006. 

  38. 박명신, 이희래, "여대생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진로결정수준이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 교육연구, Vol. 3, No. 1, pp. 77-93, 2014. 

  39. S. P. Shcelin and B. G. Guerney,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71. 

  40.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e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1980. 

  41. M. Rutter,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 57, No. 3, pp. 316-336, 1987. 

  42. 이조경, 백순희, "학대피해경험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6, No. 3, pp. 102-115, 2016. 

  43. N. Garmezy,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Vol. 56, pp. 127-136, 1983. 

  44. E. C. Kolh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70, No. 5, pp. 1067-1079, 1996. 

  45. E. L. Cowen, P. A. Wyman, W. C. Work, and G. R. Parker, "Test comparison among stress-affected, stress-resilient and non-classified 4th-6th grade urban childre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 20, pp. 200-214, 1990. 

  46. O. Atsushi, N. Hitoshi, N. Shinji, and K. Motoyuk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dolescent resilience Scale," Japanese Journal of Counseling Science, Vol. 35, pp. 57-65, 2002. 

  47. D. E. Super,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Vol. 57, pp. 151-163, 1955. 

  48. K. B. Hoyt, The School Counselor and Career Education,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77. 

  49. J. O. Crites, Manual for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for Adults. Monterey, Calif: CTB/ McGraw-Hill, 1978. 

  50. 김양희, 한국 여대생의 문화적 성향 잠재계층 분류와 진로관련변인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51. 노혁,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진로성숙수준 연구," 청소년학연구, Vol. 13, No. 6, pp. 306-328, 2006. 

  52. 주진석, 청소년의 직업가치가 진로성숙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53. 최영재, 미용전공대학생의 가치관.전공만족도.진로성숙도가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54. 남궁혁,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진로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55. 김형균,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성별, 학년별 관계분석,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56.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and P. Dunn, B. Jacobs, and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No. 2, pp. 663-671, 1982. 

  57. 김아영, 차정은, "교사효능감 및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층분석," 교육심리연구, Vol. 17, No. 2, pp. 25-43, 2003. 

  58. 나성윤, 대학생의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성취동기 및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목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59. 서현석, 후기청소년의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후기청소년 자녀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과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60. 민동일, 청소년의 가정건강성, 학교생활건강성 및 자아탄력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61. 강명숙, 군 입대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가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62. 이기학,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63. 김말선,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64. 탁승현, 대학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 효능감, 진로성숙도의 관계,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5. 소용준, 박준성, "대학생활 적응에 따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취업불안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취업진로학회, 제6권 제4호, 통권16호, pp. 23-44, 2016. 

  66. 서우석,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부모의 사회경제 적 지위, 자아 존중감 및 자기 효능감의 인과적 관계," 한국실과교육학회, 제28권, 제4호, pp. 149-171, 2015. 

  67. 금선미, 여대생이 지각한 희망과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8. 이현아,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성격 5요인 및 진로태도성숙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69. 이보민, 체육계열 대학생의 진로의식성숙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0. 황윤진, 무용전공 여대생의 자기효능감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71. 정희영, 미용전공 대학생의 가치관과 자기효능감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72. 김동일, 남지은, 강민철, "중학생의 대인관계지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학급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 1-22, 2015. 

  73. 주희진, 조규판, "대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의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능력과 진로성숙도 및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7권, 제8호, pp. 491-508, 2017. 

  74. 김수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능력의 매개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