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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음식관광관련 의미연결망 분석의 탐색적 적용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Food Tourism through the Big Data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4 = no.87, 2017년, pp.22 - 32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wareness of food tourism using big data analysis. For this, this study collected data containing 'food tourism' keywords from google web search, google news, and google scholar during one year from January 1 to December 31, 2016.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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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음식관광에 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었음에도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를 통해 의미분석에 초점을 맞춤으로 음식관광과 관련된 주요 단어를 도출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음식관광과 관련한 단어들이 서로 연결되는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의미와 논리를 만들어 내는지 밝히고자 본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음식관광의 의미구조와 이슈를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음식관광과 관련하여 어떠한 단어가 빈번하게 사용되며 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지역음식관광 활성화에 대한 전략적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웹사이트와 뉴스 및 학문자료에 작성된 텍스트를 수집-정제-분석-시각화의 과정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웹사이트나 뉴스, 또는 학문자료에 나타난 음식관광 관련 텍스트자료로부터 구조화된 형태의 정보를 추출하여 패턴과 의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의미체계를 파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연구에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려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즉, 웹데이터와 SNS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의미를 도출하여 분석을 한다면 어떤 이슈에 관해서도 시의적절하고 유용하며, 정확한 평가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음식관광에서도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마케팅을 도입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 나아가 통계분석에서 융복합적 측면에서의 학문적 성과를 제고하는 논의로서 그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본 연구는 구글웹검색, 뉴스검색, 학술검색 채널을 바탕으로 2016년 1년간 영문으로 작성된 텍스트 영역에 대해서만 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져 대표성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으며, 음식관광의 현황을 대표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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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은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 : SIT)의 일종으로서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관광이다. 음식관광은 음식과 관련된 주요 생산지를 방문하고, 음식축제에 참가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Son, Lee, & Kim, 2016).
의미연결망 분석은 어떠한 분석 방법인가?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사회의 시스템 구조를 파악할 때 행위자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적용시킨 방법이다. 이처럼 의미연결망 분석에서는 특정 유목을 가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어들의 빈도와 한 문장 안에서 동시에 사용되는 단어들의 관계를 통해 메시지의 의미화 패턴을 분석할 수 있다(Shi et al.
빅데이터에 관한 선행연구의 세 가지 방향은 무엇인가?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학문 분야에서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빅데이터에 관한 선행연구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이뤄지고 있다. 첫 번째는, 빅데이터 저장이나 분석 플랫폼에 관한 기술적 차원의 연구들이다(Kim et al.,2016). 두 번째는,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실용적 차원의 연구들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빅데이터에 대한 사회문화적 함의를 논의하는 연구들이다(Phillips, Barnes, Zigan, & Schegg,2017). 빅데이터 활용이 가져오는 결과 중에서 프라이버시 문제 등을 새로운 감시와 통제의 영역에서 비판하거나, 빅데이터 형성 과정에서 은폐되는 이용자 활동의 가치 문제를 다루기도 하였다(Jang & Yoon, 2016; Sh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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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anadian Tourism Commission. (2002). Acquiring a taste for cuisine tourism: A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Canadian Tourism Commission, Ottawa. 

  2. Choi, H. Y., Kwak, G. H., & Kim, H. S. (2017). A positioning study of national food: In perspective of Korean, American, Chinese food tourist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2), 86-94. 

  3. Freeman III, A. M. (1979). Benefits of Environmental Improvement: Theory and Practic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MD. 

  4. Freeman, L. C., Roeder, D., & Mulholland, R. R. (1979).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II. experimental results. Social Networks, 2(2), 119-141. 

  5. Hall, C. M., & Sharples, L. (2003). The consumption of experiences or the experience of consumption? An introduction to the tourism of taste. Food tourism around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and Markets, 1-24. 

  6. Jang, M., & Yoon, Y. (2016). Research into changes in government policies and public perceptions on camping via analyses of big data from social media.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1, 91-112. 

  7. Kim, H. S. (2017).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big data regarding food exhibition at convention center.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3), 257-270. 

  8. Kim, E. H., & Lee, M. A. (2010). A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and factor analysis of food tourism.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5(1), 83-93. 

  9. Kim, H. S. (2013). Tourists' expectation and motivation regarding nutritional labeling in full-service restaurant menu.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5(8), 265-280. 

  10. Kim, S. C. (2000). A study of traditional cuisine as commercial scale in regional festive events. Korean J. Culinary Research, 6(3), 193-223. 

  11. Kim, H., Joung, H., & Choi, E. (2016). A study of nutrition knowledge, confidence, and body image of university student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1), 70-77. 

  12. Kim, S., Park, S., Sun, M., & Lee, J. (2016). A study of smart beacon-based meeting, incentive trip, convention, exhibition and event (MICE) services using big data. Procedia Computer Science, 91, 761-768. 

  13. Lee, J. H., & Kim, H. S. (2013).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confidence in nutrition knowledge on health-related behavioral intentions: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9(4), 136-146. 

  14. Oh, I., Lee, T., & Chon, C. (2015). A study on awareness of korea tourism through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9(10), 107-126. 

  15. Park, N. J. (2005). Seeking a new direction of Korean food tourism policy. Korea Tourism Policy, 21, 79-86. 

  16. Phillips, P., Barnes, S., Zigan, K., & Schegg, R. (2017). Understanding the impact of online reviews on hotel performance: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6(2), 235-249. 

  17. Shi, M., Zhu, W., Yang, H., & Li, C. (2016). Applying semantic web and big data techniques to construct a balance model referring to stakeholders of tourism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in Technology, 54(3), 192-200. 

  18. Shim, H., Kim, Y., Shon, H., & Lim, J. (2011). An exploratory usage pattern research of smartphone and social media users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 Gender and age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evaluation of usage pattern.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5(4), 82-138. 

  19. Son, J., Lee, E., & Kim, H. (2016). Perceived value, importance of nutrition inform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r food tourism in Bus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1), 135-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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