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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 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강좌 개발 모델
Development of flipped learning course model based on instructor coach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4, 2018년, pp.39 - 52  

김은희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스마트교육센터) ,  변호승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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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플립러닝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여러 연구가 있었지만, 고등교육기관에서 교수들의 플립러닝 과목 개발을 돕고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교수학습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CTL과 같은 기관에서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플립러닝강좌 개발 컨설팅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도출된 모델안을 개발하여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 '수업코칭에 기반한 플립러닝강좌 모델'을 개발하였다. 총 8단계 모델의 1단계는 수업 개발사항 검토, 2단계는 수업 오리엔테이션, 3단계는 플립러닝 운영, 4단계는 전문가 수업분석, 5단계는 플립러닝 수업코칭 및 수업개선 모임, 6단계는 플립러닝 운영, 7단계는 교수자 성찰, 8단계는 환류 및 보완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는 플립러닝을 개발하는 교수자에게 수업의 개선을 위해 보다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안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수업의 질적 제고가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lot of interest in flipped learning, but lacked practical research to support the faculty developing flipped learning course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nsulting model for developing a flipped learning course that can be practic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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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의 성공적인 플립러닝강좌 개발을 위해 효과적인 플립러닝 질 관리 장치로 ‘수업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 강좌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대학에서 이 모델을 기반으로 플립러닝강좌 개발 시 플립러닝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수업설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평가하고, 플립러닝 운영 및 관리를 통해 수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지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수업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강좌 모델’은 Trottier의 컨설팅 모델 개발 방법론[42]에 근거하여 ‘전문가’ 역할에 ‘수업컨설턴트’ 개념과 ‘관리자’ 역할에 ‘수업코치’ 개념을 적용시켰다.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강좌 모델'을 정교화 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후속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의 성공적인 플립러닝강좌 개발을 위해 효과적인 플립러닝 질 관리 장치로 ‘수업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 강좌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 이는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수업코칭’ 개념으로서 대학의 CTL 기관에서 교수학습 전문가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원 혹은 관리자를 수업코칭 전문가로 투입시켜 수업을 하는 교수자가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교수학습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CTL과 같은 기관에서 실질적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수업코칭’ 개념을 적용하여 ‘수업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강좌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첫째, 교수자 코칭에 기반한 대학의 플립러닝강좌 개발 모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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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수업방식의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령인구의 감소와 더불어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세계화의 흐름과 과학기술의 발전이 지속, 확대되면서 최근 대학의 수업방법 혁신 동향은 매우 적극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수업방식의 변화를 대학이 선제적으로 수용, 적용하면서 수업방법 변화의 주체로 거듭나고 있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최근 교육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혁신선도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총 100억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혁신적인 수업방법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6]. 플립러닝은 2007년 경 미국의 고등학교 화학 교사인 Bergmann과 Sams에 의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여 최근 국내외 대학에서 교육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38][25][35][2].
21세기에 필요한 핵심인재역량 필수요소는 무엇인가? 플립러닝은 2007년 경 미국의 고등학교 화학 교사인 Bergmann과 Sams에 의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여 최근 국내외 대학에서 교육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38][25][35][2]. 또한, 21세기에 필요한 핵심인재역량 필수요소인 4C로 일컬어지는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창의력(creativity),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이 강조되면서 교육혁신의 필요성과 창의성과 다양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교육이 부각되어 플립러닝은 가장 주목받는 미래형 수업모델로 자리잡고 있다[11][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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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김규식, 이동훈, 송해덕 (2016).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수업 운영을 위한 교사역량 지표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33(2), 181-207. 

  2.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 (Flipped learning)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3. 김백희 (2014).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 141-166. 

  4. 김보경 (2014). 교직수업을 위한 역진행 수업모형 개발. 교육종합연구, 12(2), 25-56. 

  5. 김윤영, 정현미 (2017).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 및 효과. 교육공학연구, 33(2), 295-326. 

  6. 김재현 (2018). 4차산업혁명 혁신대학 키운다. Retrieved from: http://news1.kr/articles/article_print.php?article_id3207067 

  7. 김진희, 이혜원 (2016). 대학 Flipped Classroom 환경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733-753. 

