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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에서의 CHANGE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모형 개발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과를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CHANGE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Model in Higher Education - base on the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6 = no.84, 2016년, pp.1834 - 1847  

정주영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objectives of the this study are: to develop a model of "Flipped Leaning" that is designed to enhance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and self-control,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in higher education. The verification process initially concentrated on the feasibility study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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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며, 세부적인 연구과제는 1) 대학교육, 특히 예비교사들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2) 본 모형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교육 현장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수업 흥미도와 몰입도가 과거에 비해 떨어짐으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학습력의 저하, 즉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자기조절력 등의 감소로 인해 생기는 수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저하를 막고, 보다 양질의 대학 수업을 도모하고자 블렌디드러닝의 한 방법인 플립러닝을 대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며, 본 모형이 대학 수업현장에서 학습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모형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객관도에 대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참여 관찰자료, 심층 면담자료, 포트폴리오와 최종결과물의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였다. 참여 관찰자료는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의 전체 과정인 핵심활동 프로세스의 전 단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시행하였고, 관찰기록지를 작성한 후 이를 연구 결과 정리를 위해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Flipped Learning, 혹은 Flipped Classroom에 대한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절차에 대한 핵심요소, 프로세스, 관련 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례연구는 운영 기관마다의 다양한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얻도록 계획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하여 기존의 논문, 정책자료, 보도자료 등에 게재된 사례를 먼저 파악한 후, 구체적인 사례를 수집하기 위하여 전국 대학교의 플립러닝 관련 CTL 워크숍 자료 뿐만 아니라 본 연구자가 전국의 다수 대학교 플립러닝 수업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접한 수업사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며, 세부적인 연구과제는 1) 대학교육, 특히 예비교사들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2) 본 모형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교육 현장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넷째, 최근 KOCW2), K-MOOC3)의 교육적 활용에 있어 교육부차원에서 운영 플랫폼이 구축되어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연차적으로 한국형 운영모델이 정착되고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모형은 공개된 국내외의 다양한 오픈콘텐츠를 사전학습콘텐츠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다섯째,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친화적인 스마트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한 학기 수업과정 동안 개인별 학습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의 구성의 주요항목은 [Table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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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을 설계할 때에는 무엇을 고려하는가? 플립러닝을 설계할 때에는 학습 목표 달성을위해 온라인과 교실 수업에서 어떤 학습 활동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려한다. 온라인 학습을 위해 전달 도구를 선정하고 다양한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을 구성하며 교실에서는 상호작용을 통한 참여, 즉시적인 피드백 제공, 동료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Berrett, 2012).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가 떨어짐으로 인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가? 근래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가 과거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으로 인해 수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동반 하락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Joo, Jung-Heun, Kwon, Young-Sin, 2005). 교육 또는 수업의 주된 목적이 학생들이 해당 교과 내용을 잘 배우고 익히는데 있다고 가정한다면 잘 설계된 수업은 무엇보다 학습에의 효과와 효율성을 잘 달성되도록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Jung, Ju-Young, 2014).
대학교육에서 개별화 학습을 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것은 무엇인가? 대학교육에서의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것 중에 하나로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을 들 수 있다. 블렌디드러닝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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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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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Tucker, B.(2012). The Flipped classroom : Online instruction at home frees class time for learning. Education Next. 12(1), 82-83. 

  27. Woolf, B. P.(2010). A roadmap for education technology. Retrived 4 July 2014 from http://www.coe.urg.edu/ittfiles/2010/12/educ-tech-roadmap-nsf.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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