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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8 no.3, 2017년, pp.65 - 74
권오정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 이용민 (건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김동숙 (건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이옥경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 임지수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An analysis of elderly behavior at home needs to be meticulously understood in order to build a spatial environment where the elderly can live safe and independent lives. To this end, the following study analyzed elderly behavior that occurs in the home, constructed personas, and developed persona-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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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소나란? |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Persona-based Scenario Method)은 노인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상황의 이해를 토대로 노인의 행위와 공간특성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퍼소나는 어떤 제품 혹 은 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이 인물의 계획/설계 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일련의 이야기로 작성한 것이 시나리오이다(Song, 2009). 그동안 제품·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었던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방법론을 주거· 건축분야인 본 연구에 적용하여 노인의 주택 내 세부행위 특성을 이해하고 일련의 행위 수행 가운데 어떠한 행위가 문제가 있으며 그 문제 해결을 위해서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 |
ISO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의 특징은? | ISO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은 ‘개인이 제품, 시스템, 서비스의 사용을 기대하고 실제로 사용을 수행함으로서 가지게 되는 인식과 반응이다’. ISO 9241-210 정의를 살펴보면 사용자의 수용과 반응을 중심으로 한 경험 측면의 정의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제품, 서비스 뿐 아니라 시스템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ISO, 2009) 사용자 경험 리서치(User Experience Research)분야는 새로운 경험 요소와 혁신 요소, 디자인 요소 제안을 위한 리서치 방법으로써 기존의 사용성 리서치(Usability Research)와 차별화되며 널리 각광받게 되었다(Lee, 2013). | |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이란? |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Persona-based Scenario Method)은 노인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상황의 이해를 토대로 노인의 행위와 공간특성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퍼소나는 어떤 제품 혹 은 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이 인물의 계획/설계 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일련의 이야기로 작성한 것이 시나리오이다(Song,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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