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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방법론을 적용한 주택에서의 노인 행위 시나리오 개발
Developing Scenario for Elderly Residents' Behaviors at Home Using Persona-based Scenario Method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8 no.3, 2017년, pp.65 - 74  

권오정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  이용민 (건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김동숙 (건국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이옥경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  임지수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nalysis of elderly behavior at home needs to be meticulously understood in order to build a spatial environment where the elderly can live safe and independent lives. To this end, the following study analyzed elderly behavior that occurs in the home, constructed personas, and developed persona-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소나란?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Persona-based Scenario Method)은 노인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상황의 이해를 토대로 노인의 행위와 공간특성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퍼소나는 어떤 제품 혹 은 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이 인물의 계획/설계 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일련의 이야기로 작성한 것이 시나리오이다(Song, 2009). 그동안 제품·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었던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방법론을 주거· 건축분야인 본 연구에 적용하여 노인의 주택 내 세부행위 특성을 이해하고 일련의 행위 수행 가운데 어떠한 행위가 문제가 있으며 그 문제 해결을 위해서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ISO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의 특징은? ISO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은 ‘개인이 제품, 시스템, 서비스의 사용을 기대하고 실제로 사용을 수행함으로서 가지게 되는 인식과 반응이다’. ISO 9241-210 정의를 살펴보면 사용자의 수용과 반응을 중심으로 한 경험 측면의 정의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제품, 서비스 뿐 아니라 시스템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ISO, 2009) 사용자 경험 리서치(User Experience Research)분야는 새로운 경험 요소와 혁신 요소, 디자인 요소 제안을 위한 리서치 방법으로써 기존의 사용성 리서치(Usability Research)와 차별화되며 널리 각광받게 되었다(Lee, 2013).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이란?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기법(Persona-based Scenario Method)은 노인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상황의 이해를 토대로 노인의 행위와 공간특성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퍼소나는 어떤 제품 혹 은 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이 인물의 계획/설계 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일련의 이야기로 작성한 것이 시나리오이다(So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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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arroll, J. M. (1999). Five reasons for scenario-based design. HICSS '99 Proceedings of the Thirty-Second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Vol. 3 (pp. 1-11), Hawaii, USA. 

  2. Constarine, L. L., & Lucy, A. D. L. (1999). Software for use: A practical guide to the models and methods of usage centered design. ACM press New York: Addison-Wesley. 

  3. Cooper, A., Reimann, R., & Cronin, D. (2007). About face3: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United States: Wiley. 

  4. Ihm, J. H. (2005). Development of an idea generation tool for contextual scenario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IST, Daejeon, Korea. 

  5. ISO-FDIS 9241-201. (2009). Ergonomics of human system interaction-Part 210: Human-centered design for interactive system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Geneva: Swiss Association for Standardization. 

  6. Kim, J. W. (2012) Introduction to human computer Interaction. Seoul: Ahn Graphics. 

  7. Kwon, O. J., Kim D. S., & Lee, Y. M. (2016). Analysis of sub-behaviors according to elderly resident's level of independence for performing the behaviors at home.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7(6), 1-12. 

  8. Kwon, O. J., Lee, Y. M., Ha, H. H., Shin, H. I., & Kim, H. W. (2010). The Characteristics of living behavior and using furniture and home appliances by elderly-headed household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1), 31-42. 

  9. Lee, H. S., Park, S. J., & Jung, J. Y. (2012). A study on developing a smart home service based on the behavior patterns of the elderl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8(5), 159-168. 

  10. Lee, J. H. (2013). A study of persona based brainstorming practice for user experience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13(1), 79-88. 

  11. Lee, Y. S., Lee, Y. S., & Ahn, C. H. (2010). A study on the change in the performing subject of life behavior in future house looked through life scenario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5), 73-81. 

  12. Shin, Y. K. (2012). The scenario-based design process for user experience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3. Song, J. H. (2006). Model of the ubiquitous house based on human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4. Song, K. M. (2009). Wayfinding planning in public space using persona-based scenario method.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0(3),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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