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가 치과의 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조사하고 치과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한 정보원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인 특성과 정보탐색 행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인 중소도시와 전라남도내의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정보습득경로는 지인의 소개가 61.0%, 인터넷 정보이용이 37.0%로 조사되었고, 사전정보습득여부에서 성, 연령, 학력,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 성별, 연령, 최근치과방문에서 사전정보의 의료소비자 만족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인터넷정보 이용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에서 사전정보탐색이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0.001). 본 연구를 통해 치과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융합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탐색원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 연구를 기초로 한 새로운 치과병의원 경영전략을 마련하고 환자가 만족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가 치과의 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조사하고 치과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한 정보원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인 특성과 정보탐색 행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인 중소도시와 전라남도내의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정보습득경로는 지인의 소개가 61.0%, 인터넷 정보이용이 37.0%로 조사되었고, 사전정보습득여부에서 성, 연령, 학력,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 성별, 연령, 최근치과방문에서 사전정보의 의료소비자 만족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인터넷정보 이용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에서 사전정보탐색이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0.001). 본 연구를 통해 치과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융합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탐색원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 연구를 기초로 한 새로운 치과병의원 경영전략을 마련하고 환자가 만족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ormation source of the choice of select dental medical institu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searching patter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residents adults and teens living in Gwangju and rural commu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ormation source of the choice of select dental medical institu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searching patter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residents adults and teens living in Gwangju and rural communities of Jellanam-do province including. The study shows that 61.0 % of the information of selecting dental medical institutes had been introduced by the acquaintance and the rest of the information(37.0%) had been gotten from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information search method that can influence the choice of medical consumers in dental clinics, and to establish a new dental clinic management strategy based on this research. Plus, we want to develop an information search source that can have a convergence effect on the selection of medical consumers in dental medical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ormation source of the choice of select dental medical institu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searching patter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residents adults and teens living in Gwangju and rural communities of Jellanam-do province including. The study shows that 61.0 % of the information of selecting dental medical institutes had been introduced by the acquaintance and the rest of the information(37.0%) had been gotten from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information search method that can influence the choice of medical consumers in dental clinics, and to establish a new dental clinic management strategy based on this research. Plus, we want to develop an information search source that can have a convergence effect on the selection of medical consumers in dental medical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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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 의료기관의 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살펴보고, 치과 의료기관 선택을 위한 정보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탐색 행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향후 각 치과 의료기관 차별화 전략을 도모하고, 홍보 전략수립과 더 나아가 치과 의료기관의 질적 개선과 의료소비자인 환자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통해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 최근치과방문여부를 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정보습득행태에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회경제적 요인 중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소비자인 환자의 치과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파악하고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한 정보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요인에 따른 탐색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각 치과병의원에서 차별화를 위한 전략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과의 질적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치과 의료 소비자가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하는 정보 탐색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탐색 행태를 파악하고 향후 치과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탐색의 근원을 개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인 중소도시와 전라남도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3회의 사전조사(Pilot test)를 실시한 후, 수정하여 최종 설문 항목을 확정하였다. 또한 윤리적 보호를 위해 자료수집 전 대상자들에게 동의를 받았으며,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의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과 개인정보의 비밀보장을 포함하는 연구 참여 설명서를 확인 받은 후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3회의 사전조사(Pilot test)를 실시한 후, 수정하여 최종 설문 항목을 확정하였다. 또한 윤리적 보호를 위해 자료수집 전 대상자들에게 동의를 받았으며,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의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과 개인정보의 비밀보장을 포함하는 연구 참여 설명서를 확인 받은 후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후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2일부터 4월 2일까지의 기간에 조사요원 5명과 함께 투입해 자기기입식 설문법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윤리적 보호를 위해 자료수집 전 대상자들에게 동의를 받았으며,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의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과 개인정보의 비밀보장을 포함하는 연구 참여 설명서를 확인 받은 후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후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2일부터 4월 2일까지의 기간에 조사요원 5명과 함께 투입해 자기기입식 설문법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설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들에 의해 현장조사로 이루어졌고, 표본추출은 조사시간과 비용의 한계로 편의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문항, 정보획득행태 5문항, 치과방문경험 3문항, 인터넷 정보이용 5문항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0.816 이었다.