  8. 김효수 (2015). 성찰 중심의 사회과 수업코칭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학술대회지, 18, 25-39. 

  9. 박태정, 차현진 (2015).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1). 81-97. 

  10. 서미옥 (2016).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공학연구, 32(4), 707-741. 

  11. 소경희 (2009).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27(1), 1-20. 

  12. 송창용 (2016).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트리즈 분석과 공학수업에서 적용사례 연구. 지식경영연구, 17(3), 207-225. 

  13. 신효식 (2015).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독어교육 모형. 독일언어문학, 67, 87-107. 

  14. 오정숙 (2015). 플립드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험과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 33(4), 1-23. 

  15. 이동순 (2017).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적용한 수업의 효과성.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41-45. 

  16. 이동엽 (2013).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83-92. 

  17. 이민경 (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41(1), 87-116. 

  18. 이상수 (2010). 수행공학을 적용한 수업컨설팅 모형. 교육공학연구, 26(4), 87-120. 

  19. 이상수 (2016). 지속적 수업개선을 위한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탐색. 교육혁신연구, 26, 17-42. 

  20. 이종미, 장경원 (2015). 교사 경험 반영 수업컨설팅 모형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32(1), 251-278. 

  21.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 (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 

  22. 이지은, 최정임, 장경원 (2017). 플립드 러닝수업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전략 탐색: 과목을 기반으로. 교육공학연구, 33(1), 137-171. 

  23. 이은혜, 박인우 (2017). 수업코칭, 수업장학, 수업컨설팅에 대한 개념적 분석. 교육공학연구, 33(1), 105-135. 

  24. 이혁규 (2014). 거꾸로 교실이 한국어 교육에 주는 시사점. 미간행논문 

  25. 임정훈 (2016).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32(1), 165-199. 

  26. 임진혁 (2014). 무크와 플립드 러닝 기반의 미래교육 모델. 선진화 정책 시리즈, 2017. 2., 210-221. 

  27. 정동섭 (2015). 교양 스페인어 수업의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수업모형 제안-말하기 중심으로 진행되는 전북대학교 교양 스페인어 수업의 사례.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8(1), 127-150. 

  28. 정영란 (2014). 교수자의 성찰적 실천에 기반한 이러닝 수업컨설팅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275-301. 

  29. 정현재 (2014). 플립러닝 성공전략-거꾸로 교실 활성화 방안. 한국U러닝연합회, 서울:콘텐츠미디어. 

  30. 조벽 (2012). 조벽 교수의 수업 컨설팅. 서울: 해냄 출판사. 

  31. 최욱 (2017). 거꾸로학습 (Flipped learning) 의 디딤수업을 위한 교수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3(1), 1-34. 

  32. 최정빈, 김은경 (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98. 

  33. 최정빈, 강승찬 (2016). 성공적인 Flipped Learning 을 위한 수업컨설팅 요소 및 절차연구. 공학교육연구, 19(2), 76-82. 

  34. 최정임 (2017).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운영을 위한 지원 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4), 657-682. 

  35. 한형종, 임철일, 한송이, 박진우 (2015). 대학 역전학습 온, 오프라인 연계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31(1), 1-38. 

  36. 홍기칠 (2016). 거꾸로 교실 (Flipped Classroom) 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28, 125-149. 

  37. 홍성연 (2010). 대학 강의 개선을 위한 수업 컨설팅 사례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1(3), 97-127. 

  38.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39. Bergan, J. R., & Schnaps, A. (1983). A model for instructional consultation. Training in consultation, 104-119. 

  40. Erickson, G. R., & Erickson, B. L. (1979). Improving college teaching: An evaluation of a teaching consultation procedure.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0(5), 670-683. 

  41. Hicks, O. (1999). A conceptual framework for instructional consulta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999(79), 9-18. 

  42. Trottier, P. (2012). Approaches to Consultation: The Four Basic Models. Emergent Organizations-Emergent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hange (EODC)TM. Retrieved from: https://globaltransforming.wordpress.com/2012/06/13/approaches-to-consultation-the-four-basic-mod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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