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회경제학적특성이 치과정보탐색에 미치는 융합적 요인
The Convergence Impact of Dental information Searching i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97 - 107  

전미진 (덴바이오)

초록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가 치과의 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조사하고 치과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한 정보원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인 특성과 정보탐색 행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인 중소도시와 전라남도내의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정보습득경로는 지인의 소개가 61.0%, 인터넷 정보이용이 37.0%로 조사되었고, 사전정보습득여부에서 성, 연령, 학력, 직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 성별, 연령, 최근치과방문에서 사전정보의 의료소비자 만족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인터넷정보 이용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에서 사전정보탐색이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0.001). 본 연구를 통해 치과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융합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탐색원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 연구를 기초로 한 새로운 치과병의원 경영전략을 마련하고 환자가 만족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ormation source of the choice of select dental medical institu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searching pattern.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residents adults and teens living in Gwangju and rural comm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과 의료 소비자가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하는 정보 탐색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탐색 행태를 파악하고 향후 치과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탐색의 근원을 개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통해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거주지, 최근치과방문여부를 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정보습득행태에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회경제적 요인 중 성별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 소비자인 환자의 치과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파악하고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탐색한 정보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요인에 따른 탐색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각 치과병의원에서 차별화를 위한 전략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과의 질적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 의료기관의 이용과 관련하여 정보탐색 행태를 살펴보고, 치과 의료기관 선택을 위한 정보원의 중요요인이 무엇이며, 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탐색 행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향후 각 치과 의료기관 차별화 전략을 도모하고, 홍보 전략수립과 더 나아가 치과 의료기관의 질적 개선과 의료소비자인 환자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바뀌는 이유는? 최근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에 대한 소비자 욕구의 질적 변화, 의료기관 수 증가에 따른 경쟁의 심화 등과 같은 의료 환경변화로 인해 지금까지 공급자 우위의 의료 시장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그 중 환자인 의료 소비자들은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의료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으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1].
최근 의료 시장에서 의료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경향은 무엇인가? 최근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에 대한 소비자 욕구의 질적 변화, 의료기관 수 증가에 따른 경쟁의 심화 등과 같은 의료 환경변화로 인해 지금까지 공급자 우위의 의료 시장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그 중 환자인 의료 소비자들은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의료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으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1].
의료 소비자가 정보를 얻는 경로와 정보원을 활용하는 정도 등에 관한 정보는 의료기관이 표적시장 내 소비자들의 의료이용행태를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가 되는 이유는? 또한 의료 소비자는 의료기관 선택을 위해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이에 정보탐색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때 다양한 대체안의 장단점을 알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으로 각종 정보나 지식을 자신의 기억이나 외부의 정보원천에서 획득하는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따라서 의료 소비자가 정보를 얻는 경로와 정보원을 활용하는 정도 등에 관한 정보는 의료기관이 표적시장 내 소비자들의 의료이용행태를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 H .Dal, "Health Care System Navigation", Seoul: Hanhakmonhwasa, pp. 1-30, 2005. 

  2. Uo-Hyun Cho, Sun Hee Lee, Hae Jong Lee, Gi Hong Jun, "Medical Service Marketing", Seoul: Toeseoldang, pp. 20, 1999. 

  3. K. O. Heo, "An analysis of consumers' information activity: based on search, production, used of consumer information", Consumer policy study", Vol. 9, No. 2, pp. 1-17, 2013. 

  4. D. J. Lee, Nak-Hwan Choi, Quan Yue Shun, "The influencing Role of person Impersonal information source on the external information search effort and the outcom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35, pp. 131-156, 2003. 

  5. J. H. Woo, Tae-Ryun Chun, Jung-Uk Kim, Chong-chul Kim.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parental construction on the website of korea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and the direction of improvement", J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ol. 33, No. 4, pp. 699-703. 2006. 

  6. Y. Peter, "Your guide to E-Health:third millennium medicine on the Internet", Seoul: Chungmoonkak, 2002. 

  7. K. H.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umer convergence preferences for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in social media", J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81-188, 2016. 

  8. http://www.mediworld.co.kr/news/atricleview.html?idxno23881 

  9. J. S. George,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political economy", Vol. 69, pp. 213-225, 1961. 

  10. M. Glassman, M. Glassman, "NA Marketing analysis of physician selec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J Health Care Mart, Vol. 1, No. 4, pp. 96-118, 1981. 

  11. E. H. Go, "A study on the purchase decision process of health care service", Mater's thesis, University of Sookmyung Women's, 1990. 

  12. Y. M. Chae, S. H. Lee, U. H. Cho,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of Health care consumers by sociomegraph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Pre Med, Vol. 34, No. 4, pp. 389-398, 2001. 

  13. J. H. Park, "Medical marketing", Seoul: Hong, pp. 51-62, 2000. 

  14. H. J. Choi,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and factors affecting dental institution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je, 2004. 

  15. E. K. Go, S. L. Lee, J. H. Choi, "Analysis of selection criteria for a dental clinic and satisfaction", Journal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1, pp. 1-16, 2011. 

  16. M. F. Karen, "Interance marketing :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n positive word-of-mouth and referral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6, No. 4, pp. 5-14, 1993. 

  17. E. Y. Bae, "An Extimation of the information cost at primary care level",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995. 

  18. Y. M. Chae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09. 

  19. H. S. Bark, G. O. Kim, "A study on consumer behavior by the human ecological approach-with special attention to housing prepurchasing behavior", J Korean Home Management", Vol. 6, No. 1, pp. 95-116, 1998. 

  20. C. Shuang, K. R. Lee, S. J. Lee, "Study on chinese repurchase intention of group-buying social commerce", Vol. 8, No. 2, pp. 169-181, 2017. 

  21. Y. J. Jung, "Dental health service patient satisfaction analysi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4, No. 12, pp. 6395-6402, 2013. 

  22. S. L. Kim, "Study of consumer information search and satisfaction in e-commer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Ehwa Women's, 2002. 

  23. Y. S. Sohn, K. H. Ah, "New product adoptation Model Incorporating the effect of word of mouth and advertising", A Micromodeling Approach, Vol. 12, No. 1, pp. 157-181, 1997. 

  24. I. O. Kim "Usefulness of internet searching and satisfaction of consumer about Internet shopping by 20s and 30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ookmyung Women's, 2003. 

  25. D. L. Jin, "The study on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yungHee, 2015. 

  26. K. E. Lee, Y. H. Yom S. S, Kim J. H. Han, "Gender differences in oral health literacy related factors among elderly people", J K Acad Community Health Nurs, Vol. 25, No. 1, pp. 54-64, 2014. 

  27. "The results health literacy of america's adults results from the 2003 national assessment of adult literacy", washington DC, US Department Education, p76, 2006. 

  28. H. S. Choi, "Impact of Information Search on the Choice of Dental Institution", Journal of Dental Hygiene Service, Vol. 9, No. 5, pp. 587-592, 2009. 

  29. I. K. Kim, I. O Jeon, "Social media and its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recognition: focusing on social media utilization of senior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95-207,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