본 설문은 기존의 문헌[12,13]을 참고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문항, 정보획득행태 5문항, 치과방문경험 3문항, 인터넷 정보이용 5문항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0.
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사항은 성별, 나이는 10대부터 50대 이상으로 하였고, 교육정도는 중학 교 이하, 고등학교, 대학이상을 하였으며, 지역은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으로 하였고, 직업은 자영업, 주부, 사무관리직, 영업직, 서비스업, 학생, 무직 및 기타로 구성하였으며, 1년간 치과방문유무는 방문함과 하지않음으로 하였으며, 정보획득행태는 지인추천, 인터넷 정보사용, 뉴스 및 잡지, 광고, 그리고 TV와 라디오 시청 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사전정보습득유무, 사전정보에 대한 정확성, 치료에 미치는 영향은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정보탐색을 일으키는 유발 인자에 대한 연관성의 강도를 파악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analysis)에 의해 Odds ratio를 추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인 중소도시와 전라남도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3회의 사전조사(Pilot test)를 실시한 후, 수정하여 최종 설문 항목을 확정하였다.
이후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2일부터 4월 2일까지의 기간에 조사요원 5명과 함께 투입해 자기기입식 설문법에 의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설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들에 의해 현장조사로 이루어졌고, 표본추출은 조사시간과 비용의 한계로 편의 추출하였다. 그 결과 총 38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30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은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설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들에 의해 현장조사로 이루어졌고, 표본추출은 조사시간과 비용의 한계로 편의 추출하였다. 그 결과 총 38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30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남자 140명, 여자 160 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총 38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30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남자 140명, 여자 160 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려는 경 우 인적자원을 통한 정보탐색에 더 적극적이었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탐색은 부가적인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치과병의원의 고객인 의료 소비자로서 대부분 개인 치과의원에 다니는 환자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중소도시와 읍면에 거주하고 부모와 자식의 관계나 친인척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구성원이었을 수 있다고 추론해 본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한 자료처리는 SPSS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사항은 성별, 나이는 10대부터 50대 이상으로 하였고, 교육정도는 중학 교 이하, 고등학교, 대학이상을 하였으며, 지역은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으로 하였고, 직업은 자영업, 주부, 사무관리직, 영업직, 서비스업, 학생, 무직 및 기타로 구성하였으며, 1년간 치과방문유무는 방문함과 하지않음으로 하였으며, 정보획득행태는 지인추천, 인터넷 정보사용, 뉴스 및 잡지, 광고, 그리고 TV와 라디오 시청 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사전정보습득유무, 사전정보에 대한 정확성, 치료에 미치는 영향은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사항은 성별, 나이는 10대부터 50대 이상으로 하였고, 교육정도는 중학 교 이하, 고등학교, 대학이상을 하였으며, 지역은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으로 하였고, 직업은 자영업, 주부, 사무관리직, 영업직, 서비스업, 학생, 무직 및 기타로 구성하였으며, 1년간 치과방문유무는 방문함과 하지않음으로 하였으며, 정보획득행태는 지인추천, 인터넷 정보사용, 뉴스 및 잡지, 광고, 그리고 TV와 라디오 시청 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사전정보습득유무, 사전정보에 대한 정확성, 치료에 미치는 영향은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정보탐색을 일으키는 유발 인자에 대한 연관성의 강도를 파악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analysis)에 의해 Odds ratio를 추정하였다. 신뢰구간은 95%로 설정하였다.
