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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사에 대한 온라인 구전이 승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EWOM on Passengers' Behavioral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2, 2017년, pp.39 - 47  

김용숙 (대한항공 객실승원부) ,  박진우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aim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on-line word of mouth (WOM) regarding airlines on behavior intention of airline passengers through information accommodation, attitude and trust. For the purpose, we have carried out a questionnaire survey with passengers who have used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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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내용은 항공사에 대한 태도 및 향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승객들의 행동의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정보수요, 신뢰, 태도를 통하여 승객들의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승객들의 행동의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정보수요, 신뢰, 태도를 통하여 승객들의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항공사의 온라인 구전이 정보수용, 신뢰,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3. 수용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태도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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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전의 특징은 무엇인가? 온라인 구전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견해를 종합해 보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특정 기업,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어진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보를 상호교환하는 행위 또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네트워크의 규모와 범위가 커졌음을 의미하며 이처럼 넓어진 네트워크 범위는 온라인 구전 참여자들의 연령, 성별, 직업 등에 차별을 두지 않고 있으며, 규정짓고 있는 기준도 없다. 따라서 인터넷 환경은 온라인 소비자들이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공간적 기능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하나의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유는? 뿐만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만들어내기도 하며, 이미 존재하거나 개인이 가진 정보를 가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있게 되었다(김정중, 2010).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을 통해 오고가는 구전정보는 상업적인 정보에 비해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이러한 온라인 구전정보는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구매태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위험을 축소시켜 구매결정에 대한 판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Engel et al., 1969).
온라인 구전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대화 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온라인 구전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견해를 종합해 보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특정 기업,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어진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보를 상호교환하는 행위 또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네트워크의 규모와 범위가 커졌음을 의미하며 이처럼 넓어진 네트워크 범위는 온라인 구전 참여자들의 연령, 성별, 직업 등에 차별을 두지 않고 있으며, 규정짓고 있는 기준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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