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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학습자 수강동기, 인식, 학습행태 조사연구
Distance E-learners' Motivation, Perception, and Learning Behaviour in Vocational Trai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3, 2017년, pp.499 - 508  

이수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박연정 (호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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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 및 교육패러다임 변화와 맞물려 이러닝을 활용한 직업교육훈련은 그동안 몇 차례 굵직한 변화를 겪어 왔다. 이러닝을 통한 직업능력개발의 트렌드는 학습의 모바일화, 짧은 콘텐츠의 증가, 학습경험제공의 민첩성과 현장 밀착성으로 요약 가능한 가운데, 본 연구는 이러닝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대상자들의 학습동기, 교육구성요소에 대한 중요성 인식, 학습 행태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6개 훈련기관의 4,021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응답을 분석한 결과, 자발적 자기계발 차원의 학습이 회사의 직무교육차원보다 높게 나타났고, 이러닝의 구성요소 중에서는 학습내용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형식에 치우진 교육콘텐츠 개발이나 훈련평가가 보다 내용 중심적으로 변화해야함을 시사하였다. 학습 행태측면에서도 학습장소와 시간 활용이 보다 융통적으로 변화하였고, 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틈틈이 불규칙적으로, 특정시점에 몰아서 학습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advance of IT technology and the change of education paradigm, vocational training has been also evolved. In the background of mobilization of learning, increase of bite-size contents, and the agility of just-in-time learning, this study surveyed the online learners' motivation, per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러닝은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바쁜 업무 속에서 교육훈련을 위한 별도의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문제는 최근 모바일 및 스마트 기기의 활용으로 이끌고 있다. 모바일 러닝은 모바일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으로, 즉시성, 사용자 편의성, 간결성, 상호작용, 협력성, 맥락성을 특징으로 한다[4]. 모바일러닝이 확산되면서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또는 주말 등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시간대에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바이트 사이즈란 무엇인가? 짧은 길이의 학습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바이트 사이즈 러닝(bite-sized learning)’이라는 용어도 쓰이고 있다. ‘바이트 사이즈’란 모바일 기기에서도 읽을 수 있을 수 있을 만큼 짧게 만든 정보의 조각을 의미한다[10]. 바이트 사이즈 러닝이란 “주로 이미지나 이미지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11]를 활용하는 최근 이러닝의 트렌드를 말하는데,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과 적시학습(just-in-time learning)에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12].
바이트 사이즈 러닝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바이트 사이즈 러닝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도 제시되고 있다[15]. 첫째,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비디오, 오디오, 게임, 채팅, 토론 등 다양한 형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둘째, 소셜미디어나 채팅, 문서 공유 앱, 블로그, 개인 웹페이지 등 사회적 학습툴을 활용하는 것이다. 셋째, 바이트 사이즈 러닝이 일어나려면 모바일러닝이 가능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 학습을 결합시켜 언제나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학습이 끝난 뒤에도 업데이트된 교재와 자료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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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N. M. Na, H. J. Chang, H. W. Koh, R. Jung, "Remote training operation status and development plan", HRD Review Vol. 14, No 2, pp. 91-112, June 2011. 

  2.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2014 E-Learning Industry Survey Results", March 2015 

  3. Y.S. Song(2013, July), "Smart learning era! Paradigm Shift and Change Challenges for HRD Personnel", Available: http://cafe.naver.com/goodlab/4966. 

  4. H. H. Kim, "Learning preference and learning achivement of college students about mobile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pp. 309-310, 2015. 

  5. Y. B. Choi, "Evolution of Learning Skills: Present and Future of Mobile Learning", Introduction of personnel wage case, pp. 332-340. 2013. Available: http://search.koreanstudies.net/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291926. 

  6. Leaman, C. (2013, December). "Seven trends shaping e-learning for the future", Available: https://www.td.org/Publications/Magazines/TD/TD-Archive/2013/12/Webex-7-Trends-Shaping-E-Learning?mktcopsc.lt%7ec.learning-and-development%7ec.sol&mktcoisc.e-learning%7ec.trends%7ec.learning-sciences%7ec.designing-learning%7ec.business-impact%7ec.learning-memory. 

  7. Anderson, C. (2015). "Look on the bright side of learning: Learning leaders' spirits are steadily improving thanks to burgeoning budgets and a sharper focus on both informal learning and mobile technology", Available: http://www.clomedia.com/2015/01/08/look-on-the-bright-side-of-learning. 

  8. Asian Economy(2016.1.11.)"Smartphone is the essential medium "... overtook TV first", Available: http://news.naver.com/main/read.nhn?oid277&sid1105&aid0003664160&midshm&modeLSD&nh20160111182631. 

  9.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E-Learning Industry Survey in 2014", Available: http://www.nipa.kr/downloadManager.it?typeboard&bno79&cno53&ano11924. 

  10. Rae, S. (2005). Glossary(pp. 197-202), In A. Kukulska-Hume, and J. Traxler (eds.). "Mobile Learning: A Handbook for Educators and Trainers", Available: http://english.360elib.com/datu/L/EM079254.pdf#page42. 

  11. Gutierrez, K. (2014, April). "The age of bite-sized learning: What is it and why it works", Available: http://info.shiftelearning.com/blog/bid/342367/The-Age-of-Bite-sized-Learning-What-is-It-and-Why-It-Works. 

  12. Gray, Colin. "Method Stacking: Building Grounded Work Based Learning Models on a Mixed Foundation." in Proceedings of the 13th European Conference on Research Methodology for Business and Management Studies: ECRM, pp. 402-409, 2014. 

  13. Omer, A. H. (2015, September). "Is bite sized learning the future of eLearning?", Available: http://elearningindustry.com/bite-sized-learning-future-of-elearning. 

  14. Terry, P (2013, Spring). Improving learning outcomes with a Bite-Sized strategy. Training Industry Quarterly, [Online] pp. 27-29. Available: http://www.nxtbook.com/nxtbooks/trainingindustry/tiq_2013spring/index.php?startid27#/26. 

  15. H. J. Jo, "Agile Manufacturing of Hyundai Motor Company : Another Best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al Trends and Perspectives, Vol. 93, pp. 52-85, Spring, 2015 

  16. Groves, A., Rickelman, C., Cassarino, C., & Hall, M. J. (2012, March). "Are you ready for agile learning design?", Available: https://www.td.org/Publications/Magazines/TD/TD-Archive/2012/03/Are-You-Ready-for-Agile-Learning-Design 

  17. Allen, Michael. Leaving ADDIE for SAM: An agile model for developing the best learning experiences.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2012. 

  18. S. K. Lee, S. Y. Gwon, Y. T. Lim, G. J. Ko, "A study on the Learners' Recognition on the property and the components of e-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42, pp. 25-49, Jun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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