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 종의 치과용 캐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반복학습의 효과
Effect of repeated learning for two dental CAD software programs 원문보기

Journal of dental rehabilitation and applied science = 구강회복응용과학지, v.33 no.2, 2017년, pp.88 - 96  

손큰바다 (경북대학교 대학원 치의과학과) ,  이완선 (경북대학교 첨단치과의료기기개발연구소) ,  이규복 (경북대학교 대학원 치의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치과 임플란트 캐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맞춤형 지대주 디자인 시에 소요되는 시간과 반복학습의 관계를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 재료 및 방법: 맞춤형 지대주 디자인은 3DS 캐드 소프트웨어와 EXO 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지정된 4개의 단계 순으로 시행되었고, 단계별로 3회 반복 측정하였다. 반복학습에 의한 학습효과는 학습곡선으로 나타냈고, 반복학습에 따른 디자인 시에 소요되는 총 시간과 단계별 소요되는 시간의 감소가 유의한지는 Friedman 검정과 사후검증(Wilcoxon signed rank test)으로 평가하였다. 디자인 시간과 군간의 차이는 반복 측정 이 요인 분석으로 평가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통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P < 0.05). 결과: 맞춤형 지대주 디자인의 반복학습은 횟수와 단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01). 디자인 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P < 0.001), 캐드 소프트웨어 간의 차이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 = 0.006). 결론: 캐드 소프트웨어의 반복학습은 디자인 시간을 단축하였고 디자인 평균시간은 3DS 캐드가 EXO 캐드에 비하여 더 적게 소요되었으나, 학습효과에 따른 학습률은 EXO 캐드가 3DS 캐드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spent designing custom abutments and repeated learning using dental implant computer aided design (CAD) software. Materials and Methods: The design of customized abutments was performed four stages using the 3DS CAD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캐드 소프트웨어는 제조사의 따라서 디자인 방법에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차이에 의한 시간 차이를 줄여 주기 위해 정해진 조건 아래 시간이 측정되었다.
  • 그리고 Gonzalez18는 5명의 외과 전임의를 대상으로 수술 과정에 관한 학습 곡선을 학습 전후에서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캐드 소프트웨어의 경험이 없는 치과병원 전공의에서 처음 사용자의 시간과 치과 기공사에서 경험자의 시간을 비교하여 모집군에 대한 학습곡선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드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제작과정에서 캐드(Computer Aided Design)는 치과 보철물의 설계 분야를 사람의 손으로 직접 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상의 소프트웨어에서 디자인을 하는 방법이다.4 최근에는 거의 모든 증례의 치과 보철물을 캐드 소프트웨어로 디자인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것은 임플란트의 환자 맞춤형 지대주(Customized Abutment) 디자인이다.
캐드 소프트웨어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이러한 제작과정에서 캐드(Computer Aided Design)는 치과 보철물의 설계 분야를 사람의 손으로 직접 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상의 소프트웨어에서 디자인을 하는 방법이다.4 최근에는 거의 모든 증례의 치과 보철물을 캐드 소프트웨어로 디자인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것은 임플란트의 환자 맞춤형 지대주(Customized Abutment) 디자인이다.
Wright가 학습 곡선을 통해 발견한 사실은? 학습 곡선(Learning Curve)은 1936년 Wright13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고, 항공기의 제조에서 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생산 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항공기 대당 소요되는 직접 노동이 생산된 비행기의 누적 대수에 따라 법칙성을 가지고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학습효과가 작업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패턴을 보면 제품의 누적생산량이 두 배가 될 때마다 작업시간은 일정한 양 만큼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Duret F, Preston JD. CAD/CAM imaging in dentistry. Curr Opin Dent 1991;1:150-4. 

  2. Duret F, Blouin JL, Duret B. CAD-CAM in dentistry. J Am Dent Assoc 1988;117:715-20. 

  3. Park JH, Kim JE, Shim JS. Digital workflow for a dental prosthesis that considers lateral mandibular relation. J Prosthet Dent 2017;117:340-4. 

