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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목재의 9층 사무소 건물 적용 가능성 연구
A Study on Potential of Engineered Wood for 9-story Office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1 no.4, 2017년, pp.163 - 170  

추유림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태완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승래 (강원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eco-friendly building materials such as engineered wood has increased to reduce carbon emissions. Although the range and height of engineered wood buildings are gradually increasing in North America and Europe, engineered wood is mainly used for low-rise residential buildings in Kor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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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성능 수준에 부합하는 7쌍의 지진기록을 선정 및 보정하여 비선형동적해석을 수행한 후, 각 지진파 해석결과의 최대응답을 평균한 값과 허용 수준을 비교하여 건물 전체 및 각 부재별로 성능목표를 만족하는지 평가하였다. 따라서 이후 언급되는 해석결과 값은 모두 개별 지진파 해석결과의 최대값을 평균한 값이라는 점을 주지하는 바이다. 건물 전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으로는 층간변위각을 사용하였다.
  •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9층 사무소 건물에 대한 공학목재의 적용 가능성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일반적인 사무소 용도에 적용하는 평면 형태를 선택하여 공학목재로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b))인 경우에는 일정한 크기로 제작된 150 mm의 CLT 패널과 100 mm의 콘크리트를 합성한 바닥판이 보 부재 (G3 & G4) 위에 얹히는 형태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휨에 대한 비선형 거동은 콘크리트와 철근의 재료 속성에 의해 결정되므로 지침을 참고하여 콘크리트와 철근의 응력-변형률 관계를 정의하였다. 벽체의 전단 특성은 탄성으로 가정하였다.
  • 반면, KBC에서 목구조 설계는 허용응력설계법을 따르도록 명시되어 있으므로 기준의 항목들에 따라 계산된 설계허용응력을 넘지는 않지만 이에 매우 근접하도록 부재단면을 결정하였다. 보 부재의 양단은 핀접합으로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단부는 볼트접합부로 설계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준에 따라 볼트 1개의 전단내력을 산정한 후 탄성해석을 통해 얻어진 보 양단의 전단력을 전단내력으로 나누어 해당 접합부에서 필요한 볼트 개수를 산정하였다.
  • 예제 건물의 설계는 KBC2016 [2]을 따라 진행하였으며 지진하중 산정을 위한 지역계수는 0.176 g, 중요도 계수는 1.0, 지반종류는 SD로 가정하였다. 또한 지진력저항시스템은 건물골조시스템의 철근콘크리트 보통전단벽을 선택하였으며 이에 대한 반응수정계수 (R)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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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장단점은? 1824년 영국의 Joseph Aspdin이 이전에 비해 높은 강도를 갖는 시멘트를 제조하는 데 성공한 이후, 관련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콘크리트는 건설 분야에서 매우 흔히 사용하는 재료가 되었다. 콘크리트가 갖는 우수한 내구성과 용이한 자재수급, 비교적 단순한 시공, 경제성 등 다양한 장점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건물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콘크리트를 이루는 주요 자재인 시멘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 (CO2)가 발생한다는 것은 등한시할 수 없는 사실이며 건설 분야의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목재와 같은 친환경 건축 재료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공학목재 중 Glulam의 특징은? 공학목재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구조용 판재 (합판, OSB 등), I-Joist, LVL (Laminated Veneer Lumber), Glulam (Glued Laminated Timber)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Glulam은 규정된 강도등급에 따라 목재 층재를 섬유와 평행한 방향으로 집성하여 접착한 것으로 구조용 집성재라고도 불리며 주로 골조 부재에 많이 사용한다. 또한 층재를 직교로 배치하여 집성한 것을 CLT (Cross Laminated Timber)라고 하며 이는 주로 벽체나 바닥판과 같은 면재료로 사용한다.
공학목재의 종류는 공학목재는 구조 계산이 가능하며 일반 목재로는 불가능한 치수 및 강도를 가진 부재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목조 건축의 가능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공학목재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구조용 판재 (합판, OSB 등), I-Joist, LVL (Laminated Veneer Lumber), Glulam (Glued Laminated Timber)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Glulam은 규정된 강도등급에 따라 목재 층재를 섬유와 평행한 방향으로 집성하여 접착한 것으로 구조용 집성재라고도 불리며 주로 골조 부재에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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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cton Ostry Architects - UBC Grey campus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actonostry.ca/project/brock-commons-tallwoodhouse. 

  2. AIK. KBC 2016. Korean building code-structural. Seoul, Korea;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c2016. 

  3. CSI. Perform-3D. Nonlinear analysis and performance assessment for 3D sturctures, user guide version 5. Berkeley, CA: Computers and Structures Inc. c2011. 

  4. AIK. Guidelines for performance-based seismic design of residential buildings. 2016;13-33. 

  5. ASCE. Seismic evaluation and retrofit of existing buildings (ASCE/SEI 41-13).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2013. 

  6. Pang SJ, Lee JJ, Oh JK. Evaluation of Allowable Bending Stress of Dimension Lumber; Confidence Levels and Size-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Wood Science and Technology. 2013;41(5):432-439. 

  7. Awaludin A, Smittakorn W, Hayashikawa T, Hirai T. $M-{\theta}$ Curve of Timber Connection with Various Bolt Arrangements Under Monotonic Loading.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2007;53A:853-862. 

  8. Gattesco N, Toffolo I. Experimental Study on Multiple-bolt Steelto-Timber Tension Joints. Materials and Structures. 2004;37:129-138. 

  9. Pacific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PEER) Center. PEER Strong Motion Database [Internet]. Available from: http://ngawest2.berkeley.edu 

  10. Park HK, Han JS, Hwang SW. A Study on the Bend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f a Glued-laminated Beam by the Small Size Thinning Timbe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2003;19(6):11-17.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Guideline for calculation of carbon emissions in each facilities. 2011;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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