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전체 제조업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그리고 우리나라 10대 수출품목 중 2위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국내외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약 300만대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함께 일본도 자동차 산업 비중이 높고 전 세계에 약 4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국내에서 생산된 완성차와 중고차를 선박을 통해 수출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공장 인근에 자동차 부두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출항만에 있어서 열악한 부두시설, 수출입 자동차 선적 또는 하역을 위한 야드 공간의 부족, 자동차 하역에 비전문화 된 하역업체의 숙련도 부족 등으로 하역이 지연되거나 자동차전용선이 대기하는 등의 비효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하여 자료포락분석(DEA) 중 불변규모수익(CRS)와 변동규모수익(VRS)모델을 이용하였다. 투입 및 산출변수로는 안벽길이,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고 평가대상은 총 25개 항만으로 구성하였다. 효율성 측정 결과 두 모델에서 모두 효율성이 높게 나타난 항만은 우리나라가 2개 항만(광양항, 울산항), 일본이 3개 항만(Kanda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전체 제조업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그리고 우리나라 10대 수출품목 중 2위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국내외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약 300만대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함께 일본도 자동차 산업 비중이 높고 전 세계에 약 4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국내에서 생산된 완성차와 중고차를 선박을 통해 수출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공장 인근에 자동차 부두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출항만에 있어서 열악한 부두시설, 수출입 자동차 선적 또는 하역을 위한 야드 공간의 부족, 자동차 하역에 비전문화 된 하역업체의 숙련도 부족 등으로 하역이 지연되거나 자동차전용선이 대기하는 등의 비효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하여 자료포락분석(DEA) 중 불변규모수익(CRS)와 변동규모수익(VRS)모델을 이용하였다. 투입 및 산출변수로는 안벽길이,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고 평가대상은 총 25개 항만으로 구성하였다. 효율성 측정 결과 두 모델에서 모두 효율성이 높게 나타난 항만은 우리나라가 2개 항만(광양항, 울산항), 일본이 3개 항만(Kanda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orea is the fifth largest producer of automobiles in the world, and this industry accounts for the highest portion of the entire manufacturing industry. It is an especially important industry occupying second place in the top 10 export items in Korea. Korea exports about 3 million units of cars pro...
Korea is the fifth largest producer of automobiles in the world, and this industry accounts for the highest portion of the entire manufacturing industry. It is an especially important industry occupying second place in the top 10 export items in Korea. Korea exports about 3 million units of cars produced in the country and abroad, based on new cars and excluding second hand cars. Japan, along with Korea, represents a high portion of the global automobile industry, and it exports more than 4 million cars to the rest of the world. In particular, both Korea and Japan export automobile and used cars produced within the country, almost all of them by PCC(Pure Car Carrier) or PCTC(Pure Car Truck Carrier). Therefore, automobile export ports are located near automobile factories, and are being used in export to foreign countries. However, there are inefficient problems, such as poor port facilities, yard space shortage for loading and unloading operations and lack of proficiency of cargo handling companies. As a result, there are delays in cargo operations, or ships waiting have occurre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and compare the efficiency of automobile export ports in Korea and Japan. To measure the efficiency of automobile export port, we used CRS and VRS models from DEA. The input and output parameters were set as length of quay, yard area and throughput of cars, and DMUs are 25 ports for evaluating the efficiency. As a result of the efficiency measurements, two Korean ports (Gwangyang and Ulsan) and three Japanes ports (Kanda, Omaezaki, Kanmon-Shimonoseki) showed high efficiency in both models.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establish strategies for enhancing efficiency and competitiveness of automobile export ports in Korea and Japan.
