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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 효율성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fficiency of Automobile Export Port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4, 2017년, pp.73 - 82  

김화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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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전체 제조업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그리고 우리나라 10대 수출품목 중 2위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국내외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약 300만대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함께 일본도 자동차 산업 비중이 높고 전 세계에 약 4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국내에서 생산된 완성차와 중고차를 선박을 통해 수출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공장 인근에 자동차 부두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출항만에 있어서 열악한 부두시설, 수출입 자동차 선적 또는 하역을 위한 야드 공간의 부족, 자동차 하역에 비전문화 된 하역업체의 숙련도 부족 등으로 하역이 지연되거나 자동차전용선이 대기하는 등의 비효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하여 자료포락분석(DEA)불변규모수익(CRS)와 변동규모수익(VRS)모델을 이용하였다. 투입 및 산출변수로는 안벽길이, 야드면적, 자동차처리대수로 설정하였고 평가대상은 총 25개 항만으로 구성하였다. 효율성 측정 결과 두 모델에서 모두 효율성이 높게 나타난 항만은 우리나라가 2개 항만(광양항, 울산항), 일본이 3개 항만(Kanda항, Omaezaki항, Kanmon-Shimonoseki항)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the fifth largest producer of automobiles in the world, and this industry accounts for the highest portion of the entire manufacturing industry. It is an especially important industry occupying second place in the top 10 export items in Korea. Korea exports about 3 million units of cars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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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자료포락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투입·산출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분석에서 벗어나 전 세계로 수많은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는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과의 효율성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수준을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국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 비교를 위한 기초연구로 항만시설을 중심으로 효율성을 비교·분석하여 국내 자동차 수출항만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자동차 수출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동차 수출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평가대상 항만은 총 25개로 우리나라가 8개, 일본 17개 항만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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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수출항만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논문의 저자가 제언한 것은 무엇인가? 이와 함께 시설투자를 통한 규모 확대가 필요한 항만과 운영측면을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항만을 각각 파악하였다. 특히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는 자동차 생산업체와의 자동차 물류관리에 대한 협의, 수입 및 수출 자동차에 야적장 적치 운영에 대한 전략 수립, 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한 체계적 하역체제 정비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수출항만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수출항만은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목포항, 광양항, 마산항, 부산항, 울산항이며 대부분 완성차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은 나고야항, 요코하마항, 가와사키항 등 국내 보다 더 많은 항만에서 자동차가 수출되고 있다.
자동차 수출의 증가로 인해 자동차 수출항만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항만은 공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물류비용과 시간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출이 증가하다 보니 자동차전용선의 입출항이 빈번해지고 체선, 자동차 야적장 부족, 하역업체 숙련도 미숙 등의 문제로 효율성을 저해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수출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동차 하역 인력의 숙련도 향상과 자동차 야적장의 운영 기술 제고 노력이 어느때 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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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권신혜(2007), 동북아시아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 김학수.선일석.안승범(2015), 자동차 항만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평택항 자동차부두를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4호, 91-106. 

  3. 김학수.선일석.안승범(2014), 평택항 자동차 하역프로세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321-347. 

  4. 박홍균(2011), 환적화물의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1-19. 

  5. 산업통상자원부(2017), 보도자료 

  6. 서정호.공정민.남태현.여기태(2017), 국내 자동차부두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1권, 제3호, 127-136. 

  7. 이권형.정태원.최상래(2006), 인천항 수출입자동차 물류 경쟁력 확보방안, 유통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59-81. 

  8. 최기영(2011), 수입자동차의 평택항 선택 결정 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3호, 231-245. 

  9. 팜티큔마이.김화영.이청환(2016), 불확실성 DEA모델을 이용한 컨테이너 항만의 효율성 분석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1호, 165-178. 

  10. 한하늘(2011), DEA를 이용한 지방의료원의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9. 

  11. A, Charnes, W.W. Cooper and E. Rhodes(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2, 429-444. 

  12. Tongzon J.(2001),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5, Issue 2, 107-122. 

  13. Valentine and Gray(2001) V.F. Valentine and R. Gray, The measurement of port efficienc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Proceeding of the 9th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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