  4. Lee JJ. Relationship of dental stone properties and margins setting in CAD system. Available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a 8f324dac3261eaffe0bdc3ef48d419 (updated 2017 May 9). 

  5. Lewis S, Beumer J 3rd, Hornburg W, Moy P. The" UCLA" abutment.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1988;3:183-9. 

  6. Duke ES. The status of CAD/CAM in restorative dentistry. Compend Contin Educ Dent 2001;22: 968-72. 

  7. Kim HE, Cho IH. Stress analysis and fatigue failure of prefabricated and customized abutments of dental implants. J Dent Rehabil Appl Sci 2013;29:209-23. 

  8. Rieder CE. Customized implant abutment copings to achieve biologic, mechanical, and esthetic objectives.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1996;16:20-9. 

  9. Heydecke G, Sierraalta M, Razzoog ME. Evolution and use of aluminum oxide single-tooth implant abutments: a short review and presentation of two cases. Int J Prosthodont 2002;15:488-93. 

  10. Hong JI. A study on user's learn ability evaluation method using learning curve model.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Master's Thesis; 2007. 

  11. Nielsen J, Landauer TK. A mathematical model of the finding of usability problems. in Proceedings of the INTERACT'93 and CHI'93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993. 

  12. Hwang H. Work management. Seoul; Youngji munhwhasa; 1987. p.203-7. 

  13. Wright TP. Factors affecting the cost of airplanes. J Aeronaut Sci 1936;3:122-8. 

  14. Kahouli-Brahmi S. Technological learning in energy-environment-economy modelling: a survey. Energy Policy 2008;36:138-62. 

  15. Chambers D. Learning curves: what do dental students learn from repeated practice of clinical procedures? J Dent Educ 2012;76:291-302. 

  16. Kim J. Comparison of learning curves between two different intraoral scanners. Available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22db71188 64f83fdffe0bdc3ef48d419 (updated 2017 May 9). 

  17. Simpson AH, Howie CR, Norrie J. Surgical trial design - learning curve and surgeon volume: determining whether inferior results are due to the procedure itself, or delivery of the procedure by the surgeon. Bone Joint Res 2017;6:194-5. 

  18. Gonzalez JM, Cohen J, Gromski MA, Saito K, Loundou A, Matthe K. Learning curve for endoscopic ultrasound-guided fine-needle aspiration (EUS-FNA) of pancreatic lesions in a novel ex-vivo simulation model. Endosc Int Open 2016;4:E1286-91. 

  19. Ospina ODA, Medina AMR, Marulanda MC, Buitrago LMG. Cumulative Sum learning curves (CUSUM) in basic anaesthesia procedures. Rev Colomb Anestesiol 2014;42:142-53. 

  20. Khan N, Abboudi H, Khan MS, Dasgupta P, Ahmed K. Measuring the surgical ‘learning curve': methods, variables and competency. BJU Int 2014; 113:504-8. 

  21. Berglund C, Soderholm P. Modeling technical change in energy system analysis: analyzing the introduction of learning-by-doing in bottom-up energy models. Energy Policy 2006;34:1344-56. 

  22. Ray LaHood, Lisa P. Jackson. Final rule making for 2017-2025 light-duty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and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standards. EPA and NHTSA 2012;3-24. 

  23. Jirapinyo P, Abidi WM, Aihara H, Zaki T, Tsay C, Imaeda AB, Thompson CC. Preclinical endoscopic training using a part-task simulator: learning curve assessment and determination of threshold score for advancement to clinical endoscopy. Surg Endosc 2017 Feb 22. doi: 10.1007/s00464-017-5436-x. [Epub ahead of print] 

  24. Arai T, Lefevre T, Hovasse T, Hayashida K, Watanabe Y, O'Connor SA, Benamer H, Garot P, Cormier B, Bouvier E, Morice MC, Chevalier B. Evaluation of the learning curve for 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 via the transfemoral approach. Int J Cardiol 2016;203:49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