Korea is the fifth largest producer of automobiles in the world, and this industry accounts for the highest portion of the entire manufacturing industry. It is an especially important industry occupying second place in the top 10 export items in Korea. Korea exports about 3 million units of cars produced in the country and abroad, based on new cars and excluding second hand cars. Japan, along with Korea, represents a high portion of the global automobile industry, and it exports more than 4 million cars to the rest of the world. In particular, both Korea and Japan export automobile and used cars produced within the country, almost all of them by PCC(Pure Car Carrier) or PCTC(Pure Car Truck Carrier). Therefore, automobile export ports are located near automobile factories, and are being used in export to foreign countries. However, there are inefficient problems, such as poor port facilities, yard space shortage for loading and unloading operations and lack of proficiency of cargo handling companies. As a result, there are delays in cargo operations, or ships waiting have occurre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and compare the efficiency of automobile export ports in Korea and Japan. To measure the efficiency of automobile export port, we used CRS and VRS models from DEA. The input and output parameters were set as length of quay, yard area and throughput of cars, and DMUs are 25 ports for evaluating the efficiency. As a result of the efficiency measurements, two Korean ports (Gwangyang and Ulsan) and three Japanes ports (Kanda, Omaezaki, Kanmon-Shimonoseki) showed high efficiency in both models.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establish strategies for enhancing efficiency and competitiveness of automobile export ports in Korea and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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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자료포락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투입·산출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분석에서 벗어나 전 세계로 수많은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는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과의 효율성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국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비교를 위한 기초연구로 항만시설을 중심으로 효율성을 비교·분석하여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자동차 수출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총 25개로 우리나라가 8개, 일본 17개 항만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모델을 이용하였다. DMU가 규모의 효율성을 갖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두 모델 간 효율의 점수차를 구하여 비교하였다. 규모의 효율성은 식(1)과 같이 기술적 효율성을 순수 기술효율성으로 나누어 구할 수 있다.
투입요소로 사용된 안벽길이는 얼마나 많은 자동차전용선이 동시에 접안하여 하역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야드면적은 선적할 자동차를 얼마나 많이 사전에 준비시킬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투입요소로 인한 결과로 자동차 처리량을 산출변수로 설정하여 자동차 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일본 자동차 수출항만의 자동차 처리량의 시계열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단년도(2016년) 자료를 이용하였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시설, 자동차 처리량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항만 효율성 분석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자료포락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투입·산출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자료포락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투입·산출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현황을 조사하였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시설, 자동차 처리량 등을 조사하였다.
효율성 측정결과 우리나라는 광양항, 울산항이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고 일본은 큐슈지역에 속해있는 Kanda, Kanmon-Shimonoseki항과 혼슈의 Omaezaki, 항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시설투자를 통한 규모 확대가 필요한 항만과 운영측면을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항만을 각각 파악하였다. 특히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는 자동차 생산업체와의 자동차 물류관리에 대한 협의, 수입 및 수출 자동차에 야적장 적치 운영에 대한 전략 수립, 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한 체계적 하역체제 정비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현황을 조사하였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시설, 자동차 처리량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항만 효율성 분석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투입요소로 자동차 항만에서 자동차 수출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안벽길이와 야드면적으로 했으며 산출요소로는 자동차 처리량으로 설정하였다.
규모의 효율성은 식(1)과 같이 기술적 효율성을 순수 기술효율성으로 나누어 구할 수 있다. 즉 CCR 모델을 이용한 결과인 기술적 효율성과 BCC 모델을 이용한 순수 기술적 효율성 결과를 이용하 여 규모의 효율성을 계산한다.
투입·산출변수는 각각 부두안 벽길이와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이러한 투입요소로 인한 결과로 자동차 처리량을 산출변수로 설정하여 자동차 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일본 자동차 수출항만의 자동차 처리량의 시계열 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단년도(2016년) 자료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년도 자료를 이용한 효율성 측정도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평가대상 항만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중 연간 자동차 처리량이 20만대 이상인 항만으로 한정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우리나라 7개 항만, 일본 18개 항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중 연간 자동차 처리량이 20만대 이상인 항만으로 한정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우리나라 7개 항만, 일본 18개 항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자동차 수출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총 25개로 우리나라가 8개, 일본 17개 항만을 분석하였다. 투입·산출변수는 각각 부두안 벽길이와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자료포락분석(DEA) 방법을 사용하였다. DEA는 평가대상인 의사결정단위((DMU, Decision Making Units)의 실제 투입·산출요소를 입력하여 이 중 성과가 가장 높은 DMU를 기준으로 가상의 효율변경을 도출하고 이러한 변경으로부터 이탈된 상대적 거리를 측정하여 DMU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한하늘, 2011).
