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동화 시스템의 설계 및 정비를 위한 프레팅 피로수명 예측
Fretting fatigue life prediction for Design and Maintenance of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0 no.2, 2017년, pp.195 - 204  

김진광 (타이코에이엠피 코리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dicting the failure life of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can reduce overall downtime, maintenance costs, and total plant operation costs.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fatigue failure mechanisms as the safety or service life assessment of manufacturing systems becomes an import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의 생산자동화 시스템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프레팅 피로현상에 관하여 강건한 시스템 설계 및 부품의 적절한 정비시점 예측이 가능할 수 있도록 3차원 유한요소해석에 기반을 둔 시뮬레이션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Nowell[10, 11] 등이 제안한 평균응력개념인 임계응력체적법을 3차원 유한요소해석결과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접촉표면에서의 각 요소 내에 적분 점들에서의 응력과 변형률의 평균값을 위험 단면 SWT-모델에 사용하였다.
  • 그리고 그들은 적절한 크기의 체적당 응력값과 변형률값을 활용한 임계응력체적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평균응력개념을 유한요소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유한요소의 각 절점에서의 절점응력과 절점변형률 대신 각 요소의 적분점들에서의 응력들과 변형률들의 평균값인 요소응력과 요소변형률 값들을 사용하고자 한다.
  • 하지만 2차원 평면변형률 상태의 수치해석으로는 평판 시험편의 폭 방향 영향성을 검토할 수 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패드와 평판 시험편 간 접촉 폭의 길이에 따른 영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Table 3에 나타낸 Ti6Al4V재질의 모델 3에 대하여 시험편의 폭 길이가 2, 4, 그리고 6 mm인 경우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 값들을 Fig.
  • 실린더 패드와 평판 시험편 간 프레팅 피로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 적용된 유한요소법에 기초한 수치해석적 방법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부분슬립 조건하에서 수행된 Araüjo 와 Nowell[10]에 의한 프레팅 피로시험 결과들을 활용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접촉표면에서의 헤르츠 접촉응력과 전단 접촉응력의 분포도를 이론해와 비교하여 그 정확성과 유효성을 보이고자 한다. Table 3에 나타낸 Ti6Al4V의 모델2에 대하여 패드에 수직하중만 인가되는 1단계의 끝 시점에서의 헤르츠 접촉응력의 분포도와 패드에 접선력과 평판 시험편에 인장응력이 같은 위상으로 가해지는 2단계의 끝 시점에서의 전단 접촉응력 분포도를 평면변형률 상태로 유한요소해석한 결과와 이론해를 함께 나타내면 각각 Fig.

가설 설정

  • 논문에서는 위험단면 SWT-파라미터를 Γ이라 표기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레팅 피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1, 2] 그 원인은 기계장치의 구동하중에 기인한 응력상태에 추가로 접촉응력이 수반되어, 접촉표면에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일으켜 균열발생과 성장을 현저히 가속화시키기 때문이다. 프레팅 피로에는 접촉표면에서의 완전상대운동이 발생하는 전면슬립(gross slip) 현상과 접착부(stick zone)와 슬립부(slip zone)가 함께 공존하는 부분슬립(partial slip)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프레팅 피로가 일반 평판 피로수명보다 50% 정도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프레팅 피로는 일반 평판 피로수명보다 5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2] 그 원인은 기계장치의 구동하중에 기인한 응력상태에 추가로 접촉응력이 수반되어, 접촉표면에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일으켜 균열발생과 성장을 현저히 가속화시키기 때문이다. 프레팅 피로에는 접촉표면에서의 완전상대운동이 발생하는 전면슬립(gross slip) 현상과 접착부(stick zone)와 슬립부(slip zone)가 함께 공존하는 부분슬립(partial slip)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프레팅 피로는 무엇인가? 금속피로가 기계장치에서 문제가 되는 요인은 피로에 의한 파손현상이 일반적인 개념으로 도출된 안전설계응력 이하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이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파손사고의 약 90% 이상이 금속피로 현상에 의한 피로파괴이다. 이러한 피로파손현상은 여러 가지 크고 작은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특히 프레팅 피로는 접촉하고 있는 두 기계부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발생할 때, 접촉 표면에서의 파손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생산자동화 시스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리벳 또는 볼트로 체결된 연결부 혹은 두 부재 간의 접촉면에서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attori, T., Nakamura, M., Watanabe, T., "Fretting fatigue analysis by using fracture mechanics," ASME Paper No. 84-WA/DE-10, 1984. 

  2. King, R. N., and Lindley, T. C., "Fretting fatigue in a 31/2 Ni-Cr-Mo-V rotor steel," Proc. ICF5, pp. 631-640, 1980. 

  3. Magaziner, R., Jin, O. and Mall, S., "Slip regime explanation of observed size effects in fretting" Wear, Vol.257, Issues 1-2, pp. 190-197, 2004. 

  4. Nishioka, K., Hirakawa, K., Bull JSME, Vol. 15, pp. 135-144, 1972. 

  5. Hertz, H., "On the contact of elastic solids," J. reine und angewandte mathematik, Vol. 92, pp. 156-171, 1882. 

  6. Mindlin, R.D., "Compliance of elastic bodies in contact". J Appl Mech, Vol. 16, pp. 259-268, 1949. 

  7. Socie, D., "Multiaxial fatigue damage models". J Eng Mater Technol, Vol. 109, No. 4, pp. 293-298, 1987. 

  8. Szolwinski, M. P. and Farris, T. N., "Mechanics of Fretting Fatigue Crack Formation," Wear, Vol. 221, pp. 24-36, 1988. 

  9. Lykins, C. D., Mall, S. and Jain, V., "An evaluation of parameters for predicting fretting fatigue crack initiation". Int J Fatigue, Vol. 22, pp. 703-716, 2000. 

  10. Araujo, J. A. and Nowell, D., "The effect of rapidly varying contact stress fields on fretting fatigue". Int J Fatigue, Vol. 24, pp. 763-775, 2002. 

  11. Nowell, D. and Dini, D., "Stress gradient effects in fretting fatigue". Tribology Int. Vol. 36, pp. 71-78, 2003. 

  12. Kim, H. S., and Mall, S., "Investigation into three-dimensional effects of finite contact width on fretting fatigue",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1, pp. 1140-1159, 2005. 

  13. Smith, K. N., Watson, P. and Topper, T. H., "A stress strain function for the fatigue of metals". J Mater, Vol. 15, pp. 767 - 778, 1970. 

  14. ANSYS User's and Theory manual Version 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