6. 정보탐색을 일으키는 유발인자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고, 학력, 직업, 거주지, 최근치과방문여부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0.05)
성능/효과
치과를 방문하기전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를 분석한 결과로는 지인의 소개가 61.0%로 가장 많았으며, 인터넷 정보이용이37.0%,뉴스·광고가1.7%로 조사되었다[table 2].
사회경제학적특성에 따른 사전정보습득의 만족성의 분석결과 성별(p=0.003), 연령(p=0.000),최근치과방문여부(p=0.013)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에서는 남성이 88명 62.9%로 가장 많이 사전정보습득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연령에서는 40대에서,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에서 사전정보에 만족한다가 50명 62.5%로 가장 많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성별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사전정보습득행태가 치료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고(p=0.000), 연령에서는 20대, 10대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학력에서는 고졸에서 사전정보가 치료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직업에서는 학생이 33명 70.2%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사무관리직 17명 50.0%, 서비스 판매직 12명 34.3%, 최근치과방문여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table 5].
000)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기능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에 비해 사전정보가 치료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고(p=0.000), 연령 에서는 40대에서 치과관련 전문기관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대졸이상에서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기능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사회경제적 요인 중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0.290배 높은 Odds ratio로 분석되었고 (p=0.001), 연령은 10대를 1로 기준으로 하여 20대는 10대 보다 12.506, 30대는 6.258, 40대는 2.799배가 나타나 30대와 40대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05).
본 연구결과 첫째, 치과를 방문하기 전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를 분석한 결과로는 지인의 소개 등 이웃이나 주변의 추천인 경우가 80.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인터넷 정보이용이 17.3%였다. 최[14]의 연구에서는 타인의 권유에 의한 경우가 1순위, 타 치과의 소개, 인터넷 홈페이지 검색 순위가 두 번째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인터넷 정보이용, 그리고 뉴스·광고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치과 의료기관에 방문 전 정보의 습득은 여자가 남자보다 방문 전 정보를 더 많이 습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채유미[12]등의 연구에 의하면 정보탐색을 하는 과반수가 여성 집단에 속하며, 이것은 시간적으로 압박감이 증가할수록 정보 탐색량은 줄어든다는 기존연구[17]를 보면 여성 대부분이 주부인 것으로 본 연구결과인 직업군에서도 사무관리직이 82.
하지만 박[19]등의 연구에서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인적정보원천 보다는 책이나 팜플랫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고, 상품 스스로를 비교 평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였다. 고학력자일수록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있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원천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에서도 연령이 낮은 20대에 정보탐색 습득률이 높았고, 최혜정[14]의 연구에서도 10-30대 사이의 연령에서 지식 포털사이트 지식검색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 돼, 치과 의료기관 홍보전략 수립 시에 연령대에 맞는 다양한 정보탐색 행태에 관한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사전정보의 만족성은 의료 소비자가 사전정보를 탐색하고서 의료기관을 방문한 후 치료를 받고 의료기관, 서비스, 질, 친절도 등에서 사전정보와 일치하였을 때 갖는 만족도[20]로 정[21]의 연구에서도 역시 여성 보다 남성에서 연령이 증가하고, 학력수준이 낮고 무직이며, 고수입자일수록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높은 학력에서 소비자의 만족도가 사전 정보탐색과 유의한 차이를 보인 바, 이는 김[22]의 전자상거래시 소비자 정보탐색과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자가 구매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하여 제품을 선택하여야 구매 후 만족도가 높아지며, 여러 가지 정보를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대졸 이상의 학력을 지니거나 또는 그 반대의 탐색량과 시간적 여유가 있는 자영업에 종사하는 직업군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치과 의료 서비스는 일반 서비스와는 달리 주위의 명성이나 구전에 의거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에 일반 유형적 재화와는 달리 무형성을 갖는 특징이 있고, 구입하기 전에는 평가하기 어려운 경험재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가 지닌 바이다[23].
