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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2, 2016년, pp.1 - 14
황슬기 (수원여자대학교 보건행정과) , 김성호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서영준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ntecedents of trust with regard to organization and interpersonal trust among the employees of a hospital organization. Methods : Data were collected from 942 employees who work at ten hospitals of Seoul in other cities in Korea. Collected d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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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경쟁시대에서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 구성원들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하므로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는 팀웍을 증진시키고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선행조건의 하나로 강조되어 왔다. 이는 불확실성의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 내 신뢰를 높이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1]. 조직 내 신뢰는 업무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는 조직 내 구성원 간에 활발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
조직신뢰란? | 조직 내 신뢰의 유형은 조직이나 업무부서는 물론 최고경영진, 부서의 상사, 부하, 동료 및 다른 부서 혹은 팀 등 다계층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면 조직 실체에 대한 신뢰와 조직 구성원 간 신뢰로 나눌 수 있다. 조직신뢰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얼마나 믿고 의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신뢰이며 이는 조직을 끌어가는 최고경영진에 대한 신뢰와 관련이 있다. 이는 주로 최고경영진의 경영방식, 전략, 평가방식 그리고 보상체계 등에 영향을 받아 구성원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신뢰이다[10]. | |
대인간 신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대인간 신뢰는 조직 내 개인과 개인 간에 형성되는 신뢰로 가까운 상사나 동료와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는 신뢰를 말한다. 즉, 대인간 신뢰는 부하의 상사에 대한 신뢰, 상사의 부하에 대한 신뢰, 동료 간 신뢰로 나눌 수 있다. 이는 신뢰대상의 행동이나 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미칠 수 있는 위험부담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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