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ipped Learning이 대학수학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Flipped Learning mathematics impact on the University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209 - 218  

김동률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부)

초록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은 많은 대학에서 필수 과목으로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는 수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대안적 방법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흥미를 갖고 협업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 교수법으로 잘 알려진 Flipped Learning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Flipped Learning 수업을 본 교과목에 적용함으로써 강의식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lipped Learning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기존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의 비교연구에서 교육적 효과성을 알아본 결과 첫째, 단원테스트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평균이 20점 이상 높게 나타나 학습능력 향상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성찰저널 분석에서도 통제집단과 달리 실험집단에서는 어렵게만 느꼈던 수학에 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의견의 내용이 많이 나와 흥미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pped Learning is being suggested which is well known as a teaching method which lets students learn the contents they will learn in advance through the advance online video and have a discussion through the team interaction in the main class for them to solve the assignment through the coope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성찰일지를 통해서는 기존의 강의식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과 Flipped learning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간의 수업적용 후 수학교과목에 대한 태도변화 및 흥미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또 단원테스트를 통해서는 각 단원의 중요한 내용들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서 분석하여 학습능력 향상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둘째, 수업에서는 팀별로 주어진 과제를 상호작용과 협업을 통해서 학습자 중심적으로 해결하도록 하였고 과제 해결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교사는 최소한의 방향만을 제시하며 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조력자 역할을 하였고 즉각적인 피드백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대학에서도 Flipped Learning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한 교육적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는데 Flipped Learning 수업 적용에서의 설문을 통한 수업 만족도 조사연구들에서 이 연구들은 Flipped Learning의 수업을 통해서 많은 학생들이 수업방식에 대해서 만족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 Flipped Learning 수업 적용에서의 성찰일지를 통한 흥미도 향상조사연구들에서 이 연구들은 Flipped Learning 수업이 참여도를 높이고 흥미를 이끌어내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내용들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렇듯 많은 선행연구에서 Flipped learning의 실제 교실에서의 적용사례를 보면 학습자들은 학습의욕의 상승과 함께 적극적인 활동으로 기대한 것 이상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14,16].
  • 그래서 성찰일지를 통해서는 기존의 강의식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과 Flipped learning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간의 수업적용 후 수학교과목에 대한 태도변화 및 흥미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또 단원테스트를 통해서는 각 단원의 중요한 내용들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그 결과를 통해서 분석하여 학습능력 향상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Flipped Learning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변화 및 흥미 향상 그리고 학습 능력 향상에 얼마나 더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진행은 부산 D대학교 200명을 대상으로 통제집단 100명과 실험집단 100명으로 나누어 통제집단 100명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실험집단 100명은 Flipped Learning수업을 적용하여 수업 전에 사전 동영상 시청과 과제문제제시를 통해 사전지식을 학습하고 본 수업에서는 팀별로 주어진 과제를 상호작용과 토론을 통해서 수행하고 발표를 통해서 그 결과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전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 교양수학에 Flipped Learning 프로그램이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습 능력 향상과 수학에 대한 태도변화와 흥미 향상에 얼마나 더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신입생 200명을 100명의 실험집단과 100명의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적용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수학에 Flipped Learning 적용수업을 위해서 총 10단원에 적용할 단원별 10개의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 동영상 콘텐츠는 ACE사업의 지원비를 받아 학교 실정에 맞는 내용구성으로 수학전공교수 3명과 교육공학전문가 1명이 참여하여 전문제작업체를 통해 1년에 걸쳐서 연구하고 개발하여 완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수학의 Flipped learning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은 과정에 의해 진행하도록 프로그램지도안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기초수학을 들어야 하는 신입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여 각각 10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두 집단에 각각 10주 동안 Flipped learning 교수법과 기존 강의식 교수법을 적용하고 수업 후 실시한 단원테스트 결과와 성찰저널 자료수집 분석을 통해 두 교수법 간의 학습능력 향상 효과와 수학에 대한 흥미의 변화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연구 참여 학생 200명에게 국가 공인 학력 테스트 기관으로부터 실시한 20문항의 사전테스트를 통해 그 결과에 따라 고른 성적분포로 100명씩 두 개의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은 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통제집단에는 기존 강의식 수업을 10주간 적용하여 매 차시 수업 마지막 10분간 단원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점수를 수집하고 수업 후 5분간 성찰저널을 작성하게 하여 그 성찰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ipped Learning의 장점은 무엇인가? Flipped Learning은 동영상을 통해서 수업 전에 미리 학습하여 수업 내용을 확인하고 본 수업에서는 토론과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2]. Flipped Learning에서는 수업시간을 토론이나 고차원적 심화학습을 위해 대부분을 쓸 수 있으며, 본 수업에서는 학습자들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력학습을 가능하게 한다[15,17,18]. 이러한 Flipped learning이 새로운 교수법으로 주목을 받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Flipped learning의 정의는 무엇인가? Flipped learning은 2010년 미국을 시작으로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최근 수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며 주목받고 있는 교수법으로 ‘거꾸로 교실’이라고 불리며 말 그대로 기존 수업방식을 뒤집는 것으로 시작된다[14]. 즉 학습자가 먼저 집에서 사전 동영상을 통해서 학습내용을 배우고 교실에서의 본 수업에서는 다른 학습자들과 협업하고 토론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모델이 Flipped learning이라고 정의되어진다[21].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실정은 어떠한가? 따라서 국내 많은 대학들이 이공계열 신입생들에게 수학의 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5]. 그러나 많은 대학들이 수학적 기초가 부족한 학생이 수학을 어려워하여 기초학습능력이 미달되거나 교차 지원 등이 가능한 현 입시제도의 특성으로 인해 수학을 기피하거나 결국 포기하려는 학생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13]. 수학에 대한기초가 거의 없는 학생들에게 있어 수학은 지루하고 재미없어 학습하고 싶지 않은 과목이며 수업이 주는 부담감으로 인해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N. I. Kim, B. A. Jeon & J. I. Choi. "A Study on Flipped Learning Cases Design and Effectiveness in Colleges: Focused on Learning Motive and Self-Efficiency."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2014. 

