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정보기술 융합과 더불어, 관광분야에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창조관광 모델이 요구된다. 창조관광모델 실현수단으로서, 공간정보, 콘텐츠, 게임, 디바이스, 무선인터넷과 같은 여러 산업분야의 핵심 기술 융합을 통해 지역 관광객 증가 및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의 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방문객 맞춤형 투어 가이던스를 제공하며, 아웃도어를 대상으로 동기부여 재미 경쟁 보상과 같은 게임화된 투어테인먼트 서비스를 생성 및 제공할 수 있는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한다. 본 서비스 플랫폼은 지역 관광객 증대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게임화된 새롭고 즐겁고 유용한 창의적 투어테인먼트 서비스를 창출 및 제공할 수 있는 틀이며, 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스마트 폰 서비스 실증 구현 모델을 제시한다.
최근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정보기술 융합과 더불어, 관광분야에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창조관광 모델이 요구된다. 창조관광모델 실현수단으로서, 공간정보, 콘텐츠, 게임, 디바이스, 무선인터넷과 같은 여러 산업분야의 핵심 기술 융합을 통해 지역 관광객 증가 및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의 틀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방문객 맞춤형 투어 가이던스를 제공하며, 아웃도어를 대상으로 동기부여 재미 경쟁 보상과 같은 게임화된 투어테인먼트 서비스를 생성 및 제공할 수 있는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한다. 본 서비스 플랫폼은 지역 관광객 증대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게임화된 새롭고 즐겁고 유용한 창의적 투어테인먼트 서비스를 창출 및 제공할 수 있는 틀이며, 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스마트 폰 서비스 실증 구현 모델을 제시한다.
With the fast increment of fusion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new creative tourism model is required for the revival of local economy. We come up with new frame that is able to increase tourists and revive local economy through ICT fusion such as spatial informaion, contents, game...
With the fast increment of fusion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new creative tourism model is required for the revival of local economy. We come up with new frame that is able to increase tourists and revive local economy through ICT fusion such as spatial informaion, contents, game, smart phone, wearable device and wireless internet. In this paper, we propose 'Gamified Tourtainment Service Platform' that can be provided tourists with user custom tour guidance and gamified tour services for motivation, fun, contest, reward in the environment of outdoor. This platform is a kind of framework for creating and providing gamified creative tour services and a gateway for increasing tourist and reviving commercial local economy. We also propose the real tourtainment service application that is implemented with this platform and smart phone.
With the fast increment of fusion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new creative tourism model is required for the revival of local economy. We come up with new frame that is able to increase tourists and revive local economy through ICT fusion such as spatial informaion, contents, game, smart phone, wearable device and wireless internet. In this paper, we propose 'Gamified Tourtainment Service Platform' that can be provided tourists with user custom tour guidance and gamified tour services for motivation, fun, contest, reward in the environment of outdoor. This platform is a kind of framework for creating and providing gamified creative tour services and a gateway for increasing tourist and reviving commercial local economy. We also propose the real tourtainment service application that is implemented with this platform and smart 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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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관광 거점 지역의 현실공간 즉 아웃도어 공간을 대상으로, 지역 방문객 증진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한다. 본 플랫폼은 관광 콘텐츠, 공간정보기 술과 게임 및 게임 룰 등을 첨단 ICT 기술과 더불어 현실 공간에 융합시킴으로써, 지역 방문객에게는 보다 스마트한 여행 정보, 지역 방문의 새로운 동기 및 즐거움을 제공하는 창의적인 다양한 게임화 놀이 콘텐츠가 결합된 스마트 앱 서비스를 구현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능 및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 컴포넌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을 대상으로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실제 사례 모델을 구현한다. 그림 4.