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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incivility and burnout,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hilhood teach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447 - 456  

신건호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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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장 내 무례경험이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565명을 대상으로 INC, BUN, TUR, 그리고 SEF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 내 무례는 소진과 이직의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장 내 무례는 자기효능감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소진과 이직의도와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은 무례경험과 소진, 그리고 무례경험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직장 내 무례가 유아교사의 소진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소진과 이직을 줄이기 위해 직장 내 무례를 관리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하며,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자기효능감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incivility and burnout,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565 early childhood teachers on INC, BUN, TUR and SEF which then were analyz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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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확인을 토대로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변인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감의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직장에서 경험하는 무례가 유아교사의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경험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차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장 내 무례가 자기효능감과 관계가 있는지를 또한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몇몇의 연구에서 소진과 이직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지적된 직장 내 무례의 영향을 소진과 이직의도에서 재차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확인을 토대로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변인인 유아교사의 직장 내 무례를 선행변인으로 상정하고 유아교사의 소진과 직무만족을 후행변인으로 상정하여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효능감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이들 간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관련 선행연구의 결과에 토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를 위해 먼저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차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장 내 무례가 자기효능감과 관계가 있는지를 또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경험적 확인을 기초로 하여 최종적으로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직의도를 줄이는 억제변인에 대한 메타회귀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효능감이 다양한 직무군에서 이직의도를 억제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27]. 이러한 선행 연구결과에 시사에 따라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소진과 직무만족에 부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고 이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몇몇의 연구에서 소진과 이직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지적된 직장 내 무례의 영향을 소진과 이직의도에서 재차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확인을 토대로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변인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감의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직장에서 경험하는 무례가 유아교사의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경험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차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장 내 무례가 자기효능감과 관계가 있는지를 또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경험적 확인을 기초로 하여 최종적으로 직장 내 무례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유아교사가의 자기효능감은 소진과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직장 내 무례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장 내 무례는 자기효능감에 부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가진 것으로 가설 2를 지지한다. 교사를 대상으로 직장 내 무례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토한 연구는 매우 희귀하지만 몇몇의 선행연구는 직장 내 무례감 경험이 자기효능감을 떨어드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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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에 대한 직장 내 무례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더욱이 교육기관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장 내 무례의 효과를 다룬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유아교사가 직장에서 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행동의 경험을 직장 내 무례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직장 내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개념화하는데 유용한 개념의 틀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정적 상호작용을 줄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시사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사의 역할은 행동요소와 의사결정 요소가 모두 포함된 양육 역할, 교수 역할, 관계적 역할을 포함하여 다차원적이다[1]. 유아의 특성 양육 역할은 건강, 보호, 안전에 대한 주의를 중심으로 신체적 · 심리적 요구를 수용하고 안전과 돌봄을 기본으로 사랑과 편안을 제공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의 양육역할은 무엇에 기초하는가? 유아교사의 양육역할은 단순히 보호하고 양육하는 차원을 넘어 돌봄의 대상인 유아와 긴밀한 상호성에 기초한다[2]. 돌봄은 유아교사의 사랑, 열정, 친숙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수반해야하기 때문에 교사의 많은 신체, 정서, 인지적 에너지를 요구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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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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