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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2, 2017년, pp.79 - 97
This study has a purpose of understanding residents' and librarians' perception on the role of school library as local reading cultural center.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survey on the residents' in schools located in Gyeonggi-do, Korea whose library is open to local community and conducted te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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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역할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 이처럼 학교도서관이 지역 사회 독서문화센터로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을 위한 학교도서관 개방과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기본적인 여건을 확보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최근 몇몇 학교도서관에서는 지역사회 주민을 위해 학교도서관을 개방하여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
IFLA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의 권고안에 의한 도서관 관련 내용은? | 『도서관법』 (법률 제13660호)에 나타난 바와 같이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정보이용․독서활동․문화 활동 및 평생교육을 위하여 설립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IFLA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2015)의 권고안에 의하면 학교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평생교육을 위한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강화하고, 책임감을 공유하여야 한다는 점을 권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기본법(2007)에서도 학교는 공공성을 가지며, 학생의 교육 외에 학술 및 문화적 전통의 유지․발전과 주민의 평생교육을 위하여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
독서문화센터로서 역할을 공공도서관이 담당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 그동안 지역의 독서문화센터로서 역할은 주로 공공도서관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도서관법』 (법률 제13660호)에 나타난 바와 같이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정보이용․독서활동․문화 활동 및 평생교육을 위하여 설립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IFLA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2015)의 권고안에 의하면 학교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평생교육을 위한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강화하고, 책임감을 공유하여야 한다는 점을 권장하고 있다. |
경기도교육청. 2011. 경기도 학교도서관운영 및 독서교육 진흥 조례. [online]. [cited 2017.5.19].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1. Gyeonggido School Library Operate and Reading Education Promotion Ordinance [online]. [cited 2017.5.19]. .)
교육기본법. 2007. [online]. [cited 2017.5.18]. . ( .)
국가법령정보센터. [online]. [cited 2017.5.19]. .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online]. [cited 2017.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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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봉. 2007. 공공도서관 서비스포인트 확충을 위한 개방형 학교도서관 운영방안 연구: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Kim, Ji-Bong. 2007. Study on the Management Plans of the Open-Style School Library forthe Expansion of the Public Library Service-Points.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김하정. 2011. 지역문화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 개방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Kim, Ha Jung. 2011. A Study on the State of the Art and Improvement of Open School Libraryas Community Cultural Center. M.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박시영. 2015. 지역사회 개방형 초등학교도서관 운영 실태와 이용자 만족도 분석: 경남지역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Park, Si-Young. 2015. Analysis of Operation of Elementary School Libraries that Are Opento the Public in a Local Community and User satisfaction: Focusing on Gyeongnam.M.A.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신지연, 김유승. 2012.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277-297. (Shin, Ji-Yeon and You-Seung Kim. 2012. "A Study on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Community: Focused on School Libraries in Gang-Nam Gu, Seoul." The Korean Biblia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3(1): 277-297.)
신한솔. 2013. 공공도서관 분관역할로서의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Shin Han-Sol. 2013. A Study on the Type and Space Composition of School Libraries thatare Open to Public. M.A. thesis. Hong-I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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