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투어리즘 및 위치 기반 게임에 필요한 개념 및 기술을 융합하여 여러 형태의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모델을 창출, 제공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반 기술로 구성된 환경인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의 설계 및 구현을 제시한다. 그림 1은 게임화 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의 역할 및 개념을 보여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공간정보, 관광 콘텐츠, 위치정보, 미니 게임, 게임화 시나리오, 스마트 폰, 향토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산업 요소의 ICT 기술을 융합하여, 지역 방문 개개인에 적합한 정보제공, 일정수립 및 도보길 안내 등 맞춤형 투어 가이던스 정보를 제공하며, 여행 길의 아웃 도어 환경에 지역 향토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게임화 시나리오, 아웃도어 RPG, 퀘스트 등과 같은 게임화 요소를 융합시켜 여행자에게 동기부여, 재미, 경쟁, 보상에 대한 다양한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를 창출, 제공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한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게임화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은 지역 현실 공간 특히 도보 여행길을 대상으로 맞춤형 여행 장소 및 놀이코스 추천, 여행계획수립, 여행 기록 생성 및 공유, 도보길 안내 및 다자간 위치 및 지도 공유 등 스마트한 투어가이던스를 제공하고, 도보 여행 길에 여행자에게 재미를 유발시킬 게임 요소 및 미니 게임을 결합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후속연구
최근 아웃도어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 포켓몬고 열풍에서 보여주듯이, 아웃도어 게임 및 게임화가 지금까지의 투어리즘에 접목되면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이 생성 될 수 있다. 본 플랫폼은 여러 가지 창의적 투어테인먼트 서비스 모델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제공하는 목적으로서 지역 콘텐츠의 심화 및 기능 제공의 다양성, 고도화로 추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맞춤형 지능화를 위한 딥러닝(deep learning) 및 게임화를 위한 위치기반 아웃 도어 게임(Location based Outdoor Game)에 대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 게임의 장점은 무엇인가?
지오캐싱(Geocaching)과 같이 특정 장소에 물건을 숨겨두고 GPS를 통해 해당 위치를 찾는 단순 보물찾기 방식 게임으로부터 대표적 국내 사례인 ‘삼국지’와 블라스트 이론 (Blast Theory)에 기반한 대표적 국외 사례인 ‘Can You See Me Now'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위치기반 게임이 등장하고 있다. 위치기반 게임의 장점은 게임과 행위의 결합,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의 공유를 통한 재미 유발에 있다.[8] 최근 위치기반 기술에 증강현실이 결합되어 위치기반 증강현실 게임 장르로 분류되는 ’포켓몬 고‘와 같은 게임 출현은 아웃도어 현실공간에서의 새로운 게임 장르의 출현을 알리고 있으며 사용 경험에 따른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스마트 투어리즘이란 무엇인가?
스마트 투어리즘은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SNS와 앱을 통해 관광객에게 자신의 현 시간, 위치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관광형태를 의미하며 경험이라는 요소를 사고 파는 패러다임으로 발전하고 있다.[4] 이는 초기 교통, 숙박, 지도 등의 단방향 단순 정보제공으로부터 시작해서 카메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접목까지 여러 기술 융합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투어리즘은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있나?
스마트 투어리즘은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SNS와 앱을 통해 관광객에게 자신의 현 시간, 위치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관광형태를 의미하며 경험이라는 요소를 사고 파는 패러다임으로 발전하고 있다.[4] 이는 초기 교통, 숙박, 지도 등의 단방향 단순 정보제공으로부터 시작해서 카메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접목까지 여러 기술 융합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국내 사례로서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 Korea, 신라역사여행, 국립중앙박물관, 북한산둘레길, 두발로 등 다양한 스마트 폰 앱들이 맛집, 숙박, 교통, 여행지 추천 등 투어 가이드 역할과 맞춤 정보 제공, SNS 연결을 통한 정보 공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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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lmo Koo and Seung-Hun Shin, Kee-Hun Kim, Namho Chung, "Analysis of Case Study for Smart Tourism Development : Korea Tourism Organization's Smart Tourism Ca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8, pp. 519-531,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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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ne P., Hannu K., Kati A., Jaakko S., Elina K., Frans M.,"The Pokemon GO Experience : A Location-Based Augmented Reality Mobile Game Goes Mainstream", Proceedings of the 2017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pp. 2493-298, May 2017. DOI: https://doi.org/10.1145/3025453.302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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