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go Resilienc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85 - 93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양현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B시의 간호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정신건강의 정도는 3.77±.98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정신건강은 자아탄력성(r=.450, p<.001), 인지적 정서조절전략(r=.408, p<.001)과는 정적상관관계를, 학업스트레스(r=-.469, p<.001)와는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β=-.171, p=.001), 대학생활적응((β=.223, p<.001), 자아탄력성(β=.203, p<.001), 인지적 정서조절전략(β=.179, p=.001), 학업스트레스(β=-.193, p=.001)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38.4%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와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ego resilienc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cademic stress on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data to increase mental health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This research involved 299 nursing students in B city. The analy...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신건강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 정신건강의 정도를 확인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재방안을 마련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 대학생활적응,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를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으나 일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확대하여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신건강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여러 요인이 있지만 개인적 조절요인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일시적이고 적응이 필요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다시 그 이전의 자아-통제 수준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되돌아갈 수 있는 역동적인 능력을 자아탄력성이라고 했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J.Y. Shin,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ego-resilience, family cohesion and social support on their mental health promotion",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994. 

  2. H.I. Lee,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1, pp. 7-15, 2002. 

  3. Y.H. Jang, "Freshman survey report 2007", Journal of Student Guidence, Vol. 33, pp. 143-220, 2008. 

  4. K.S. Han, E.S. Park, J.A. Song, K.M. Kim, J.H. Jin and H.C. Kang, "Interpersonal attachment style, emotional regulation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2, pp. 198-204, 2007. 

  5. Y. J. Moon and H. S. Jwa,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in adolescents-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 38, pp. 353-379, 2008. DOI: https://dx.doi.org/10.16999/kasws.2008.38.353 

  6. K.H. Kim, K.D. Kim, H.S. Byun and B.Y. Chung,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vol. 10, no. 1, pp. 1-9, 2010. 

  7. D.H. Kim, "A study on perceived family support and mental health of the urban elderly",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vol. 11, pp. 171-193, 2001. 

  8. S.J. Yu, M.R. Song and E.M. Kim,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71-8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71 

  9. E.S. Kang, Y.H. Kim, and K.R. Lee, "The effect of holistic health program o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5, pp. 2172-2179,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5.2172 

  10. C.L.M. Keyes, "The mental health continuum: from languishing to flourishing in lif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43, no. 2, pp. 207-222, 2002. DOI: http://dx.doi.org/10.2307/3090197 

  11. C.L.M. Keyes, "Complete mental health: an agenda for the 21st century", C.L.M. Keyes & J. Haidt (Eds.), Flourishing: Positive Psychology and the Life Well-Lived (pp.293-31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ress. 

  12. Y.J. Lim, Y.G. Ko, H.C. Shin, and Y.R. Cho,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mental health continuum-short form(MHC-SF) in South Korea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General, Vol. 31, No. 2, pp. 369-386, 2012. 

  13. J. Block,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Vol. 53, No. 2, pp. 281-295, 1982 DOI: http://doi.org/10.2307/1128971 

  14. D.I. Min,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school life health and ego-resilience on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Seoul, 2007. 

  15. H.K. Shin, and J.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characteristics, gender, job-seeking stress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enior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2, No. 4, pp. 815-827, 2003. 

  16. J.I. Lee, S.H. Hwang, J.W. Han, and K.H. Min, "The influence of emotional experience and expression on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11, No. 1, pp. 117-140, 1997. 

  17. S.J. Lee, and M.H. Hyun, "The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nd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to mental health",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3, No. 4, pp. 887-905, 2008. DOI: https://dx.doi.org/10.17315/kjhp.2008.13.4.010 

  18. K.H. Hong, and H.Y. Hong, "The effects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on adolescents' social anxie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5, pp. 291-319, 2011. 

  19. S.H. Shin,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1, pp. 6756-6766,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756 

  20. B.G. Bak, and S.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26, No. 2, pp. 563-585, 2012. 

  21. J. Block, and A.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doi.org/10.1037/0022-3514.70.2.349 

  22. S.K. Yoo, and H.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3. N. Garnefski, V. Kraaij, and P. Spinhoven,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0, No. 8, pp. 1311-1327, 2001. DOI:http://doi.org/10.1016/S0191-8869(00)00113-6 

  24. S.H.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ling, Vol. 26, pp. 5-29, 2008. 

  25. W.B. Schaufeil, I.M. Martinez, A.M. Pinto, M. Salanova, and A.B. Bakker,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33, No. 5, pp. 464-481, 2002. DOI:http://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26. D.W. Shin, and G.S Yoo, "Effects of the perceptions of parents' expectations for the future careers of children on academic and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17, No. 1, pp. 3-22, 2012. 

  27. C.L.M. Keyes, M. Wissing, J. Potgieter, M. Temane, A. Kruger, and S. van Rooy, " Evaluation of the mental health continuum-short form(MHC-SF) in swetsana-speaking South Africans,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Vol. 15, No. 3, pp. 181-192, 2008. DOI:http://doi.org/10.1002/cpp.572 

  28. S.Y. Cho, "A study of stress,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cadet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22, pp. 1-22, 2004. 

  29. M. Hee, M.J. Chung, and J.Y. Kim, "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9, No. 3, pp. 253-260, 2011. 

  30. H.Y. Jung, and J.O. Kwon, "A study on the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4, pp. 191-204, 2013.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91 

  31. K.S. Han, and G.M. Ki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4, pp. 78-84, 2007. 

  32. B.Y. Son, and S.R. Yo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mediated effects of resiliency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9, No. 2, pp. 149-166, 2018. 

  33. H.S. Kim, M.Y. Kim, M.Y. Moon, "A study on the academic stress, mental health status, academic-failure tolerance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Vol. 9, No. 11, pp. 141-151, 2019. DOI: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11.014 

  34. Y.M. Han,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resilience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0, No. 1, pp. 97-110, 2009. 

  35. E.O. Jung, "Avalidation of psychological resilience scale", Master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006. 

  36. H.J. Yang, "Differences in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emotions according to the degree of self-elasticity of college freshmen in COVID-19", The Journal of the Co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3, pp. 75-82, 2020. DOI:http://dx.doi.org/10.17703/JCCT.2020.6.3.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