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209 - 218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은 많은 대학에서 필수 과목으로 개설 운영하고 있으나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는 수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대안적 방법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흥미를 갖고 협업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 교수법으로 잘 알려진 Flipped Learning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Flipped Learning 수업을 본 교과목에 적용함으로써 강의식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lipped Learning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기존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통제집단의 비교연구에서 교육적 효과성을 알아본 결과 첫째, 단원테스트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평균이 20점 이상 높게 나타나 학습능력 향상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성찰저널 분석에서도 통제집단과 달리 실험집단에서는 어렵게만 느꼈던 수학에 대한 태도에도 긍정적인 의견의 내용이 많이 나와 흥미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다.
Flipped Learning is being suggested which is well known as a teaching method which lets students learn the contents they will learn in advance through the advance online video and have a discussion through the team interaction in the main class for them to solve the assignment through the cooper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Flipped Learning의 장점은 무엇인가? | Flipped Learning은 동영상을 통해서 수업 전에 미리 학습하여 수업 내용을 확인하고 본 수업에서는 토론과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2]. Flipped Learning에서는 수업시간을 토론이나 고차원적 심화학습을 위해 대부분을 쓸 수 있으며, 본 수업에서는 학습자들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협력학습을 가능하게 한다[15,17,18]. 이러한 Flipped learning이 새로운 교수법으로 주목을 받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
Flipped learning의 정의는 무엇인가? | Flipped learning은 2010년 미국을 시작으로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최근 수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며 주목받고 있는 교수법으로 ‘거꾸로 교실’이라고 불리며 말 그대로 기존 수업방식을 뒤집는 것으로 시작된다[14]. 즉 학습자가 먼저 집에서 사전 동영상을 통해서 학습내용을 배우고 교실에서의 본 수업에서는 다른 학습자들과 협업하고 토론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모델이 Flipped learning이라고 정의되어진다[21]. | |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실정은 어떠한가? | 따라서 국내 많은 대학들이 이공계열 신입생들에게 수학의 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기초수학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5]. 그러나 많은 대학들이 수학적 기초가 부족한 학생이 수학을 어려워하여 기초학습능력이 미달되거나 교차 지원 등이 가능한 현 입시제도의 특성으로 인해 수학을 기피하거나 결국 포기하려는 학생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13]. 수학에 대한기초가 거의 없는 학생들에게 있어 수학은 지루하고 재미없어 학습하고 싶지 않은 과목이며 수업이 주는 부담감으로 인해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9]. |
N. I. Kim, B. A. Jeon & J. I. Choi. "A Study on Flipped Learning Cases Design and Effectiveness in Colleges: Focused on Learning Motive and Self-Efficiency."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2014.
S. O. Kim. "Introspection of Educational Effect according to Calculus in Colleges."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47-65. 2016.
J. D. Kim. "College Students' Behavioral Tendency in Flipped Learning. Collection of Symposium Paper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69-179. 2016.
G. U. Park & S. G. Lee. "Design and Application of Linear Algebra's Flipped Learning Lectures Model." Collection of E-Mathematical Education Papers. 30(1): 1-22. 2016.
H. B. Park & H. S. Lee. "Collegians' Recognition of Liberal Math and Measures for Positive Recognition Chang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12(4): 126-134. 2009.
Y. H. Song. "Achievement Goal and Self-Efficiency in College Liberal Math. Education Study on Relational Subjects between Anxiety and Learning Achievement." 16(4): 001-1020, 2012.
H. H. Ahn, H. G. Park & S. C. "Byeon. Application Cases of Flipped Learning for Common Liberal Basic Subjects." 2015.
B. H. Lee, "Educational Institute. Flipped Learning Becomes Successful." Trend Edu. 2016: 13 Trends to Shake up Korean Educational Sector. 91-110. Gyeonggi: Dasan Books. 2015.
J. W. Lee. "Introspection of Motive Concerned with Academic Achievement of Math." Math Education. 46(1): 1-18. 2007.
H. S. Lee, S. C. Gang & C. S. Kim. "A Study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e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2015.
G. H. Lim & T. H. Kim. "Exploration of Design Model for Flipped Learning Application in Engineering-Major Classes." Collection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Papers. 6(2): 77-84. 2014.
J. H. Lim, S. G. Lee & Y. M. Hwang. Reverse Your Classes. Seoul: Sigong Media. 2013.
M. G. Jung & U. J. Yang. "Perception and Demands of Professors and Learners for Collegians' Basic Learning Ability Suppor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2).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Inha University. 101-125. 2016.
C. P. J. Revolution that Children Enjoy. Flipped Classroom. 2014.
M. N. Choi & H. R. Noh. "A Study on Measures for Convergence Development of College E-Learning based on MOO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9-21. 2015.
Bergmann, J., &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day." Oregon : ISTE, 2012.
Davies, R., Dean, D., & Ball, N, "Flipped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61(1). 563-580, 2012.
Enfield, J,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6), 14-27, 2013.
Herreid, C. F., & Schiller, N. A, "Case studies and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42(5), WASHINGTON, 62-66, 2013
Johnson, L. & Renner, J,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n a secondary computer application course: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and student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ouisville.", 2012
Miller, A, "5 Tips for Flipping your PBL Classroom." Retrieved January 2, from https://www.edutopia.org/blog/5-tips-flipping-pblclassroom-andrew-miller,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