본 연구에서는 자료포락분석(DEA) 중 불변규모수익(CRS, Constant Return to Scale) 2)과 변동규모수익(VRS, Variable Return to Scale) 3)모델을 이용하였다. DMU가 규모의 효율성을 갖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두 모델 간 효율의 점수차를 구하여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CCR 모델에서는 광양항, 울산항, Kanda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 등이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BCC 모델을 이용한 효율성 측정에서는 평택항, 광양항, 울산항, Nagoya항, Kisarazu항, Hitachi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이 가장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을 대상으로 효율성 측정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CCR 모델에서는 광양항, 울산항, Kanda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 등이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BCC 모델을 이용한 효율성 측정에서는 평택항, 광양항, 울산항, Nagoya항, Kisarazu항, Hitachi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이 가장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는 262만대를 수출했고 금액 기준으로 406억달러를 기록했다(산업통상자원부, 2017). GDP의 약 13%, 반도체, 선박, 무선통신기기 등 10대 수출품목 가운데 약 15%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출뿐 아니라 고용창출에 있어서도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규모의 효율성 즉 자동차 항만 규모에 따른 경제효과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항만에 있어서는 인천항, 군산항, 목포항, 부산항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자동차 항만의 경우에는 Mikawa항, Keihin-Yokohama항, Keihin-Kawasaki항, Hiroshima항, Mitajirinakanoseki항, Hitachi항, Kanmon-Moji Tobata항, Hanshin-Osaka항, Tomakomai항, Matsuyama항, Sendai-Shiogama항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모의 비경제효과를 나타낸 항만은 우리나라의 경우는 평택항, 일본에 있어서는 Nagoya항, Hanshin-Sakai항, Hanshin-Kobe항, Mizushima항으로 나타났다. 이들 항만은 규모의 확대 보다는 자동차부두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투입·산출변수는 각각 부두안 벽길이와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다. 효율성 측정결과 우리나라는 광양항, 울산항이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고 일본은 큐슈지역에 속해있는 Kanda, Kanmon-Shimonoseki항과 혼슈의 Omaezaki, 항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시설투자를 통한 규모 확대가 필요한 항만과 운영측면을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항만을 각각 파악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시설을 중심으로 효율성을 측정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항만에서 자동차 하역을 담당하는 노동력, 하역숙련도 등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효율성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시설을 중심으로 효율성을 측정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항만에서 자동차 하역을 담당하는 노동력, 하역숙련도 등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효율성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본 자동차항만 현장조사, 실무자 인터뷰 등을 통해 효율성 저해요인과 원인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자동차선박 대기시간 등 불확실성 요인에 의한 효율성에 대한 연구도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항만에서 자동차 하역을 담당하는 노동력, 하역숙련도 등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효율성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본 자동차항만 현장조사, 실무자 인터뷰 등을 통해 효율성 저해요인과 원인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자동차선박 대기시간 등 불확실성 요인에 의한 효율성에 대한 연구도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수출항만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논문의 저자가 제언한 것은 무엇인가?
이와 함께 시설투자를 통한 규모 확대가 필요한 항만과 운영측면을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항만을 각각 파악하였다. 특히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는 자동차 생산업체와의 자동차 물류관리에 대한 협의, 수입 및 수출 자동차에 야적장 적치 운영에 대한 전략 수립, 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한 체계적 하역체제 정비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수출항만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수출항만은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목포항, 광양항, 마산항, 부산항, 울산항이며 대부분 완성차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은 나고야항, 요코하마항, 가와사키항 등 국내 보다 더 많은 항만에서 자동차가 수출되고 있다.
자동차 수출의 증가로 인해 자동차 수출항만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항만은 공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물류비용과 시간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출이 증가하다 보니 자동차전용선의 입출항이 빈번해지고 체선, 자동차 야적장 부족, 하역업체 숙련도 미숙 등의 문제로 효율성을 저해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수출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동차 하역 인력의 숙련도 향상과 자동차 야적장의 운영 기술 제고 노력이 어느때 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3)
권신혜(2007), 동북아시아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학수.선일석.안승범(2015), 자동차 항만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평택항 자동차부두를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4호, 91-106.
한하늘(2011), DEA를 이용한 지방의료원의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9.
A, Charnes, W.W. Cooper and E. Rhodes(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2, 429-444.
Tongzon J.(2001),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5, Issue 2, 107-122.
Valentine and Gray(2001) V.F. Valentine and R. Gray, The measurement of port efficienc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Proceeding of the 9th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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