  2. S. O. Kim. "Introspection of Educational Effect according to Calculus in Colleges."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47-65. 2016. 

  3. J. D. Kim. "College Students' Behavioral Tendency in Flipped Learning. Collection of Symposium Paper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69-179. 2016. 

  4. G. U. Park & S. G. Lee. "Design and Application of Linear Algebra's Flipped Learning Lectures Model." Collection of E-Mathematical Education Papers. 30(1): 1-22. 2016. 

  5. H. B. Park & H. S. Lee. "Collegians' Recognition of Liberal Math and Measures for Positive Recognition Chang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12(4): 126-134. 2009. 

  6. Y. H. Song. "Achievement Goal and Self-Efficiency in College Liberal Math. Education Study on Relational Subjects between Anxiety and Learning Achievement." 16(4): 001-1020, 2012. 

  7. H. H. Ahn, H. G. Park & S. C. "Byeon. Application Cases of Flipped Learning for Common Liberal Basic Subjects." 2015. 

  8. B. H. Lee, "Educational Institute. Flipped Learning Becomes Successful." Trend Edu. 2016: 13 Trends to Shake up Korean Educational Sector. 91-110. Gyeonggi: Dasan Books. 2015. 

  9. J. W. Lee. "Introspection of Motive Concerned with Academic Achievement of Math." Math Education. 46(1): 1-18. 2007. 

  10. H. S. Lee, S. C. Gang & C. S. Kim. "A Study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e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2015. 

  11. G. H. Lim & T. H. Kim. "Exploration of Design Model for Flipped Learning Application in Engineering-Major Classes." Collection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Papers. 6(2): 77-84. 2014. 

  12. J. H. Lim, S. G. Lee & Y. M. Hwang. Reverse Your Classes. Seoul: Sigong Media. 2013. 

  13. M. G. Jung & U. J. Yang. "Perception and Demands of Professors and Learners for Collegians' Basic Learning Ability Suppor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2).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Inha University. 101-125. 2016. 

  14. C. P. J. Revolution that Children Enjoy. Flipped Classroom. 2014. 

  15. M. N. Choi & H. R. Noh. "A Study on Measures for Convergence Development of College E-Learning based on MOO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9-21. 2015. 

  16. Y. J. Park. "A Theoretical Exploration of Pedagogical Meaning of Flipped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Dialogism."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173-179. 2017. 

  17. Bergmann, J., &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day." Oregon : ISTE, 2012. 

  18. Davies, R., Dean, D., & Ball, N, "Flipped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61(1). 563-580, 2012. 

  19. Enfield, J,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6), 14-27, 2013. 

  20. Herreid, C. F., & Schiller, N. A, "Case studies and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42(5), WASHINGTON, 62-66, 2013 

  21. Johnson, L. & Renner, J,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n a secondary computer application course: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and student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ouisville.", 2012 

  22. Miller, A, "5 Tips for Flipping your PBL Classroom." Retrieved January 2, from https://www.edutopia.org/blog/5-tips-flipping-pblclassroom-andrew-miller,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