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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ACCP 적용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of HACCP applied restaurant in highway service area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0 no.3, 2017년, pp.294 - 301  

김태형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배현주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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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CCP 적용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음식 구매 실태를 조사하고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총 207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목적 (복수응답)은 화장실 사용 (86.0%), 식사 및 간식 구매 (70.1%), 휴식 (58.5%), 쇼핑 (3.4%)의 순이었고, 고속도로 휴게소 판매 식품의 선택 기준은 음식의 맛 (48.8%), 음식의 위생 (33.3%), 식사 대기시간 (10.7%)의 순이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44.0%가 HACCP에 대해 알고 있었고, 방문한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이 HACCP 인증업장인 것을 알고 있는 고객은 전체의 16.9%였으며 향후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중 HACCP 인증업장을 선택하여 방문하겠다고 답변한 경우는 전체의 89.4%였다. 그리고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의 식품 구매 선호도는 식사류 중에서는 우동 (66.2%), 라면 (56.0%), 김밥 (50.7%), 돈가스 (38.2%), 비빔밥 (29.0%) 순이었고, 간식류 중에서는 커피 (73.4%), 음류수 (58.9%), 호두과자 (53.1%), 생수 (52.2%), 핫바 (52.2%) 순이었다. 한편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음식의 1인 분량, 음식의 위생, 메뉴의 다양성, 음식의 맛, 품질대비 가격 순으로 높았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24점/5점이었고, 다중회귀분석 결과 음식의 맛 (p < 0.001)과 품질대비 가격 (p < 0.01)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었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 = 29.782, p < 0.001). 따라서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의 경영자와 관리자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HACCP의 적용을 통해 위생품질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한 다음 음식의 맛 개선과 함께 적정 음식 가격 책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food consumption practices and analyze factors that influence customer satisfaction of an HACCP applied restaurant in a highway service area. Methods: A total of 207 customer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Statistical analyses were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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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HACCP 적용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이용 고객의 음식 구매 실태와 구매 음식의 선택속성과 전체적인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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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고속도로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는 산업발전에 따른 물류 증가뿐만 아니라 주 5일 근무제 확대로 인해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경제 수준 향상으로 인한 관광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속도로 교통량이 일평균 약 5만대, 고속도로 휴게소의 이용객 수는 일평균 약 156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2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1에 의하면 ‘식당 이용 만족도’는 67.
고속도로 휴게소 HACCP 적용을 추진한 원인은 무엇인가? 1,2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1에 의하면 ‘식당 이용 만족도’는 67.2점으로 조사항목 중 만족도 점수가 가장 낮았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김밥, 햄버거, 자장면의 세균학적 품질 평가를 실시한 결과3에서는 김밥에서 대장균군과 대장균이 다수 검출되었다고 보고되었으므로 위생관리상태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산업발전에 따른 물류 증가뿐만 아니라 주 5일 근무제 확대로 인해 여가시간이 증가하고, 경제 수준 향상으로 인한 관광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속도로 교통량이 일평균 약 5만대, 고속도로 휴게소의 이용객 수는 일평균 약 156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2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1에 의하면 ‘식당 이용 만족도’는 67.2점으로 조사항목 중 만족도 점수가 가장 낮았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되는 김밥, 햄버거, 자장면의 세균학적 품질 평가를 실시한 결과3에서는 김밥에서 대장균군과 대장균이 다수 검출되었다고 보고되었으므로 위생관리상태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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