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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3, 2017년, pp.1 - 17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reschoolers' negative emotionality on their peer play behaviors,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behavioral problems. Methods: The study sample included 287 preschoolers aged 3 to 5 attending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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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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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정서성이란? | 특히, 개인 내적 요인의 대표적인 예는 기질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기질의 하위요인 중 최근 강조되고 있는 요인이 바로 부정적 정서성이다. 부정적 정서성이란 슬픔, 분노, 놀람 등의 부정적 정서를 많이 드러내는 정도로 정의된다(Rothbart & Bates, 2006). 행동문제의 영향 요인으로서 부정적 정서성에 대한 관심은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은 또래놀이행동 중 놀이 방해와 놀이 단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3%였다. 또한 남아와 여아의 부정적 정서성은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에 각각 정적 영향을 미쳐 부정적 정서성 수준이 높을수록 놀이방해나 놀이단절행동이 더 빈번하게 나타났다.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에 대한 부정적 정서성의 설명력은 남아의 경우 각각 20.8%, 12.2%로, 여아의 경우 각각 25.9%, 7.7%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내적 요인인 부정적 정서성이 또래놀이행동이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권연희, 2012; 권연희, 이종희, 2005; 최인숙, 이강이, 2010)이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 | |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을 놀이 상황을 통해 관찰하는 이유는? | 유아의 또래관계는 또래와의 놀이상황을 통해 주로 형성되고 유지되므로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맥락은 놀이 상황이다(권연희, 2012). 유아는 또래와 놀이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놀이에 개입하기 위해 긍정적인 놀이상호작용을 이어가기도 하고, 이와 달리 놀이상대방인 또래의 놀이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자신의 의지대로 놀이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Rubin, Bukowski, & Paker,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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