의료기관을 선택하기 위한 정보탐색 행태 중 인터넷 정보이용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01),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정보원들의 차이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력과 거주지 그리고 직업에서 보면 전문 직업군에서 36.0%로 포털사이트 지식검색이 많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자영업이 62.1%로 많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01).
2. 사전정보획득에서 성, 연령, 학력, 최근치과방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000).
5. 인터넷 정보이용은 성별(p<0.001), 연령(p<0.001), 학력(p<0.001), 직업(p<0.001), 거주지(p<0.0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성별, 나이, 학력에서 사전정보가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p<0.001).
따라서 본 연구결과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료 소비자들은 일반 홍보매체보다는 인적채널을 통한 정보탐색에 가중치를 두고 선택하고 있었다. 이는 의료소비자의 정보원이 다양하지 않으며, 또한 각 정보원이 의료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1. 정보습득경로는 지인의 소개가 61.0%, 인터넷 정보 이용이 37.0%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고학력자일수록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있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원천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에서도 연령이 낮은 20대에 정보탐색 습득률이 높았고, 최혜정[14]의 연구에서도 10-30대 사이의 연령에서 지식 포털사이트 지식검색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 돼, 치과 의료기관 홍보전략 수립 시에 연령대에 맞는 다양한 정보탐색 행태에 관한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24] 의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의 만족도의 경우 인터넷 정보 탐색인 외적정보탐색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인터넷 정보탐색이 유용성의 인지가 높을수록, 인터넷 이용시간이 짧을수록, 사무직이며, 지역은 서울에서 보다 지방 중소도시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 구는 정보탐색의 행태가 주로 지인의 추천인 내적 정보 탐색 분포가 많고 본 연구결과 역시 환경적인 조건인 읍면지역에서 더 높게 나타났지만, 추후 내적 정보탐색과 외적 정보탐색, 그리고 거주지 또한 구분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대개 일반 서비스에서는 의료 서비스와 달리 방문횟수와 만족도와의 관계가 정비례의 관계를 갖는다. 하지만 치과병의원에서는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방문시기를 결정하게 되어 다른 서비스와는 차이를 보이는데 추후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방문 횟수와 만족도 관계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08). 요즘 더욱 의료 소비자의 의료수요의 증가와 요구도의 다양화, 의료영역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더 질 좋은 서비스 제공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정보탐색원의 61%가 지인추천이었고, 최[28]의 연구에서 병원 정보 탐색은 경험적 정보원이 52.
이상의 분석결과와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탐색 행태결과 치과 정보탐색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적용하여 연구하지 못하였다는 점과 연구의 대상자 범위가 일부 지역에 국한되어 일반화하지 못한 점, 또한 의료 서비스는 질병종류나 이환기관 등에 따라 속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속성의 차이로 인한 탐색 행태가 나뉘지 못한 것에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바뀌는 이유는?
최근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에 대한 소비자 욕구의 질적 변화, 의료기관 수 증가에 따른 경쟁의 심화 등과 같은 의료 환경변화로 인해 지금까지 공급자 우위의 의료 시장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그 중 환자인 의료 소비자들은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의료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으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1].
최근 의료 시장에서 의료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경향은 무엇인가?
최근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에 대한 소비자 욕구의 질적 변화, 의료기관 수 증가에 따른 경쟁의 심화 등과 같은 의료 환경변화로 인해 지금까지 공급자 우위의 의료 시장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그 중 환자인 의료 소비자들은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의료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으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1].
의료 소비자가 정보를 얻는 경로와 정보원을 활용하는 정도 등에 관한 정보는 의료기관이 표적시장 내 소비자들의 의료이용행태를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가 되는 이유는?
또한 의료 소비자는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이에 정보탐색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때 다양한 대체안의 장단점을 알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으로 각종 정보나 지식을 자신의 기억이나 외부의 정보원천에서 획득하는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따라서 의료 소비자가 정보를 얻는 경로와 정보원을 활용하는 정도 등에 관한 정보는 의료기관이 표적시장 내 소비자들의 의료이용행태를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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