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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또래놀이행동 간 관계에서 행동문제의 매개적 역할: 성차를 중심으로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er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Play Behaviors by the Mediation of Behavioral Problems: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3, 2017년, pp.1 - 17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reschoolers' negative emotionality on their peer play behaviors,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behavioral problems. Methods: The study sample included 287 preschoolers aged 3 to 5 attending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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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부정적 정서성과 같은 유아의 정서적 측면이 일상에서의 행동적 측면에 반영되어 행동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일상적인 행동문제는 유아의 또래관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행동문제가 또래놀이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의 영향력이 행동문제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이상의 내용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나 행동문제와 같은 유아의 개인적 요인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 요인과 또래놀이행동의 하위영역, 즉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앞서 살펴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행동 문제, 또래놀이행동에 관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또래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행동문제가 매개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들 간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먼저 3∼5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으로 부정적 정서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부정적 정서성을 들 수 있는데, 남녀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부정적 정서성과 또래놀이행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 연구(권연희, 2012)에 의하면, 부정적 정서성이 높을수록 남아는 놀이단절행동을 많이 보이고, 여아는 놀이상호작용을 적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의 영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 이상의 내용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나 행동문제와 같은 유아의 개인적 요인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 요인과 또래놀이행동의 하위영역, 즉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앞서 살펴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행동 문제, 또래놀이행동에 관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또래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행동문제가 매개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들 간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먼저 3∼5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으로 부정적 정서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의 영향력이 행동문제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직장어린이집 3곳의 3∼5세 유아 287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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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정적 정서성이란? 특히, 개인 내적 요인의 대표적인 예는 기질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기질의 하위요인 중 최근 강조되고 있는 요인이 바로 부정적 정서성이다. 부정적 정서성이란 슬픔, 분노, 놀람 등의 부정적 정서를 많이 드러내는 정도로 정의된다(Rothbart & Bates, 2006). 행동문제의 영향 요인으로서 부정적 정서성에 대한 관심은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은 또래놀이행동 중 놀이 방해와 놀이 단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였다. 또한 남아와 여아의 부정적 정서성은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에 각각 정적 영향을 미쳐 부정적 정서성 수준이 높을수록 놀이방해나 놀이단절행동이 더 빈번하게 나타났다.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의 설명력은 남아의 경우 각각 20.8%, 12.2%로, 여아의 경우 각각 25.9%, 7.7%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내적 요인인 부정적 정서성이 또래놀이행동이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권연희, 2012; 권연희, 이종희, 2005; 최인숙, 이강이, 2010)이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을 놀이 상황을 통해 관찰하는 이유는? 유아의 또래관계는 또래와의 놀이상황을 통해 주로 형성되고 유지되므로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맥락은 놀이 상황이다(권연희, 2012). 유아는 또래와 놀이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놀이에 개입하기 위해 긍정적인 놀이상호작용을 이어가기도 하고, 이와 달리 놀이상대방인 또래의 놀이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자신의 의지대로 놀이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Rubin, Bukowski, & Pake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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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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